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설명 현장 적용 이유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설명 현장 적용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2.1. 사회문화적 맥락에서의 학습
2.2. 언어와 사고의 발달
2.3. 근접발달영역(ZPD)과 비계 설정

3. 비고츠키 이론의 현장 적용
3.1.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증진
3.2. 언어 활용 능력 향상
3.3. 근접발달영역과 비계 설정의 활용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되어오는 만큼 추구하는 인간상도 변화되었다. 창의적인 인간을 길러나가기 위해 교육방법 또한 시대에 맞춰 변화를 이루었다. 하지만 여전히 사교육으로 아이들은 어린시기부터 힘들어하고 있다. 단순하게 지식전달이 아닌데도 여전히 우리사회의 대학입시로 인해서 주입식 교육은 계속되어지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한 인간이 태어남과 동시에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자라나게 된다. 유전만이 아닌 살아가는 동안 거대한 네트워크가 기다리면서 한 인간의 삶에 영향을 준다는 말일 것이다. 비고츠키는 인간의 정신과정을 초등정신기능과 고등정신기능으로 나누고 있다. 초등정신기능은 기본적인 감각-동작 지능 등을 포함했다면 고등정신기능은 인간만이 지닌 독특한 정신기능이라 할 수 있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서 비고츠키는 어린이의 발달은 끊임없는 갈등과 해결이 이루어지는데, 곧 문제해결과정 속에서 지식이 구성된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 문화, 역사적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점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2.1. 사회문화적 맥락에서의 학습

비고츠키는 학습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개인의 인지 발달은 사회, 문화,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즉, 한 개인이 태어나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주변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부모나 교사,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고츠키는 학습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받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학습자는 주변 환경 및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내재화한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인지 발달을 촉진한다""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대표적인 사회문화적 맥락 속 학습의 예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이해 수준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고, 학생은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또래 학생들 간의 협력 학습 역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의 학습에 해당한다"" 학생들이 서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학습이 개인의 고립된 활동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이를 통한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2.2. 언어와 사고의 발달

비고츠키는 언어가 사고 발달의 중요한 도구라고 주장했다. 그는 외적 언어가 내적 언어로 전환되면서 사고 과정이 발전한다고 보았다.

내적 언어는 개인이 자기 자신과 대화하는 형태의 언어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고츠키에 따르면, 아이는 놀이를 통해 외적 언어를 ...


참고 자료

서울교대미술교육연구회(2011). 미술교육 이론과 사상. 교육과학사
조민주(2011). 비고츠키 이론을 적용한 초등학교 바이올린 특기적성 수업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예지(2017).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음악과 협동학습 지도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비고츠키와 발달 교육, 배희철 저 | 솔빛길 | 2016
발달심리학,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