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종결평가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에 따르면, 제공된 실습은 2023년 9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15일, 120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생은 실습실시 매뉴얼 및 실습계획에 의거하여 15회기로 진행된 실습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매일 해당 회기에 대한 슈퍼비전과 다음회기 일정 고지 및 과제 제시 등으로 알차고 세심하게 실습 프로그램이 설계되어 지역아동센터의 업무 진행과정 및 역할과 기능 등에 대해 상세히 배우는 경험의 장이 되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실습 일정은 충실하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실습생에게 유의미한 학습 기회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돌봄 대표기관인 ㅇㅇ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행정업무, 프로포절 이해, 아동 학습지도, 상담, 행동관찰 등을 실습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실습생 신분으로 인한 제약으로 아동상담일지 작성과 관련된 부모상담 미실시, 주요 프로그램 진행에 보조적으로 참여하는 수준이었으나 각종 프로그램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각고의 조력을 다하고 아동에 대한 일일 학습지도 및 게임활동 참여 등으로 아동들과 신뢰관계 촉진이라고 불리는 '라포'를 형성하여 종결일 날 많은 아동들로부터 '다시 오실 수 없냐고' 매달리는 등 아동 친화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자부하고 있다"".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이해, 방과후 학습 지도 보조 등 지역아동센터 업무 터득, 지역사회 복지 실천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슈퍼바이저로부터 수습, 아동보호 및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아동보호전문기관 이해도 증진 및 학대예방 교육 경험, 프로포절에 대한 이해 등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충실히 실습에 임하였다는 점에서 실습생이 구체적이고 적절한 실습 목표를 설정했다고 볼 수 있다.
1.3.2. 목표의 달성 여부
품의서, 지출결의서,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5대 의무교육 자료 작성, 교권침해 예방 교육 자료 작성, 학습지도, 보호 등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지는 행정 절차 및 기능과 역할을 상당 이해하고 체득하는 배움의 시간이었다.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작성 및 예시를 통해 지역사회 복지 실천 이론중의 하나인 비 지시적 상담, 인간존중 상담, 캐어묻기 등의 이론과 실제를 슈퍼바이저로부터 교육받고 체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던 시간들이었다. 또한 아동복지법 제31조에 의한 아동에 대한 5대 법정교육 및 아동권리, 유엔 아동인권 교육, 아동인권헌장 등의 교육을 통해 아동의 권리신장, 학대 예방과 자원연계 사업 실습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인권보호 및 아동에 대한 애정과 헌신을 직접 경험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 다만 프로포절을 직접 작성해 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으나 실제 수행된 프로포절의 사례와 작성방법, 채택과 관련된 노하우 등을 체득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1.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은 실습생이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운영 실태와 아동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작성, 학습지도, 각종 프로그램 활동 참여를 통해 센터 부적응 아동과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상태, 가족과의 애착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부모상담과 같은 부분에 대한 실제 상담을 실시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또한 좁은 공간에서 많은 수의 아동에 대한 학습지도, 프로그램 실시, 학습공간과 휴게, 놀이터 시설의 부재 등으로 아동에 대한 개별처우 및 건강한 놀이문화와 스트레스 해소의 기능을 소화해 내지 못하는 지역아동센터의 제한점을 목도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현황과 아동들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4.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관찰일지, 아동상담 일지 작성, 학습지도, 프로그램 활동 참여 등을 통해 파악된 아동의 역기능적 요인을 찾아내고 격려, 지지함으로써 낯가림 등 아동의 문제를 실습 기간동안 경험해 보며 해결 방법을 모색해 보는 등 문제분석 능력을 제고 하는 계기가 되었다.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작성 및 프로그램 참여 등으로 파악된 아동의 역기능적 요인을 찾아내고 격려, 지지함으로써 낯가림 등 아동의 문제를 실습 기간동안 경험해 보며 해결 방법을 모색해 보는 등 문제분석 능력을 제고 하는 계기가 되었다. 아동의 특성과 문제점을 관찰하고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여 개입 방향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 사정 및 분석 능력이 향상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아동의 행동과 태도, 가정환경 등을 파악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아동이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과 현재 상황을 면밀히 진단할 수 있었다.
1.4.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 능력
낯가림, 또래관계 형성과 관련된 문제, 애착 등의 문제점이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직면, 역할활동, 각종 보드게임 등을 통해 내향성을 극복하고 먼저경청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임파워먼트의 사회복지 실천 이론을 적용해 보았고 아동의 관련 눈을 맞추고 인하하는 등 처음 대면 할 당시의 아동 상태 보다 더욱 적극적이고 환경 적응적인 모습을 체험해 보는 뜻깊은 체험의 장이 되었다.
1.4.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은 실습생이 기존에 알고 있거나 실습 중 습득한 관련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여 실습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