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대학원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심리대학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신분석 이론
1.1. 개요
1.1.1. 인간관
1.1.2. 성격발달
1.1.3. 주요개념
1.1.4.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1.1.5. 상담과정
1.1.6. 장단점
1.2. 핵심 개념 및 이론
1.2.1. 마음의 지형학적 구조
1.2.2. 성적 추동
1.2.3. 심리성적 발달단계
1.2.4. 성격 구조
1.3. 정신병리이론
1.3.1. 신경증과 정신병
1.3.2. 방어기제
1.4. 치료기법
1.4.1.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1.4.2. 저항 분석, 해석
1.5. 정신분석과 분석심리학의 비교
1.6. 참고문헌

2. 분석심리학 이론
2.1. 개요
2.1.1. 인간관
2.1.2. 성격발달
2.1.3. 주요개념
2.1.4.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2.1.5. 상담과정
2.1.6. 장단점
2.2. 핵심 개념 및 이론
2.2.1.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
2.2.2. 콤플렉스와 원형
2.2.3. 자아와 자기
2.2.4. 개성화
2.3. 치료기법
2.3.1. 꿈 분석
2.3.2. 전이와 역전이 분석
2.3.3. 적극적 상상
2.4. 정신분석과의 비교
2.5. 참고문헌

3. 개인심리학 이론
3.1. 개요
3.1.1. 인간관
3.1.2. 성격발달
3.1.3. 주요개념
3.1.4.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3.1.5. 상담과정
3.1.6. 장단점
3.2. 핵심 개념 및 이론
3.2.1. 가상적인 최종목표
3.2.2. 열등감과 우월성의 추구
3.2.3. 생활양식
3.2.4. 사회적 관심
3.2.5. 출생순서와 가족구조
3.3. 정신병리이론
3.4. 치료기법
3.4.1. 격려
3.4.2.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3.4.3. 단추 누르기, 스프에 침뱉기, 직면
3.5. 개인심리학과 정신분석의 비교
3.6. 참고문헌

4. 행동치료 이론
4.1. 개요
4.1.1. 인간관
4.1.2. 성격발달과 주요개념
4.1.3.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4.1.4. 상담과정
4.1.5. 장단점
4.2. 학습 이론
4.2.1. 고전적 조건형성
4.2.2. 조작적 조건형성
4.2.3. 사회적 학습이론
4.3. 정신병리이론
4.3.1. 불안장애
4.3.2. 우울증
4.3.3. 섭식장애, 중독 등
4.4. 치료기법
4.4.1. 소거, 혐오적 조건형성
4.4.2. 노출법, 체계적 둔감법
4.4.3. 행동조성법, 모델링
4.5. 행동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비교
4.6. 참고문헌

5. 인지행동치료 이론
5.1. 개요
5.1.1. REBT의 변천사
5.1.2. REBT의 발달 배경
5.1.3. 인간관
5.1.4. ABC 이론
5.2. 정신병리
5.2.1. 비합리적 신념
5.2.2. 비합리적 사고
5.2.3. 정신병리의 ABC 모델
5.3. 치료의 목표와 원리
5.3.1. ABCDEF 모델
5.4. 치료기법
5.4.1. ABC 기법
5.4.2. 비합리적 신념 논박
5.4.3. 정서적·행동적 기법
5.5. 상담과정
5.5.1. 치료자의 태도
5.6. 정신분석과의 비교
5.7. 인지행동치료의 최근 동향

본문내용

1. 정신분석 이론
1.1. 개요
1.1.1. 인간관

정신분석 이론에서 인간관은 성적 충동으로 동기화되는 비합리적인 존재이며,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영향을 받는 결정론적 존재로 본다. 프로이트는 사람을 성적 충동으로 움직이는 비합리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 요인보다는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으며, 성적 추동과 공격성과 같은 기본적 욕구가 무의식의 주된 내용이라고 본다. 또한 인간은 합리성보다는 비합리성을 가진 존재로, 자신이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무의식 속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한다.

결국 정신분석 이론에서의 인간은 성적 충동과 공격성 등의 본능적 욕구에 의해 움직이는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이해된다. 과거의 어린 시절 경험이 무의식에 깊이 각인되어 현재의 행동과 성격을 결정짓는다고 보는 것이 정신분석의 인간관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성격발달

정신분석 이론에서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발달이 성적 욕구의 변화와 관련이 깊다고 보았다.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구강기(0~2세)는 입술과 입안을 통해 리비도가 투사되는 시기로, 리비도의 성적 만족이 구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시기 리비도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성격이 발달하며, 과도하게 충족되면 공격성이 나타날 수 있다.

항문기(2~3세)는 배설행위와 관련된 리비도가 중요해지는 시기로, 배설물의 배출과 통제에 리비도가 집중된다. 이 시기 리비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완벽주의적이고 인색한 성격이, 과도하게 충족되면 독립적이고 협동적인 성격이 발달할 수 있다.

남근기(3~6세)는 성기로부터 리비도가 발현되며,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욕망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발생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리비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정신 병리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원만하게 해결되면 건강한 성 정체감과 이성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잠복기(6~12세)는 성적 에너지가 억제되고 학업이나 친구 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시기이다. 리비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열등감이 형성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생식기(청소년기 이후)는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독립성이 발달하는 시기로, 이 시기 리비도의 충족을 통해 성격발달이 완성된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성적 욕구의 변화와 충족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이 성격 형성의 핵심 요인이라고 보았다.


1.1.3. 주요개념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개념은 다음과 같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였다. 의식 수준은 항상 자각하고 있는 사고와 감정 경험을 의미하며, 전의식 수준은 평소에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약간의 노력으로 의식으로 떠올릴 수 있는 기억과 경험을 말한다. 무의식 수준은 자각하려는 노력에도 쉽게 의식되지 않는 다양한 심리적 경험, 특히 공격성, 비합리적 욕구와 같이 의식에 떠오르지 않게 억압된 욕구와 감정의 저장소라고 보았다. 이 중 무의식이 개인의 생각과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프로이트는 인간 정신의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다. 원초아는 충동적 행동을 유발하는 원초적 욕구로 즉각적 욕구 충족을 추구하는 쾌락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자아는 현실 적응을 담당하는 기능으로 현실을 고려하여 판단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현실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초자아는 내면화된 사회적 규범으로 행동의 선악을 판단하는 도덕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이 세 요소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따라 인간의 행동 특성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와 함께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 주로 본능적 에너지인 성적 추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리비도라는 성적 에너지가 인간 행동의 근원이 되며, 이 리비도가 발달단계에 따라 고착되어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이처럼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 정신 세계의 구조와 작용 원리, 행동 동기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개인의 성격 형성과 정신병리를 설명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1.1.4.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서 균형을 잃게 되어 발생하는 무의식적 갈등으로 보고 있다. 자아가 원초아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지 못하거나, 초자아의 지나친 요구에 의해 불안을 느끼게 되면 이로 인한 무의식적인 갈등이 심화되면서 부적응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정신분석 치료의 목표는 이러한 무의식적인 갈등을 해소하고, 성격 구조를 보다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치료 방법으로는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저항 분석, 해석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자유연상은 내담자가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저지없이 말하게 함으로써 무의식을 탐색하는 방법이다. 꿈 분석은 꿈의 내용을 분석하여 무의식적 갈등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전이 분석은 내담자가 과거 중요한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투사하는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저항 분석은 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보이는 비협조적이고 저항적인 행동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석은 내담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상담자의 설명이다.

정신분석 치료는 내담자의 성격 구조와 무의식적 갈등 해소를 통해 건강한 자아 기능을 회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무의식 속에 억압된 심리적 내용을 의식화하는 것이 핵심적인 치료 원리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전이 반응과 저항 행동을 관찰하고 해석함으로써 무의식적 갈등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내담자가 통찰을 얻고 건강한 행동 변화를 이루도록 돕는다.


1.1.5. 상담과정

정신분석 상담과정은 크게 초기, 중기, 후기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초기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정신분석 치료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평가한다. 내담자의 자아 강도와 정신병적 장애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판단한 후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치료 시간, 치료비, 결석 처리, 비밀 보장 등에 대한 치료 계약을 체결한다. 또한 내담자와 함께 상담목표를 합의하고 내담자의 문제와 과거사를 탐색하여 치료 동맹을 형성한다.

두 번째, 중기 단계에서는 전이와 저항이 나타나고 훈습이 진행되는 시기이다. 내담자의 무의식적 동기가 숨겨진 저항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탐색한다. 또한 내담자의 전이를 인식하고 관찰하여 무의식적 근원과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한다. 내담자가 이러한 통찰을 얻게 되면 현실에서 적응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훈습을 해나간다.

마지막으로 후기 단계는 치료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치료를 마무리하는 시기이다. 통찰과 훈습을 통해 저항이 극복되고 전이가 해소되면 종결을 고려한다. 심각한 갈등의 해결, 자아 기능의 향상, 병리적 방어기제의 사용 감소, 성격 구조의 긍정적 변화가 일어나면 종결한다. 정신분석은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이 완전히 사라졌을 때가 아니라 내담자가 적응적인 생활을 해나가는 방법과 능력이 길러졌을 때 종결한다.


1.1.6. 장단점

정신분석 이론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 이론의 장점은 첫째, 인간의 심층적인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체계와 구체적인 치료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정신분석은 인간 내면의 무의식적 욕구와 갈등을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기여했다. 둘째, 개인의 문제와 증상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체계를 제시했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행동과 증상을 심리적 결정론 관점에서 설명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셋째, 상담과 치료의 실제적인 기법을 제시했다.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등의 기법은 정신분석 치료에 활용되며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을 탐색하고 의식화하는 데 기여했다.

반면, 정신분석 이론의 한계점은 첫째, 지나치게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을 성적 충동으로 동기화되는 비합리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비판을 받는다. 둘째, 남성 중심적인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정신분석은 여성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는다. 셋째,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정신분석의 이론과 치료 기법은 경험적 검증이 어려운 부분이 많아 비과학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1.2. 핵심 개념 및 이론
1.2.1. 마음의 지형학적 구조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의식 수준은 항상 자각하고 있는 사고와 정서 경험을 의미하며, 인간의 정신세계에 있어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전의식 수준은 평소에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약간의 노력을 기울이면 쉽게 의식으로 떠올릴 수 있는 기억과 경험을 말한다.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의 교량 역할을 한다. 무의식 수준은 자각하려는 노력에도 쉽게 의식되지 않는 다양한 심리적 경험, 즉 공격성, 비합리적 욕구와 같이 의식에 떠오르지 않게 억압된 욕구나 감정의 보관소라고 볼 수 있다. 무의식에 존재하는 심리적 내용은 의식에 떠오르지는 않지만 개인의 생각과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정신분석 치료의 핵심은 무의식 속에 억압된 심리적 내용을 찾아내어 의식화하는 것이다.


1.2.2. 성적 추동

성적 추동은 프로이트가 정신분석 이론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개념 중 하나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 대부분 성적인 에너지인 리비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리비도는 생존과 번식과 관련된 성적 에너지로, 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리비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 리비도가 발달 단계에 따라 서로 다른 신체 부위에 집중되면서 성격이 형성된다.

구강기에는 입을 통해 쾌락을 얻고자 하는 충동이 강하며, 항문기에는 배설물에 대한 쾌락이 중요해진다. 남근기에는 성기 자체에 집중된 리비도로 인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같은 성적인 욕구가 발생하게 된다. 잠복기에는 성적 욕구가 줄어들고 자아와 초자아가 발달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생식기에는 이성에 대한 성적 에너지가 집중되면서 성격 형성이 완결된다.

프로이트는 각 발달 단계에서 리비도가 충분히 충족되지 않으면 그 단계에 고착되어 성격에 문제가 생긴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구강기에 과도하게 충족되면 의존적 성격이, 불충분하면 공격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이트는 리비도의 합리적인 해소가 건강한 성격 발달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1.2.3.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구강기(0~2세)는 입술과 입안의 자극을 통해 쾌감을 느끼며 외부대상을 경험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과도한 충족은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성격을, 충족의 좌절은 공격적인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

항문기(2~3세)는 배변 행위에서 쾌락을 느끼며 자신의 배설물에 집착하는 단계이다. 과도한 충족은 완벽주의와 인색함을, 좌절은 독립성과 협동성을 형성할 수 있다.

남근기(3~6세)는 성기로부터의 쾌락을 추구하는 단계로,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관심과 동성 부모에 대한 적대감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나타난다. 원만한 해결은 건강한 성 정체감과 이성관계 형성으로 이어지지만, 해결되지 않으면 성격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잠복기(6~12세)는 성적 욕구가 억압되어 학업과 친구관계에 집중하는 단계로, 이때 어려움을 겪으면 열등감이 형성될 수 있다.

생식기(청소년기 이후)는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성 정체성을 확립하는 단계이다. 프로이트는 이 단계를 통해 성격 발달이 완성된다고 보았다.


1.2.4. 성격 구조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원초아는 가장 먼저 발달하는 것으로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에 의해 행동이 결정된다. 본능의 저장소로 즉각적인 욕구 충족을 추구하는 쾌락의 원리를 따르며, 자기중심적이고 비현실적이며 비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일차 과정이라고 한다.

자아는 현실을 고려하여 원초아와 초자아의 요구를 적절히 조절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판단하고 욕구 충족을 지연시키며 행동을 통제하는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사고 과정을 이차 과정이라고 한다.

초자아는 가장 나중에 발달하며, 내면화된 사회적 규범과 도덕 기준에 따라 행동의 선악을 판단하고 완벽을 추구한다. 행위를 평가하고 심판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인간의 성격 구조는 세 가지 구성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달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어느 요소의 힘이 더 강하냐에 따라 개인의 행동 특성이 결정된다. 즉, 원초아의 힘이 강하면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나고, 초자아가 강하면 완벽주의적이고 경직된 행동이 나타난다. 건강하고 성숙한 사람은 자아가 잘 발달하여 원초아와 초자아의 요구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1.3. 정신병리이론
1.3.1. 신경증과 정신병

신경증은 자아가 성격의 중심 역할을 하면서 원초아와 초자아의 요구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방어기를 동원한 결과이다. 자아는 합리적이고 현실지향적인 기능을 하지만 무의식적 갈등이 심화되면 자아의 기능이 약화되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에 반해 정신병은 자아의 기능이 와해되어 원초아가 성격 중심으로 떠오르면서 비현실적인 사고와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것이다.

신경증은 자아가 성격의 중심이 되면서 원초아와 초자아의 갈등을 조절하기 위해 억압, 반동형성, 대치 등의 방어기제를 사용하지만 완전히 해소하지 못하여 증상으로 드러난다. 예를 들어 전환 장애는 억압된 성적 욕구를 표출하려는 소망과 두려움의 무의식적 갈등으로 인해 특정 신체 부위의 마비나 감각 상실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반면 정신병은 자아의 기능이 와해되어 원초아의 요구가 성격 중심으로 떠오르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비현실적인 사고와 현실 검증력의 상실, 해체된 행동 등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정신병리는 조현병으로, 환각과 망상이 핵심 증상이다. 환각은 무의식적 정신적 요소가 외부 세계로 투사된 것이며, 망상은 현실과 꿈의 구분이 사라진 것으로 설명된다.

즉 신경증은 자아가 갈등을 조절하려 노력하지만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상태이지만, 정신병은 자아 기능의 와해로 인해 무의식적 충동과 사고가 현실에 드러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3.2. 방어기제

방어기제는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자아의 기능이다.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서 균형을 잃게 되면 자아는 불안을 느끼게 된다. 이때 자아는 합리적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어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방어기제는 과거에는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했지만 현재는 적응적이지 않음에도 사용하게 되는 것이 문제가 된다.

방어기제는 성숙도에 따라 승화, 이타주의, 유머와 같은 성숙한 방어, 억압, 반동형성, 대치, 합리화와 같은 신경증적 방어, 퇴행, 신체화, 동일시, 행동화와 같은 미성숙한 방어, 부정, 분리, 투사와 같은 자기애적 방어로 구분할 수 있다. 프로이트가 소개한 기본적인 방어기제와 프로이트의 딸 안나 프로이트가 제시한 다양한 방어기제가 있다.

이처럼 방어기제는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기능을 하지만, 과거에 사용했던 방어기제가 적응적이지 않음에도 현재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심리치료 과정에서 내담자의 방어기제를 이해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1.4. 치료기법
1.4.1.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자유연상은 내담자가 편안한 상태에서 아무런 억제나 논리적 판단 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기법이다. 내담자의 무의식적 내용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 이 기법의 목적이다. 정신분석 치료에서 전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중요한 방법으로 사용되며,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하게 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꿈 분석은 꿈의 주제와 내용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발견하는 기법이다. 정신분석에서 꿈은 무의식적 동기가 드러나는 창구로 여겨지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가 꿈을 회상하고 자유연상을 통해 꿈의 의미를 해석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적 욕구와 갈등을 자각하게 한다.

전이는 내담자가 과거에 중요한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상담자와의 관계에 투영하는 현상을 말한다. 정신분석 치료에서 전이분석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전이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과 방어기제를 파악할 수 있다. 전이분석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무의식적 동기와 감정을 자각할 수 있게 된다.


1.4.2. 저항 분석, 해석

저항 분석은 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나타내는 비협조적이고 저항적인 행동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무의식적 갈등과 감정을 드러내지 않으려 하는 저항 행동을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치료에 직접적으로 방해가 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상담자가 저항을 인식하고 그것을 상담관계 안에서 적절히 다룰 경우, 오히려 저항은 치료의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저항은 내담자의 자아를 보호하는 정상적인 방어기제이기 때문이다. 내담자가 전혀 저항을 보이지 않는다면 오히려 자아가 붕괴될 수 있다.

따라서 저항의 발생은 핵심문제가 건드려지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상담자는 저항을 주목해야 한다. 저항이 나타나면 그것을 탐색하고 분석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과 방어기제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저항 행동을 자각하고 그 의미를 깨닫도록 도울 수 있다.

해석은 내담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무의식적 갈등에 대해 상담자가 해석을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통찰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 행동, 꿈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을 추론하고 해석한다.

해석의 효과는 상담자의 해석의 정확성보다는 내담자의 수용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내담자가 상담자의 해석을 수용하고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때 통찰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성급한 해석을 피하고 내담자의 반응을 주시하며 적절한 시기에 해석을 제공해야 한다.


1.5. 정신분석과 분석심리학의 비교

정신분석과 분석심리학의 비교는 다음과 같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은 인간의 무의식을 성적 충동과 공격성으로 이루어진 비합리적인 것으로 보았다. 반면 융의 분석심리학에서는 무의식을 인간의 미래에 대한 지혜와 창의성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며 목적론적으로 접근하였다. 프로이트가 과거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인과론적으로 설명한 반면, 융은 인간이 자기실현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 주목하였다.

또한 정신분석에서는 자아를 환경에 대한 현실적 적응을 담당하는 기능으로 보았지만, 분석심리학에서는 자아를 개인의 정체성을 추구하고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는 기능으로 보았다. 프로이트가 성발달 단계를 강조한 반면, 융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심리적 발달을 강조하였다.

무의식에 대해서도 차이가 있는데, 프로이트의 무의식은 성적 욕구와 공격성과 같은 비합리적인 것들이 억압된 것이지만 융의 무의식은 인류 보편적 심리적 특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창조성과 지혜가 담겨있다고 보았다.

치료 방법에서도 차이가 드러난다. 정신분석에서는 자유연상이나 꿈 분석, 전이 분석을 통해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내담자의 성격 구조를 변화시키고자 하였다. 반면 분석심리학에서는 꿈 분석과 전이-역전이 분석, 적극적 상상 등을 통해 무의식과 의식의 통합을 이루어 자기실현에 도달하고자 하였다.

정신분석이 개인의 내적 갈등에 초점을 맞춘 반면, 분석심리학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주목하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신분석이 주로 신경증적 장애에 적용되었다면, 분석심리학은 보다 폭넓은 정신병리에 적용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1.6. 참고문헌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