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세교회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루터의 종교개혁
1.1. 들어가는 말
1.2. 르네상스에 대하여
1.2.1. 르네상스의 정의
1.2.2. 르네상스의 배경
1.3.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1.3.1.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연관성
1.3.2.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기독교적 르네상스의 특징
1.4. 루터 종교개혁의 시대적 상황
1.4.1. 정치적 상황
1.4.2. 경제적 상황
1.4.3. 종교적 상황
1.5. 종교개혁사상의 특징
1.6. 나가는 말
2. 중세의 성경연구
2.1. 들어가며
2.2. 교부들
2.3. 수도원 학교와 성당 학교들
2.4. 빅터주의자들
2.5. 생 빅터의 앤드류
2.6. 성경 교사들: 코메스터, 챈터, 스테판 랭튼
2.7. 수사들
2.8. 나가며
3. 중세교회사
3.1. 서론
3.2. 새로운 질서
3.3. 동방기독교
3.4. 제국의 부활과 계속되는 부패
3.5. 부흥 운동
3.6. 이슬람에 대한 공격
3.7. 중세 기독교의 황금시대
3.8. 몰락
3.9. 개혁의 갈망
3.10.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루터의 종교개혁
1.1. 들어가는 말
중세시대와 근대를 구분하는 시도에는 연대기적 거리라도 있지만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구분하는 시도에는 그러한 연대 상의 단절이 찾아지지 않기 때문에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시기를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남부 르네상스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북부에서도 역시 종교개혁의 불이 붙었고 두 운동에 관련된 사건들은 겹쳐서 동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르네상스 연구의 전통적인 입장으로 여겨져 온 '부르크하르트'의 학설은 남부 유럽, 특히 이탈리아 르네상스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탈리아 휴머니즘이 북부 기독교적 인문주의를 발생시켰고 그 결과로 종교개혁이 일어났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이전 역사가들이 주장하였던 주장인 '종교개혁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필연적인 산물이다.'라는 해석도 점차 수정되고 있다. 그렇지만 분명히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으며, 북구 르네상스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런 배경 속에서 악해져가는 교회를 마틴 루터는 종교개혁을 일으킴으로서 다시 새롭게 하려 했다. 루터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준 것은 독일을 중심한 신비주의 사상과 기독교 인문주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루터는 그 시대상황 속에서 르네상스의 어떤 영향을 받았을까?"하는 의문이 생긴다. 필자는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주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루터의 종교개혁과의 연관성이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북구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북구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이탈리아 르네상스가 루터의 사상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이번 연구의 주안점으로 둔다. 이러한 목적을 알아보기 위해서 르네상스가 무엇이며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를 먼저 살펴보게 될 것이다. 이후에 루터의 종교개혁이 있기 전 시대상황에 대해 살펴보고, 루터의 종교개혁 사상을 살펴봄으로서 루터의 사상 속에 르네상스가 어떻게 스며들어 있는지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서 르네상스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이탈리아 르네상스로 시작하여 루터의 종교개혁까지의 중세교회사와 종교개혁사를 알아보게 될 것이다. 루터의 사상 속에서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정신을 발견하는 탐험을 지금부터 시작하겠다.
1.2. 르네상스에 대하여
1.2.1. 르네상스의 정의
르네상스는 A.D 13C가 지난 직후 이탈리아에서 발생, 다음 2세기 동안 그곳에서 발전, 16세기에 이르면서 알프스 이북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Renaisance라는 표현은 운동행위 자체에 기원을 둔 것이며,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위한 공동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르네상스는 내용상으로 근대에 이르러 매우 다양하게 파악되었다. 어원적으로 「신생」「재생」「소생」「부흥」「개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이탈리아에 그 기원을 두고, 14~16세기에 유럽에서 일어났던 예술, 문학, 건축, 그 밖의 학문의 여러 분야에 걸쳐 이루어진 광범위한 부흥운동을 통칭한다.
1.2.2. 르네상스의 배경
르네상스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십자군 원정이 종료되는 시기와 함께 르네상스가 시작되었다. 십자군 원정이 끝나갈 때는 서방 유럽이 암흑시대라고 부르는 시대를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하던 때였다. 십자군 원정이 서방 유럽세계에 가져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십자군 원정은 서방 세계에 경제체제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십자군의 영향으로 교통로가 발달하게 됨으로 교역의 범위가 넓어져 점점 원거리 무역이 번창하게 되었다. 이로써 두 개의 상업적 교통로가 만들어졌는데, 이는 서방 세계에 경제발전을 촉진시켰으며, 특히 이탈리아는 많은 부를 축적하게 되었다. 이렇게 축적된 부는 르네상스의 경제적 바탕이 되었던 것이다.
둘째는 위와 같이 형성된 무역로를 통하여 동방과 서방, 혹은 사방과 이슬람의 문화적 접촉은 유럽 세계의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슬람 세계에서는 그리스 철학의 여러 학파가 뿌리를 내리고 자기들 것으로 만들어 크게 발전시켰다. 서방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들과의 접촉을 통하여 그리스 철학의 영향을 받게 되었던 것이다.
셋째는 동로마 제국의 멸망이다. 동로마 제국이 1453년 오스만 터키의 침입으로 멸망되자 콘스탄티노플의 고전학자들이 고전 등 귀중한 문화재를 가지고 이탈리아로 넘어왔다. 이때 이탈리아는 이들 학자들을 보호, 우대하는데 남부 이탈리아는 갑자기 고전연구의 원천적인 장소가 되었다.
이처럼 십자군 원정이 끝나가는 시기와 함께 시작된 르네상스의 배경에는 서방 세계에 새로운 경제체제와 문화적 교류, 그리고 고전 문화의 유입 등이 자리하고 있다."
1.3.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1.3.1.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연관성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연관성은 매우 밀접하다. 전통적인 역사 서술에 따르면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신생 예술을 탄생시킨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알프스를 넘어 북방의 사회, 경제적 현실의 영향으로 종교 중심의 북부의 기독교적 휴머니즘을 형성했으며, 이러한 북부의 기독교적 휴머니즘이 종교개혁사상의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해석된다. 즉 종교개혁의 원인은 철저히 이탈리아 르네상스에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과 관련된 사건들을 살펴보면 근접한 동시대성을 갖고 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아니라 비슷한 시기에 상호간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학설처럼 이탈리아 르네상스 이후에 그 영향으로 말미암아 종교개혁이 시작되었다는 견해는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르네상스가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르네상스는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지만, 그것이 필연적으로 종교개혁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었다. 종교개혁은 르네상스라는 큰 바람을 이용하여 돌아가는 "풍차의 날갯짓"처럼 문화 지향적이면서도 주도적이고 신념이 있는 외침이었다고 볼 수 있다.
종교개혁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북부의 신비주의 운동, 공동생활 형제단, 왈도, 위클리프와 후스의 종교개혁사상 등 다양한 요소가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성립된 것이다. 따라서 이탈리아 휴머니스트들의 영향만으로 종교개혁이 나타났다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종교개혁자들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자신들만의 분명한 주장을 내세웠다고 볼 수 있다.
1.3.2.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기독교적 르네상스의 특징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휴머니즘의 영향으로 고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특별히 회화, 조각, 음악, 건축, 문학 등의 예술적인 방면에 많은 업적이 나타났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북부 르네상스는 사회의 여러 문제 즉 교육, 사회 환경, 종교적 신앙 등에 대해 더욱 큰 관심의 비중을 두고 있다.
주요한 차이점은 종교적 적응에서 비롯되었다. 피코(Pico)와 피치노(Ficino)와 같은 이탈리아 인문주의자들은 예외적으로 기독교 신앙에 관심을 가졌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에서 가장 독특한 특징들 중 하나는 종교적인 모든 것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겉치레적인 자세를 고수했다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북부 인문주의는 초창기 때부터 깊은 종교적 질문으로 시작되었다. 다른 차이점들이 있겠지만 종교에 열중하는 일이 그 어느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종교개혁이 발생하자 에라스무스는 종교개혁자들과 로마 카톨릭 양자 가운데 어느 편에도 소속되지 않는 소극적인 자세를 유지한다. 즉 에라스무스는 교회를 비판하면서도 교회 안에서의 개혁을 주장하는 모순 속에 갇힌 것이다. 물론 기독교적 인문주의자가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보다 복음적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비판적인 사고가 행동화되지 못하고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방황하는 모습은 동일하게 보여 진다.
1.4. 루터 종교개혁의 시대적 상황
1.4.1. 정치적 상황
16세기 초 유럽의 국제적 정세는 봉건적 신분제 국가가 해체되는 가운데 왕권과 국민의식을 바탕으로 한 통일적 국민국가, 즉 강력한 중앙집권적 체재로 나타났다. 프랑스, 영국, 에스파니아는 절대왕정을 확립하여 로마교회의 속박에서 벗어나 세력균형을 이루는 시대였다. 중세 독일의 정치적 이상은 신성로마제국을 주축으로 하는 세계국가 수립이었다. 이러한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해 역대 군주들은 대대로 이탈리아 경영에 몰두한 결과 지방 분권적 봉건국가 체제로 남게 되었다. 당시 위렌베르크, 마그덴부르크, 프랑크푸르트, 아우구스부르크 및 80개의 기타 도시국가들은 칼V세의 영향권에서 독립했으며, 세력권으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있는 민족국가적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일 국민들은 당시 발생한 루터의 개혁운동을 그들의 반황제운동, 반영주운동과 결부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던 것이다.
1.4.2. 경제적 상황
16세기 초 유럽의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당시 독일은 중세 봉건제도가 몰락하고 있었으며, 반면 신흥 상업자본주의가 그 위력을 과시하기 시작하던 때였다. 농민들은 영주에게 바치던 노동을 일정량의 곡물 대신 화폐로 지불하게 되면서 생산 의욕이 증진되었다. 그러나 독일 농민의 경제적 지위는 대체적으로 종교개혁기까지 양호한 편이었다.
한편 남부 독일 일대에서 은과 동이 산출되는 광산들은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와 영방제후들이 장악하고 있었다. 이를 이용하여 유대인 대금업자 푸거가 고리대금업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마크시밀리안 1세 황제는 막대한 군사비와 행정비를 충당하기 위해 광산들을 푸거에게 양도했다. 이처럼 당시 독일의 경제 상황은 봉건제도의 해체와 새로운 자본주의의 싹트는 상황이었으며, 이러한 경제적 변화 속에서 마틴 루터가 성장했다.
1.4.3. 종교적 상황
16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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