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하고, 영유아 발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론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발달이론의 특징과 차이점
2.1. 성숙이론
2.2. 정신분석이론
2.3. 학습이론
2.4. 인지발달이론
3. 영유아 발달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4.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이론 선정과 그 이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유아기의 소중함을 느끼고 있지만 선진국에서는 이미 많은 연구가 발표되었고, 그 결과 놀랍게도 유아기 어린이들은 과거 무력감을 느끼고 행동이 불편했던 유아가 아닌 자율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바꾸어 학습하고 있다. 이에 본론을 통해 영유아의 발육에 영향을 미치는 이론적 특징을 총괄함과 동시에 이들 이론 간의 차이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또한 그들의 이론이 영유아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예정이다.
2. 영유아 발달이론의 특징과 차이점
2.1. 성숙이론
성숙이론은 오래된 이론이며 간단하지만 자녀의 발달은 부모가 태어날 때부터 물려받은 특수재산에 의해 결정되며, 이 재산은 일정한 순서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또한 아기가 뒤척이며 일어서기, 걷기, 달리기 전 과정은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다. 결국 아이들의 발달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려고 하면 저항을 하기도 한다.
성숙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미국의 Gessell은 루소 자연주의 모델의 영향을 받아 아동발달 연구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그에 따르면 '성숙'이라는 개념은 모든 영유아의 성장 매트릭스에서 탄생하며 환경적 요인은 그들이 지지하거나 수정하는 정도에만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인간의 발전은 성숙한 내재적 에너지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환경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지만 환경보다는 성숙한 내재적 힘을 중시한다.
따라서 성숙 전 교육받은 아동과 성숙 후 교육받은 아동이 일란성 쌍둥이와 동일한 수준임을 연구를 통해 확인했으며, 영상기술을 통해 많은 아동의 데이터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2. 정신분석이론
정신 분석이론은 프로이트와 에릭슨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이론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무의식적 행동 출현을 통해 무의식적 세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정신 분석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가지 정신세계에 의해 형성된다. 의식은 관심이 있는 것을 바로 인식할 수 있는 정신세계이며, 전의식은 같은 영역에 속한다. 그러나 무의식은 의식 밖에 존재하는 세계로, 자아는 무의식 중에 있는 내용을 전혀 모른다.
...
참고 자료
조희숙 외, 아동발달심리(1998)
최은지, 6~12개월 영아의 인지발달 사례연구 : : Piaget 이론 중심으로(2016)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송준식 외 공저(2006)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권악원 외 공저(200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번영계 저(200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변영계(2006)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4)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2)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집로(1986)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신명희 외(2000)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권현숙(2014),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조직스트레스 요인이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공계순 외 (2019), 아동복지론, 학지사
김한종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 피아제 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사회과학교육연구 Vol.- No.1, 1995
김혜진 <피아제(J.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비추어 본 초등학교 수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