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권리에기반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권리의 이해
2.1. 아동권리의 개념
2.2. 아동권리의 주요 내용
2.3. 아동권리 협약의 기본 원칙
3. 아동권리 실현을 위한 양육방법
3.1. 효과적인 훈육방법
3.1.1. 정중한 요청
3.1.2. 나-전달법
3.1.3. 보상
3.1.4. 논리적 결과
3.1.5. 타임아웃
3.2. 발달단계별 훈육방법
3.2.1. 영아기
3.2.2. 유아기
3.2.3. 학령기
3.2.4. 청소년기
4. 아동권리에 기반한 종사자의 역할
4.1. 종사자의 역할
4.2. 아동권리 실현을 위한 지도와 훈육방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흔히 훈육이라고 하면 체벌을 떠올리기 쉽다. 훈육의 사전적 의미는 의지나 감성을 함양하여 바람직한 인격형성의 주목적을 달성하는 교육이다. 체벌의 사전적 의미는 일정한 교육적 목적으로 육체적 고통을 수반한 행위이다. 즉 체벌은 고통을 줌으로써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억제하는 것이다. 아동의 권리와 인권을 무시하는 행위가 체벌이 되는 것이다. 즉, 체벌은 아동의 입장에서는 아동이 어떠한 행위를 하느냐 안 하느냐의 선택이 그 행위의 가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고통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의 여부에 의하여 좌우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아동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한 적극적인 행위를 유발하지 않으며, 아동이 자각하지 않는 한 교육적 효과는 없는 것이다. 즉, 아동의 문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체벌을 사용하기 보다는 대안적인 훈육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2. 아동권리의 이해
2.1. 아동권리의 개념
권리란 인간의 여러 가지 욕구에 대한 사회적 표명으로 개인이 도덕적 또는 법적으로 정당하게 주장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한다. 아동권리의 개념정의는 아동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적인 제 권리를 총칭하는 것으로 성인의 권리와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동의 특성상 성인의 권리와 차이가 있다. 아동의 자격으로서 승인되는 아동 고유의 권리라는 것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ㆍ신체적 요구, 즉 아동이 전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생존을 확보하는 것을 법적으로 승인하는 것이다. 아동의 권리는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가면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서 성장해가면서 바라는 것, 희망하는 것, 요구하는 것들에 대해 이익을 받을 수 있도록 법질서에 의하여 인정된 자격을 말한다. Ellen Key가 '아동의 세기'라는 저서에서 주창한 아동의 권리, 즉 아동의 튼튼하게 태어날 권리, 건전하게 키워질 권리,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영위할 권리, 교육을 받을 권리, 정서적 및 도덕적 훈련을 받을 권리, 유희나 오락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권리에 잘 나타나 있다.
2.2. 아동권리의 주요 내용
아동권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존권이다. 아동은 적절한 생활수준과 의식주를 보장받을 권리, 최선의 건강과 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가진다. 이는 아동의 기본생활을 보장하여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 권리이다.
둘째, 보호받을 권리이다. 아동은 모든 형태의 폭력, 학대, 방치, 착취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다. 이는 아동의 안전과 안녕을 보장하는 권리이다.
셋째, 발달권이다. 아동은 교육과 놀이, 여가, 문화, 예술 활동 등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이는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권리이다.
넷째, 참여권이다. 아동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 이는 아동을 수동적 대상이 아닌 주체로 인정하여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권리이다.
이와 같이 아동권리의 주요 내용은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네 가지 범주로 구분되며, 이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권리 보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2.3. 아동권리 협약의 기본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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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바람직한 훈육방법_보건복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
http://www.leadmom.com/detail.php?number=6491&thread=24]
http://blog.daum.net/cosbyfam/12
http://www.yeongnam.com/edu/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70206.010180742350001
정옥분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박희숙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14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10
김은화, “보육교사의 영아 권리 존중에 대한 실행 수준”, 경성대,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