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설명 및 시사점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의 목표
1.1.2.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
1.1.3. 행동주의 교육관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1.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및 시사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2.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2.2. 교육적 시사점
3. 에릭슨의 성격 발달단계이론
3.1. 에릭슨의 성격 발달단계이론
3.2. 교육적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의 목표
주입식 교육의 목표는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개인을 변화시켜 나감으로써 개인에 대한 사회적 통제력을 강화하고 사회의 존속을 도모하는 것이다.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며,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전수해 주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모든 내용을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1.1.2.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가 구축해 놓은 기존의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인간이 된다. 따라서 사회는 개인에 우선한다. 그러므로 사회적 관습이나 제도,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인을 길들이는 것이 중요하고, 개인의 흥미나 관심, 개성에 대한 고려는 이차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교육은 기존의 사회적인 지식이나 가치관을 개인에게 습득시키기 위한 사회적 목적 하에서 이루어지게 되며, 교육의 주된 관심과 동기는 개인 그 자체에 있다기보다는 사회적 목적의 성취에 있는 것으로 본다.
주입식 교육관에 있어서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가치 있는 것이며,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전수해 주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모든 내용을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을 마치 항아리에 물이나 곡식을 부어 넣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넣어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관은 개인의 흥미와 관심, 개성에 대한 고려 없이 사회가 제시하는 지식과 가치관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자 한다는 특징이 있다. 교육의 목적은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개인을 변화시켜 나감으로써 개인에 대한 사회적 통제력을 강화하고 사회의 존속을 도모하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행동주의 교육관
현대의 교육관 중에서 주입식 교육관을 대변하고 있는 것은 행동주의 교육관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에 관한 관찰 가능한 행동 자료를 보고 심리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으며, 적절한 자극과 보상으로 인간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심리학의 한 학파이다. 대표적인 행동주의자인 스키너는 인간의 내면적 자아, 또는 의식의 존재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설명할 수도 없고 통제할 수도 없는 것으로서 그 존재를 인정할 수 없으며, 인간의 행동이란 외적인 자극에 대한 습관화된 반응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인간의 행동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예언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교육은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고 통제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과학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노력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18세기 중엽 프랑스의 루소에 의해 주창된 것으로, 전인교육이자 일대일맞춤교육이다. 루소의 교육 사상의 핵심은 "자연으로 돌아가라"이다. 고유한 존재로서의 인간을 만들기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연의 질서에 순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연은 각자의 본성을 의미한다. 자신의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이 곧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된다.
만물은 창조될 때의 위치를 벗어나지 않기만 하면 질서 속에서 존재하는 것이 되며 자연을 떠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자연으로 돌아갈 때 행복에 이르게 되고, 행복이야말로 자연이 우리에게 준 최초의 희망이며, 또 절대로 우리에게서 떠나지 않는 유일한 희망이라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훌륭한 교육성과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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