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학생 5학년 영재원 담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2.1. 교사의 문제
2.2. 교수법의 미숙과 교재의 문제
2.3. 교육환경의 문제
2.4.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
3. 질적 영어교육을 위한 개선방안
3.1. 교육과정 정비
3.2. 교육재정 확보
3.3. 연수기관 설치
3.4. 학습자의 동기 및 자신감 함양
3.5. 교사 자질 향상
3.6. 교수·학습 방법 개선
3.7. 평가 실시
3.8. 교과서 개발
3.9. 교육시설 확충 및 학급규모 축소
3.10. 영어 사교육 대책
3.11. 영어에 대한 태도 정립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산업화에 따른 핵가족화 현상과 핵가족에서의 부모 역할변화, 그리고 기혼여성들의 경제활동요구와 참여, 대도시 집중화 현상, 매스미디어의 흡수 등은 우리나라에서도 유아교육의 급속한 팽창을 일으켰다. 앞으로 더 증가될 여성경제 활동인구를 고려해 볼 때 더 많은 질적인 교사의 역할이 요구되어진다. 또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발달적 특징을 잘 조장시키는데 사명이 있고, 인간의 전 발달과정 중에서 유아기가 어떤 위치에 놓여 있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서 우리는 유아를 위한 올바른 교육적 시도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2.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2.1. 교사의 문제
우선 위 표에서, 담당 업무를 살펴보면 영어 전담교사의 비율은 7.3%이고, 영어담당과 학급담임을 겸임하고 있는 비율은 26.8%로 대부분의 영어 수업을 학급담임이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급담임들에 의한 영어교육은 초등학생을 잘 이해하고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과중한 수업 부담으로 인해 체계적인 영어교육을 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전담교사의 배치가 시급함을 알 수 있다.
영어 구사 능력에 대한 질문에 82명의 교사 중 1.2%만이 "매우 유창하다"에 응답하였다. 58.5%의 응답자가 "부족한 편이다"라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대부분의 교사가 영어 구사 능력이 부족하다고 스스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은 우수한 영어교육을 할 수 있는 영어 구사 능력을 가진 전담교사의 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영어와 우리말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이중 언어 교사를 양성하여 초등학교 영어 교육을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나라와 같은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환경에서는 교사의 자질이 교육의 질과 비례하기 때문에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갖추어져야 한다. 중·고등학교 교사들처럼 초등학교 교사들에게도 해외 연수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해외 연수가 불가능하다면 지역에 있는 대학에서 초등학교 영어교사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깊이 있는 연수가 수시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2.2. 교수법의 미숙과 교재의 문제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85.4%가 "학교 자체가 선정한 교재"를 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재는 영어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료이며,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 있어서 막대한 역할을 수행한다"" 성공적인 영어교육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교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가장 중시되는 것은 학습자 수준에 맞는 흥미를 담은 교재가 개발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교수법은 게임이나 역할극을 통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법이어야 한다"" 학습자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과 보조 교재의 제작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교실영어를 활용하여 영어를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3. 교육환경의 문제
초등학교 영어 수업시 한 반의 규모가 30~40명 사이인 경우가 69.6%로 과밀학급에서 영어 수업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밀학급에서의 수업은 교사에게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영어로 의사소통할 기회를 덜 갖게 된다""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영어교육이 실패한 이유는 주입식 교육도 문제지만, 과밀학급에서의 영어교육이 주된 원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영어 수업만이라도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해서 말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도록 인원을 소인수화하여 분반을 해야 한다""
초등학교에서 97.6%가 주당 2시간의 영어 수업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양으로는 실효성 있는 영어교육이 불가능하다""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수업시간에 가능하면 영어를 개별 학습을 통해 많이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듣기, 말하기 위주의 영어 수업은 학생들이 쉽게 잊어버리기 때문에 반복 학습을 위한 좀 더 많은 수업 시간이 필요하다""
2.4.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
우리 교육의 문제는 단시일 내에 효과를 보려고 하는 전시적인 정부의 교육정책에 의해 희생되어 왔고 체계적이지 못한 교육 방침으로 인해 초등 영어교육이 흔들리고 있다. 초등학교 영어교육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자료나 교재가 다양하게 제작되고 지원될 수 있는 체계가 바로 설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즉, 초등영어교육에 필요한 교육재정이 안정적으로 확보되고 효율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나라 공교육이 부실한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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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한 유아교육기관(www.yangdu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