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1.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의 개념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의 개념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전문성을 나타낸다""
유치원교사는 어린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보육의 통합적 관점에서 전문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유치원교사는 단순히 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을 넘어, 유아와 생활 속 다양한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유아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은 단순한 지식과 기술이 아닌,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신념과 책임감, 그리고 교육기관의 구성원으로서 전문적인 소통 능력을 포함한다""
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의 요구를 민감하게 파악하여 반응하는 관찰자,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이 요구된다""
따라서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은 단순한 지식과 기술에 그치지 않고, 유아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교직에 대한 긍정적 신념을 바탕으로 한 실천적 역량을 포괄한다""
1.2.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구성요소
1.2.1. 전문적 능력
'1.2.1. 전문적 능력'은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구성요소 중 중요한 부분이다. 유치원교사는 어린 유아들을 대상으로 고유의 특수성인 교육과 보육의 통합적 관점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유치원교사는 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을 넘어 유아와 일상과 생활 속에서 다양한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유아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돌봄과 교육을 제공한다. 교사의 전문적 능력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은 풍부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신념과 책임감으로 교육기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소통하는 전문적 능력 등을 갖추는 것이다. 이는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환경이 다르며, 교사로서의 유아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민감하게 반응해주기 위한 관찰자,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이나 기능과 태도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치원교사의 전문적 능력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발달과 요구에 맞는 교육과 보육을 실천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구성요소에서 전문적 능력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유치원교사는 단순히 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유아와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돌봄과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풍부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전문적 역할 수행 능력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유치원교사의 전문적 능력에는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문지식과 교수 기술, 유아들의 발달과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전문적 능력을 갖춘 유치원교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관찰자,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유아의 발달과 요구에 부합하는 질 높은 돌봄과 교육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이다.
1.2.2. 자기이해
자기이해 측면 발달은 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로서 교사로서의 자신감, 유아와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전문적 성장의 적극성으로 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가 유아에 대한 이해와 맥을 같이 한다. 교사가 자신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하는 자기이해는 교수 상황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이나 교수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생태적 발달은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교사와의 인간관계가 어느 정도 지원적이며 교사 자신이 어느 정도 지원을 끌어낼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자기 이해측면이란 교사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로서, 교사로서의 자신감 유아와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전문적 성장의 적극성, 자아개념 그리고 교수 효능감과 같은 특성으로 전문성 발달의 중요 요인이 된다는 점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지되어 왔다. 특히 Goodson(1992)은 교사 개인의 연령이나 성별, 생활방식, 인생주기 발달단계 등이 교사 자신과 교수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지적하였으며, Raymond 와 Butt, 그리고 Townsend(1992)또한 교사의 생활과 생애사가 전문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다면, 교사발달이란 교사의 개인적인 측면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교사발달에 대한연구는 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자기 이해의 발달 측면에서는 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와 개인적인 자질을 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여, 교사 자신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 및 타인에 대한 태도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즉, 자기 이해로서 교사발달 접근은 교사의 교수 행동과 신념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자신에 대한이해와 개인적 자질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맥을 같이 하기 때문에 수업장면에서 매 순간 교사에게 요구되는 적절한 판단이나 조치가 교사의 자기 이해 정도나 질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1.2.3. 지식과 기술
지식과 기술 발달은 전문지식과 교수기술이 전문적 자질의 기저를 이룬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지식과 기술을 기초한 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은 유아들에게 따뜻하고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상담으로 신뢰감을 형성 시키고,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교육과정 설계 및 역할을 수행한다.
Gregore(1984)은 교직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가 수용력과 교재 내용의 풍부한 지식이라고 하였으며, Glickman(2001)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