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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체 발달
1.1. 신경계 발달
대천문은 12~18개월 척수 수초형성이 될 시기에 닫히고, 수초형성은 약 24개월쯤 완성된다. 유아기 초기에는 소수의 단어를 사용하다가 3세에는 300~900개의 단어와 2~3개 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한다. 이는 신경계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영유아기 동안 신경계의 발달이 진행된다. 대천문은 12-18개월 사이에 닫히고, 척수의 수초형성은 약 24개월 정도에 완성된다. 이와 함께 3세 때에는 300-900개의 단어와 2-3개의 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신경계의 발달에 따라 언어능력이 급격히 향상되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유아기 초기에는 소수의 단어만을 사용하던 것에 비해 3세에 이르러 상당한 수의 단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수초형성 완성과 함께 뇌의 발달이 진행되면서 언어능력이 크게 향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종합해보면, 신경계의 발달은 유아기에 급격히 진행되어 대천문 닫힘, 척수 수초형성 완성 등의 변화를 거치며, 이에 따라 언어발달도 함께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1.2. 근골격계 발달
근골격계 발달은 유아기 아동의 신체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유아기 아동의 골화작용과 장골성장으로 인해 뼈 길이가 점차 길어져 학령기까지 매년 10-12cm 정도씩 자란다. 12-18개월 유아는 도움을 받아 몇 걸음 걸을 수 있는 수준에서 계단을 오르내리기까지 걸음걸이가 안정된다. 또한 손가락의 협응과 민첩성이 향상되어 책장 넘기기, 장난감 끌기, 신발 벗기, 4개의 블록 쌓기 등이 가능해진다. 3세 아동은 세발자전거 탈 수 있으며, 한발로 잠시 서기, 계단을 오르기 등의 동작이 가능하다. 4세 아동은 한발로 깡충깡충 뛰기, 두발 교대로 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을 할 수 있고, 5세 아동은 양발을 번갈아가며 뛰기, 스케이트, 수영, 춤 등 다양한 운동기술을 배우기 시작한다.
이처럼 유아기 아동의 신체 발달은 근골격계의 변화에 따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보다 복잡한 동작들이 가능해지게 된다. 이러한 근골격계의 발달은 아동의 독립심과 표현력, 성취감을 향상시켜 학교 입학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근골격계가 아직 미성숙한 상태이므로 쉽게 다칠 수 있어 보호와 주의가 필요하다.
1.3. 위장계 및 비뇨기계 발달
위장계와 비뇨기계 발달은 유아기에 많은 변화를 겪는다.
먼저 위장계 발달을 살펴보면, 15개월 유아는 숟가락을 잡을 수 있게 되며 아동이 혼자 먹도록 독려하고 손가락 음식과 유아에게 맞는 컵을 제공한다. 하지만 나쁜 음식 습관과 인공영양의 오랜 사용은 빈혈과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 초기 치아발생은 30개월에 완성된다.
비뇨기계 발달을 보면, 16-24개월 유아의 방광과 신장은 성인과 비슷한 수준의 기능을 하게 된다. 방광의 용량이 늘어나 소변을 2-4시간 참을 수 있게 된다. 초기 치아발생 20개 유치는 30개월에 완성된다.
이처럼 유아기 동안 위장계와 비뇨기계는 성인 수준의 기능을 갖추게 되며, 이 시기 적절한 영양 섭취와 배변 훈련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4. 심장 및 호흡계 발달
유아기 아동의 심장 및 호흡계는 발달 과정에 따라 여러 특징을 보인다. 유아기 아동의 혈관은 쉽게 수축되며 맥박이 약해진다. 깨어있을 때 맥박은 분당 70-110회, 호흡은 분당 25-30회, 혈압은 수축기압 90/50mmHg 정도이다. 수면 시에는 맥박이 분당 60-100회 정도로 더 느려진다.
유아는 기침 반사가 약해 기침을 억제하기 어려워 쉽게 호흡기 상부 감염에 걸리기도 한다. 유스타키오관이 짧고 곧으며 편도선과 아데노이드가 커서 중이염, 편도선염, 호흡기 상부 감염 등이 자주 발생한다. 또한 폐에 적은 양의 점액이나 폐쇄로 인해 쉽게 호흡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이처럼 유아기 심장 및 호흡계는 성인과 다른 특징을 보이므로, 유아기 아동의 건강관리 시 이러한 생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감염 예방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며,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기침을 억제하는 약물 사용은 지양하고 자연스럽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성 심리 발달
유아의 올바른 성 심리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은어, 아기말투, 헷갈리는 말을 피하고, 사회적 편견이 들어가 있는 표현은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배변훈련은 큰일처럼 하지 않고 교육적 측면에서 가르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소꿉놀이나 인형놀이 등 아이들의 놀이를 통해 성 역할을 이해하는 방식을 통해 양육자의 반응이 훗날 성관련 사고방식과 경험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3. 심리사회 발달
심리사회 발달은 유아기 아동의 중요한 발달 영역 중 하나이다. 심리사회 발달에는 15개월, 18개월, 24개월, 36개월 시기별로 특징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15개월 유아는 혼자 있는 것, 남겨지는 것, 낯선 사람, 물건, 장소를 두려워한다. 이는 유아기의 정상적인 발달 양상으로, 이 시기 유아에게는 안정적인 환경이 필요하다.
18개월 유아는 거부증이 심하고 분노발작이 시작된다. 이 시기 유아는 자신의 성별을 알아가기 시작한다. 유아의 거부증과 분노발작은 자율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행동 반응이므로, 양육자는 이를 존중하고 긍정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24개월 유아는 낮잠 시간이 줄고 동물과 어두움을 두려워한다. 이 시기 유아는 분노발작, 거부증, 빈둥거림 등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인다.
36개월 유아는 분노발작, 거부증, 빈둥거림이 줄어들고 독립적으로 먹고 입고 배설할 수 있게 되면서 자부심이 강해진다. 하지만 여전히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괴물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유아기 심리사회 발달은 단계별로 특징적인 변화를 보이며, 이는 유아 개인의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해 중요하다. 양육자는 유아의 심리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양육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4. 인지 발달
4.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는 유아기 인지발달의 첫 단계로, 출생 후 약 2년 동안 지속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유아들은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활용하여 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하며 사물과 자신의 관계에 대해 배워나가는 단계이다.
유아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