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계획
1.1. 개인 연구 주제
1.1.1. 중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역사과 M.I.E 자료제작
중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역사과 M.I.E 자료제작이다. 영상매체에 친숙한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좀 더 생생한 역사현실과의 경험적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역사영상물을 활용한 M.I.E 자료 제작이 필요하다. 본 자료의 제작·활용으로 학생들에게 re-think의 경험을 제공하여 역사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함은 물론 역사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역사의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관련 이론 탐색 및 자료 제작 방법으로는 M.I.E(Multimedia In Education : 영상활용수업)의 교수-학습 모델 연구, M.I.E의 교육적 효과와 유의점 연구, 역사영상물 조사·수집·분석·선별·편집 작업 등이다.
자료 제작 절차는 중학교 역사과 교육과정 분석 → M.I.E (영상활용수업) 교수-학습 모델연구 → M.I.E (영상활용수업) 교육적 효과분석 → 역사 영상자료의 조사·분석·선별 → 역사 영상자료의 편집·재구성 → PPT 작업-CD완성 (동영상 파일 삽입)의 순으로 진행된다.
자료제작 내용 및 방법으로는 중학교 역사과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 있는 각종 영상자료를 편집 대상으로 하고, 동영상 1개당 시청분량은 10분 내외로 한다. 기존의 학교에서 구입하여 활용하지 않고 있는 각종 역사영상자료를 활용하며, 소단원별로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자료와 학생참여중심 수업을 위한 자료로 구분하여 제작한다.
개인연구 실천 계획으로는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고찰, 실태조사/분석 정리와 세부 자료 제작 계획서 작성, 각종 역사영상자료 조사·수집, 영상자료 선별 및 편집, PPT작업/CD 완성 등의 단계로 진행한다. 또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및 수업 효과에 대한 검증을 위해 지도교수 및 동료교사 면담, 수업참여 학생관찰, 설문지를 활용한다.이와 같이 중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을 위한 역사과 M.I.E 자료제작은 영상매체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역사에 대한 새로운 가치 발견 및 역사의식 향상을 위해 필요한 연구이다. 체계적인 자료 제작 절차와 방법을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된 효과적인 역사 수업 자료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1.1.2. 고등학교 역사과 교수-학습 내용 구조화를 통한 다문화사회 국제이해교육 방법 연구
고등학교 역사과 교수-학습 내용 구조화를 통한 다문화사회 국제이해교육 방법 연구는 현대 사회가 세계화에 편입되어 자국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상황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세계화 시대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면서 21세기 시민 사회도 한 국가나 민족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국경과 지역을 넘어선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화적 다양성의 인정과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다문화사회를 대비하고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다문화사회의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역사 교과의 역할을 인식하며, 교수-학습방법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추진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고등학교 역사과 교수-학습 내용 구조화를 통해 다문화사회 국제이해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세계 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는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