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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3세 면담 질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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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3세 면담 질문 답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
1.1. 면접의 개념
1.2. 면접의 목적
1.3. 면접의 종류

2. 면접의 단계와 기술
2.1. 시작 단계
2.2. 중간 단계
2.3. 종결 단계
2.4. 경청
2.5. 관찰
2.6. 질문
2.7. 요약
2.8. 반영
2.9. 자기 노출
2.10. 직면
2.11. 해석
2.12. 명료화
2.13. 초점화
2.14. 침묵 다루기

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고려사항

4.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중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
1.1. 면접의 개념

면접이란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기본적인 수단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개입의 주요한 도구이다. 인간의 행동과 반응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정교한 인간관계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전문적인 대화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해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자료수집과 과업 수행을 하는 등 시간이 제한적인 의사소통 과정을 의미한다."


1.2. 면접의 목적

면접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원조 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며, 치료관계를 확립하고 유지한다.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을 파악하고 이행하며, 원조 관계를 촉진하는 것이 면접의 목적이다. 면접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략이나 행동을 모색하기 위해 정보를 주고받는 것으로 클라이언트 삶의 질적인 향상과 성장을 돕는데 있다. 단위 면접의 목적은 다를 수 있는데, 초기 면접 과정에서는 신뢰 관계를 설립하는 일이 목적이 되고, 조사 사정 단계에서는 더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이 되며, 개입실행 단계에서는 문제해결과 억눌린 감정의 환기 등 치료적 효과에 목적이 있다."


1.3. 면접의 종류

면접의 종류에는 정보수집을 위한 면접, 정보제공을 위한 면접, 사정을 위한 면접, 치료적 면접이 있다.

정보수집을 위한 면접은 클라이언트와 그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면접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주력한다.

정보제공을 위한 면접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면접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부응하여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사정을 위한 면접은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실천 방향을 결정하는 일이므로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면접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양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한다.

치료적 면접은 클라이언트를 도와 스스로 변화하거나 클라이언트가 더 나은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의 변화를 돕는 면접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개입 기술을 활용한다.

이처럼 면접의 종류는 그 목적과 성격에 따라 구분되며, 사회복지사는 각 유형의 면접에 적합한 전략과 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과 변화를 지원한다.


2. 면접의 단계와 기술
2.1. 시작 단계

시작 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만나서 면접을 개시하여 자기소개, 면담목적설명, 클라이언트의 역할 설명, 기관의 정책 및 윤리적 요건에 대한 설명, 피드백 요청 등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 라포 형성이 시작되고 사회복지사의 주도로 면접의 목적에 대해 합의해 가게 된다. 즉,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 형성과 면접 목적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이루어지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면접 목적이 무엇이든 이 단계에서는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치료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주력하여 면접의 시작부터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2.2. 중간 단계

중간 단계는 목표에 맞는 행동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단위 목표를 구체화하고 자원 동원과 지지체계를 설계하는 과정으로,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과 기술이 총동원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가진 내적, 외적 자원을 동원하고 사회복지 전문가의 지지체계를 구축하여 실천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 과업이다."


2.3. 종결 단계

종결 단계...


참고 자료

[교안] 사회복지실천론
[교안]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통합이론서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https://www.cppb.go.kr/cppb/index.do
간호교육에 있어서 개인면담에 관한 연구. 고려의대 간호학교 전임강사 장광자
고려대한국어대사전
면담기법과 상담기술, 백석대학교 김영은 교수
http://commons.bu.ac.kr/em/5590972db967b
면담기법과 상담기술, 백석대학교 김영은 교수
http://commons.bu.ac.kr/em/559097a12943c
표준국어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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