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기본원리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0.14
7,2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의기본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담의 기본 원리
2.1. 상담의 개념
2.2. 상담의 기본 원리
2.2.1. 개별화의 원리
2.2.2. 의도적 감정표현 원리
2.2.3.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2.2.4. 수용의 원리
2.2.5. 비심판적 태도
2.2.6. 자기결정의 원리
2.2.7. 비밀보장의 원리

3. 상담의 기본 원리 사례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상담자는 전문가로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위한 자기계발에 소홀하지 않아야 하고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조력자로서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아동 상담 과정에서 아동상담자의 역할은 본인이 지향하는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달라지는데 크게 지시적, 비지시적 상담으로 분류될 수 있다. 지시적 상담은 행동치료, 단기치료, 인지치료, 문제해결치료 등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상담자에 대해 강조된다. 즉 아동에 대해 비교적 약한 존재라고 간주하고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상담을 이끌어가는 방식이다. 아동의 협력을 구하여 상담자가 아동이 가진 문제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으로 상담자가 주체가 되며, 상담과정을 통하여 아동의 발달 및 변화를 주도하면서 아동에게 최선의 것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결정한다. 비지시적 상담은 인간중심 상담으로 긍정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둔다. 이러한 비지시적 상담은 주로 우울, 불안, 위축 등 심리적 문제를 가진 아동상담에 이용된다. 또한 비지시적 상담에서는 아동의 자아실현을 위한 능력이나 동기를 강조하며 문제해결 및 자아성장을 향한 능력을 신뢰한다. 마지막으로 비지시적 상담에서는 아동상담자가 교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지양하는데 초보적인 아동상담자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상담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2. 상담의 기본 원리
2.1. 상담의 개념

상담의 개념이란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의 건강한 자아실현과 심리적 성장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상담의 개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먼저, 이창호(1988)는 상담을 "내담자와 상담자가 면대면 관계에서 일상의 다양한 사고와 행동, 감정 측면에서 인간 성장을 도모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정원식(1994) 또한 상담을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가가 개별적 면대면 관계에서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설명하였다. 이제창(1995)은 상담을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자신과 주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행동 변화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상호작용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이처럼 상담의 개념은 단순한 의논이나 충고를 넘어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내면적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내는 전문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는 내담자의 행동 변화, 정신건강 증진, 문제 해결, 잠재능력 발현 등을 통해 내담자가 보다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은 내담자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춰 전문적으로 설계되고 실행되는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으로 볼 수 있다.


2.2. 상담의 기본 원리
2.2.1. 개별화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는 인간은 누구나 각자 개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개인으로 취급되어져야 한다는 것에 기초한다. 이러한 개별화가 이루어져야만 클라이언트 별로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원리이다.

개별화의 원리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첫째, 편견이나 선입견에서 벗어나 내담자를 편견 없이 바라보아야 한다. 둘째,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고 세...


참고 자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장수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7
이영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4
전희수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성원, 2018
임운나, 두뇌활용능력 검사를 활용한 코칭(Coaching)적 상담 모형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8.
김대석, 붓다의 교설에 내재된 상담원리 : 초기경전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