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자동차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1.1. 주제 선정 이유
유아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자동차를 직접 이용해 볼 기회가 많을 뿐만 아니라 최근 유치원에서 현장학습, 소풍으로 유치원 버스를 타며 친숙하게 접할 기회가 더 많아졌기 때문에 자동차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였다. 유아들은 자유놀이시간에 블록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만들거나 장난감 자동차를 가지고 자동차가 지나가는 흉내를 내기도 하며 각종 재미있는 표정을 지으며 놀이하는 것을 즐겨하는데, 이를 통해 유아들의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자동차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자동차의 여러 가지 종류와 기능, 특성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과학적인 탐구 능력을 기르며 일상생활에서도 교통규칙을 이해하며, 준수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고, 자동차와 관련된 사람들의 역할을 이해하며 감사한 마음을 갖고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고 볼 수 있다.
1.2. 교통기관 '자동차' 주요개념
자동차란 사람이나 동물의 힘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움직이는 차를 말한다"이다. 자동차를 운전하려면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한다"이다. 자동차에는 여러 가지 부품이 들어가며 부품마다 이름이 있다"이다. 사람이 타는 자동차, 일을하는 자동차, 짐을 나르는 자동차 등으로도 나눌 수 있다"이다. 자동차는 주차장 등 정해진 곳에 세워 두어야 한다"이다. 자동차는 기름이나 가스 등 연료를 넣어야 하며 주유소를 가야 넣을 수 있다"이다. 자동차를 닦아 주는 곳을 세차장이라고 한다"이다. 자동차는 편리하지만 잘못 다루면 위험할 수도 있다"이다. 자동차도 지켜야 할 약속이 있으며 자동차를 탈 때도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다"이다.
1.3. 자동차 주제망
'자동차 주제망'에는 안전벨트와 사이드미러가 포함되어 있다. 안전벨트는 자동차 사고 시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장치이며, 사이드미러는 차량 주변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안전장치이다. 이러한 안전장치들은 자동차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자동차의 다양한 종류와 기능,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주제들이 포함되어 있어 유아들이 자동차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1.4. 1차적 자원목록
1차적 자원목록에는 실물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다. 실물 자료로는 교통기관 모형(소방차, 견인차, 소형차, 대형차 등)과 관련의상: 교통경찰 옷이 있다. 이러한 실물 자료들은 유아들이 자동차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을 직접 탐색해볼 수 있도록 하는 데 활용될 것이다. 실제 교통기관을 모형으로 제공하여 유아들이 흥미롭게 관찰하고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통경찰 옷과 같은 관련 의상을 통해 교통기관과 직접 연관된 사람들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1차적 자원목록에 포함된 실물 자료들은 유아들의 자동차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1.5. 2차적 자원목록
2차적 자원목록에는 유아들의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책과 동화책에는 "바빠요 바빠"와 "꿈의 자동차"와 같은 자동차와 관련된 동화책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와 특성들을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자료에는 "어린이 경찰청 어린이 교통나라"와 같은 교통 관련 웹사이트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교통 규칙과 안전 교육 자료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사진과 팜플렛에는 자동차 그림, 교통 표지판 그림, 자동차 내부 구조도, 교통 기관 관련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사진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동차와 교통 기관에 대한 시각적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음원과 동영상에는 자동차 엔진 소리, 브레이크 소리, 시동 소리 등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소리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동차에 대한 청각적 경험을 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2차적 자원목록에는 유아들의 자동차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1.6. 가정에서 도와 주세요
유아들과 함께 차를 타고 이동할 때 길을 건널 때 등의 상황에서 다양한 교통 표지판을 함께 찾아보면서 뜻을 이야기해 주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교통 표지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며, 안전하게 길을 건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버스, 지하철, 택시 등 여러 가지 교통기관을 함께 이용해보며 교통기관이 주는 편리함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