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0.14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펜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펜션의 이해
1.1. 펜션의 정의
1.2. 펜션의 유형
1.3. 펜션 산업 현황
1.3.1. 우리나라 펜션업 현황
1.3.2. 경주 지역 펜션업 현황

2. 경주 애 펜션 분석
2.1. 경주 애 펜션 소개
2.2. 경주 애 펜션 STP 분석
2.3. 경주 애 펜션 4P 분석
2.4. 경주 애 펜션 SWOT 분석

3. 펜션 창업 프로세스
3.1. 펜션 창업 전 고려사항
3.2. 펜션 창업 단계별 세부 사항
3.3. 펜션 운영 관련 질의응답

4. 펜션 산업의 발전 방향
4.1. 펜션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 지원
4.2. 펜션 운영자의 지속가능한 경영전략
4.3. 소비자의 펜션 선호도 변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펜션의 이해
1.1. 펜션의 정의

펜션이란 호텔의 고급화와 콘도의 편리성, 민박의 가정적 분위기를 모두 갖춘 새로운 유럽형 숙박시설로, 프랑스어 '팡숑(Pension)'에서 유래되었다. 원래 연금 또는 은급의 뜻으로 유럽에서 노인들이 은퇴 후 여생을 민박 경영으로 보내는 것에서 그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있었던 별장형의 작은 호텔로, 가족위주의 경영과 서비스가 특징이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B&B(Bed&Breakfast), 호주나 뉴질랜드에서는 Lodge가 펜션과 유사한 형태의 숙박시설이다. 펜션은 개인별장과 같은 아늑함과 가족적인 분위기가 특징으로, 가족, 연인, 기업, 단체 여행객을 위주로 5~10개 정도의 객실과 거실, 주방, 샤워시설, 휴식 공간, 부대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청결하고 독립적이며 다양한 문화와 테마의 체험과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며, 이용 요금은 호텔보다 싸지만 민박보다 비싼 편이다. 독일과 프랑스 등지에서는 관광·레저 지역뿐만 아니라 도시·농어촌까지도 확산되어 전체 숙박 시설의 3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2. 펜션의 유형

펜션의 유형은 규모, 경영방식, 건물형태, 건축구조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규모에 따라서는 주로 단독형 펜션과 단지형 펜션으로 나뉜다. 단독형 펜션은 단일 건물로 이루어진 형태이고, 단지형 펜션은 여러 동의 건물로 이루어진 형태이다.

경영방식에 따라서는 자가경영형과 위탁관리형으로 구분된다. 자가경영형은 펜션의 주인이 직접 살면서 운영하는 형태이고, 위탁관리형은 전문 관리회사에 운영을 위탁하는 형태이다.

건물 형태에 따라서는 전원형, 농원형, 카페형, 별장형, 방갈로형, 콘도형, 통나무형 등으로 다양하다. 펜션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테마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이다.

건축 구조에 따라서는 통나무형, 스틸하우스형, 목조형, 황토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펜션의 경관과 이미지, 그리고 이용객의 체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이처럼 펜션은 다양한 기준으로 유형화할 수 있으며, 각 유형마다 특징과 장단점이 있다. 펜션 창업자는 자신의 목적과 운영 전략에 맞는 적절한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펜션 산업 현황
1.3.1. 우리나라 펜션업 현황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 경제적 배경으로 볼 때 도시의 팽창으로 인한 공해 문제 등에 의한 탈 도시 현상의 가속화와 도시 부동산 가격의 급등, 탈 샐러리맨의 증가에 의한 개인 창업 붐, 주 5일 근무제의 시행, 법정 근무시간의 단축, 학교 수업일 수의 단축, 자동차 보유 대수의 증가 등의 영향으로 펜션 창업자와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는 강원도 평창, 경기도 가평, 청평 일대, 충남 태안반도 등을 중심으로 전국에 펜션이라는 이름의 고급 민박들이 급속히 증가하였으며, 통념상 펜션을 기존의 민박과 동일선상에서 '고급 민박'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0년 1월 28일 "제주개발특별법 및 동법 시행령"에 농어촌 휴양 펜션 업을 등록시켜 휴양 펜션 업을 운영하고 있으나 제주도 외의 다른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많은 일반 펜션들과 다르며, 2002년 10월 관광 진흥법상에 관광펜션 업을 추가하여 관광 펜션 업을 지정하였으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인식이 전무한 실정이다.


1.3.2. 경주 지역 펜션업 현황

경주 지역의 펜션업 현황을 살펴보면, 경주는 뛰어난 보문관광단지와 신라시대 유적 등 수많은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2012년 6월 기준 약 221개(전년 대비 약 20%증가)의 펜션이 운영 중이다. 경주는 지역적으로 수도권 및 대구, 부산, 경남권 외 거의 전국적으로 많은 관광객이 연중 꾸준히 유입되는 지역으로, 접근성이 우수하여 펜션 사업에 최적지 중 하나이다. 특히 보문관광단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리조트 시설의 신설과 전통적인 신라시대 문화재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함께 체험할 수 있어 계절적인 특성에 영향을 덜 받는 지역이다. 그러나 아직 타 지역에 비해 펜션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높아 지속적으로 신축 펜션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연간 약 20%정도의 펜션이 새로 늘어나고 있으며, 경주-감포간 국도 개통이 되어 감포읍, 양북면, 양남면 등 해안 지역으로 펜션 신축이 더욱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


2. 경주 애 펜션 분석
2.1. 경주 애 펜션 소개

경주 애 펜션은 단독형 펜션으로 경영방식은 주인이 직접 살면서 운영하는 자가 경영형이다. 주인가구는 독립공간에 거주하면서 객실은 작은 평수의 방갈로를 그 주변에 배치하여 독립된 생활공간을 보장하는 방갈로형 펜션이다. 경주 애 펜션의 테마는 이색적인 컨셉의 미술관이다. 객실 별로 테마에 맞게 주인이 직접 그린 그림이 걸려 있으며, 야외에는 다양한 조각들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밤에는 작은 불꽃축제를 감상할 수 있도록 정원이 전등으로 꾸며져 있어 밤에는 또 다른 분위기를 선사한다. 미술관을 테마로 운영하는 만큼 다양한 DIY체험도 가능하다. 체험에는 도자기인형 만들기, 원목소품 만들기, 기왓장 조각, 명화그리기 DIY가 있어서 펜션에서 편히 쉬면서 이러한 다양한 체험도 제공한다. 갤러리 같은 카페도 같이 위치하여 다양한 차와 커피도 즐길 수 있다.


2.2. 경주 애 펜션 STP 분석

STP 분석은 이용객의 특성과 성격을 토대로 시장을 세분화해 알맞은 표적시...


참고 자료

http://www.gyeongjulove.com/main.html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
http://blog.naver.com/ein6909/110179329122
http://vstat.culturestat.mcst.go.kr/SpotfireWeb/resource/resource.html?path=STBL-1023045
http://www.srb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629
http://news.donga.com/3/02/20141028/67481561/1
http://www.mcst.go.kr/web/s_notice/press/pressView.jsp?pSeq=13569
국민여행실태조사
펜션이용만족도가 재방문의사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
국내 펜션시설의 이용자 만족도 평가요소에 따른 계획 방향에 관한 연구 논문
2012년도 관광동향연차보고서
경주시청 통계 교통.관광 통계
관광펜션업 육성방안 논문
이민규(2008),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서울: 더난출판.이민순(2007), 관광펜션의 고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천규(2008), 휴양레저시설 이용자들의 서비스품질과 재구매 모형에 관한 연구- 펜션이용자를 중심으로 -, 『 서비스경영학회지』, 9(2), 133-149.조태영⋅이민순⋅박종호(2008), 관광펜션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안면도를 중심으로 -, 『Tourism Research』, 26, 51-70.
김창범(2003), 『펜션으로 성공하기』, 서울: 정문사문화(주).
한상일(2008)은 펜션 이용만족도와 재방문, 추천의사와의 관계에서 건축미와 테마체험활동이 재방문과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한상일, 2008, 펜션이용만족도가 재방문의사와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주펜션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3(2), 23-37).
김수동⋅박재숙⋅민선주(2003), 『 펜션 창업과 경영- 전원생활도 즐기고 돈도 벌고 -』, 서울: 매경출판(주).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