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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되어오는 만큼 추구하는 인간상도 변화되었다. 창의적인 인간을 길러나가기 위해 교육방법 또한 시대에 맞춰 변화를 이루었다. 하지만 여전히 사교육으로 아이들은 어린시기부터 힘들어하고 있다. 단순하게 지식전달이 아닌데도 여전히 우리사회의 대학입시로 인해서 주입식 교육은 계속되어지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한 인간이 태어남과 동시에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자라나게 된다. 유전만이 아닌 살아가는 동안 거대한 네트워크가 기다리면서 한 인간의 삶에 영향을 준다는 말일 것이다. 비고츠키는 인간의 정신과정을 초등정신기능과 고등정신기능으로 나누고 있다. 초등정신기능은 기본적인 감각-동작 지능 등을 포함했다면 고등정신기능은 인간만이 지닌 독특한 정신기능이라 할 수 있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서 비고츠키는 어린이의 발달은 끊임없는 갈등과 해결이 이루어지는데, 곧 문제해결과정 속에서 지식이 구성된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 문화, 역사적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점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2.1. 사회문화적 맥락에서의 학습
비고츠키는 학습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개인의 인지 발달은 사회, 문화,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즉, 한 개인이 태어나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주변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부모나 교사,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고츠키는 학습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받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학습자는 주변 환경 및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내재화한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인지 발달을 촉진한다""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대표적인 사회문화적 맥락 속 학습의 예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이해 수준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고, 학생은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또래 학생들 간의 협력 학습 역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의 학습에 해당한다"" 학생들이 서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학습이 개인의 고립된 활동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이를 통한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2.2. 언어와 사고의 발달
비고츠키는 언어가 사고 발달의 중요한 도구라고 주장했다. 그는 외적 언어가 내적 언어로 전환되면서 사고 과정이 발전한다고 보았다.
내적 언어는 개인이 자기 자신과 대화하는 형태의 언어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고츠키에 따르면, 아이는 놀이를 통해 외적 언어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