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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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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사의 역할
1.1. 간호를 제공하여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역할
1.2. 가족옹호 및 정보 제공자의 역할
1.3. 건강 교육자로서의 역할
1.4. 아동과 가족 지지 및 상담자의 역할
1.5. 조정과 협력자의 역할

2. 아동과 가족에게 입원/질병이 갖는 의미
2.1. 질병과 입원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2.2. 질병과 입원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3.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
3.1. 호흡곤란 증후군
3.1.1. 임상증상과 관련 요인
3.1.2. 적절한 간호 중재
3.2. 태변흡인과 폐렴
3.2.1. 임상증상과 관련 요인
3.2.2. 적절한 간호 중재
3.3. 기관지폐이형성
3.3.1. 임상증상과 관련 요인
3.3.2. 적절한 간호 중재

4. 암환아와 가족에 대한 간호 중재
4.1. 치료과정 안내
4.2. 적극적 지지간호
4.3. 감염관리
4.4. 식욕감퇴와 영양관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사의 역할
1.1. 간호를 제공하여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역할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의무를 갖는다. 이를 위해서는 환아와 가족을 사정하는 것에서부터 진단, 중재, 중재수행 후 평가까지의 모든 간호과정에서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해야한다.

아동의 발달단계(수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아동의 수준에 맞는 신체적, 정서적 간호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동 및 가족과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가족 중심 간호를 수행하고 가족과의 의미있는 관계를 가지고 꾸준히 의사소통하여 아동을 간호하는 데 있어서 가족의 참여를 격려하는 등 가족의 역량 강화를 위해 힘써야 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에게 지지를 제공하고, 가족구조와 문화적 배경의 다양성을 포용하는 간호를 제공하므로서 환아와 그의 가족들과 긍정적인 관계가 성립되어 그들의 안녕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간호사는 아동과 그의 보호자들에게 간호를 제공할 때 돌봄, 연민, 공감을 드러내야 하는데, 돌봄을 통하여 비외상성간호와 환자의 치료적 관계 수립의 개념이 구현된다.


1.2. 가족옹호 및 정보 제공자의 역할

가족옹호 및 정보 제공자의 역할은 아동간호사에게 매우 중요하다. 자녀가 질병을 경험하고 입원하는 사건만으로도 보호자는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게 되며, 입원아동의 질병과 치료에 대한 정보의 부족은 보호자의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간호사는 가족에게 질병의 과정과 치료 예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간호사는 가능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 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아동에게 최대의 이익이 되는 돌봄 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또한 가족에게 가능한 모든 의료서비스에 대해서 알려주고 현재 행해지고 있는 의료 처치를 변경하거나 찬성할 수 있도록 격려해줘야 한다.

아동의 질병의 과정에서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불편감이나 통증에 대해 설명해주고 통증과 불편감의 정도에 따른 정상범위와 통증관리법 등을 교육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아동이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복용 이유와 용량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질병과 입원에 대한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반응에 대한 지침을 설명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많은 가족이 자녀의 질병과 입원경험이 처음일 수 있기 때문에, 부모가 입원에 대한 자녀의 행동 반응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가 많다. 간호사는 아동의 흔한 반응인 분리행동, 퇴행, 공격성과 적개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모의 불안을 줄일 수 있다.

가족은 병원 규칙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혼란과 불안이 가중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가족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부모에게 기대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통해 부모에게 아동이 가진 질병의 영향과, 부정적 변화를 예방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도와야 한다."


1.3. 건강 교육자로서의 역할

건강 교육자로서의 아동간호사의 역할은 환자 교육 과정의 일환으로서 아동의 현재 상태를 가족에게 알리고 어떠한 치료가 왜 수행되는지 등에 대한 건강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부모교육과 같이 건강교육은 간호사의 직접적인 목표가 될 수도 있고, 또는 부모와 아동이 진단과 치료를 이해하거나 아동이 자신의 신체에 관한 질문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도록 유도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를 소개하거나, 환자에게 적절한 문헌을 제공함으로써 간접적인 목표가 될 수도 있다. 건강교육은 아동과 가족의 눈높이에 맞추어 정보를 교환해야하기 때문에 간호사는 학습증진을 위한 풍부한 피드백은 물론 평가를 포함하는 적절한 건강교육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또한 가족과 치료적 소통관계를 형성하고, 너무 전문적이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여 교육하는 것이 좋다. 건강교육의 내용에는 처치의 이해, 목적, 처치에 소요...


참고 자료

이상미, 김혜원(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현정(2019). 소아병동 간호사가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겪는 갈등 경험.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보배(2017), 소아중환자실 입원 아동 어머니와 간호사가 인식한 파트너십, 고려대학교 대학원.
이혜정 외(2015). 국내 아동전문간호사의 근무지 역할에 따른 직무수행과 직무만족도 및 직무스트레스 비교. 한국아동간호학회.
임숙현(2002).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영임(1991), 학령기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에 관한 탐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상미 김혜원, 『고위험모아 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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