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대학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0.11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마산대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2.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3.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4.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
2.1. 품격 있는 말하기
2.2. 마음을 여는 듣기
2.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3. 외국의 다문화정책
3.1. 미국의 다문화정책
3.2. 프랑스의 다문화정책
3.3. 일본의 다문화정책

4. 리더십 개발
4.1. 자신의 리더십 진단
4.2. 리더십 개발 목표와 계획

본문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커뮤니케이션은 공통, 공유의 뜻을 가진 라틴어 'communis'에서 유래한 말로, 사전적 의미는 "사람들끼리 서로 생각, 느낌 따위의 정보를 주고받는 일"이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된다. 커뮤니케이션은 "나누다"를 의미하는 'communiance'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으며, 개인의 의견, 지식, 가치관, 기호, 감정 등이 음성, 문자, 몸짓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되고 교환하는 쌍방교류 과정을 통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즉, 커뮤니케이션은 "서로 상호교환을 하다", "서로의 생각을 나누다"의 의미에서 대화라고 할 수 있으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1.2.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은 언어, 몸짓, 화상 등의 물질적 기호를 매개수단으로 하는 정신적, 심리적인 전달교류로서, 어원은 '나누다'를 의미하는 'communiance'로 어떤 사실을 타인에게 전하고 알리는 전달의 뜻이다. 개인의 의견, 지식, 가치관, 기호, 감정 등이 음성, 문자, 몸짓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되고 교환하는 쌍방교류가 일어나면서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서로 상호교환을 하다', '서로의 생각을 나누다'는 의미에서 대화라고도 할 수 있으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진실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1.3.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대화를 통해 우리는 그 사람의 됨됨이와 인간성을 판단하게 되고, 상대방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 결정한다. 즉, 커뮤니케이션은 인간관계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며, 소통 없이 우리인간의 삶은 존립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조직 내 업무의 성과 또한 상사와 조직원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이처럼 커뮤니케이션은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나의 감정이나 생각 등 지금의 상태나 상황을 알리기 위한 수단이자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 알고 싶어하는 지식과 정보교환의 목정을 가지고 있다."


1.4.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커뮤니케이션의 요소는 송신자, 수신자, 메시지, 피드백으로 구성된다"

송신자는 생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의사전달을 위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수신자는 송신자가 보낸 메시지를 보고 들은 후 감각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하는 사람을 말한다. 메시지는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의미하며, 피드백은 송신자의 메시지에 대한 수신자의 반응을 말한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요소가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
2.1. 품격 있는 말하기

품격 있는 말하기는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고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 모두를 포함하는 능력이다. 좋은 말씨의 원칙으로는 긍정의 표현, 쿠션언어, 정중한 언어, 명령형이 아닌 청유형, 칭찬화법, 부정형을 긍정형으로 바꾸기, I-Message & You-Message 등이 있다"."

긍정의 표현은 상대방의 감정을 부드럽게 이끌어갈 수 있는 표현이다. 쿠션언어는 대화에 완충작용을 해주...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