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실제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0.09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이론과실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의 정의와 특성
1.1. 상담의 개념 및 정의
1.2. 상담과 유사 개념의 구분
1.3. 상담의 특성

2. 상담의 이론적 접근
2.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2. 인간중심 상담이론
2.3. 행동주의 상담이론

3. 청소년 내담자와의 상담
3.1. 비밀보장의 개념과 중요성
3.2. 청소년 내담자의 비밀보장 요청에 대한 상담자의 대처

4. 방어기제의 이해
4.1. 방어기제의 개념과 종류
4.2.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와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의 정의와 특성
1.1. 상담의 개념 및 정의

상담의 개념 및 정의는 다음과 같다.

상담의 개념은 상담 이론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상담의 정의는 인간에 대한 관점과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상담과 유사한 용어들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상담의 정의는 더욱 복잡해질 수 있다.

상담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 중에는 생활지도와 심리치료가 있다. 생활지도는 주로 학생들의 적응 문제와 발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으로, 교육·전문·사회·인성 분야에서 계획된 리더십 활동을 의미한다. 반면 상담은 개인 또는 소집단별로 이루어지며, 자격을 갖춘 전문상담자에 의해 진행된다. 심리치료는 주로 병원에서 인격장애나 정신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보다 전문적인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정신요법의 목적은 증상을 제거, 시정, 완화하는 것이다. 상담은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고 예방을 목적으로 하지만, 심리치료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생활지도, 상담, 심리치료를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김종서 교수 등은 상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상담은 정보를 제공하지만 정보 자체로는 제공되지 않으며, 조언, 제안, 권고 등을 할 수 있지만 이것이 곧 상담은 아니다. 상담은 설득, 유인 또는 권고에 의해 태도, 신념 및 행동을 변화시키지 않으며, 규율이나 협박, 경고로 행동을 변화시키지도 않는다. 또한 상담은 개인에게 업무나 활동을 지시하지 않으며, 면담은 상담의 일부이지만 상담 자체는 아니다. 상담의 목적은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개인의 독립적이고 자발적인 권리를 보장한다. 따라서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 수용적이고 구조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 조정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2. 상담과 유사 개념의 구분

상담과 유사 개념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상담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생활지도와 심리치료를 들 수 있다. 생활지도는 교육·전문·사회·인성 분야에서 계획된 리더십 활동으로, 주로 학생들이 학교 안팎에서 직면하는 적응 문제와 발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다. 따라서 생활지도의 주체는 학생 전체이며, 교직원 전체가 생활지도를 수행한다. 반면 상담은 개인 또는 학생 그룹별로 이루어지며, 오직 자격을 갖추고 훈련된 전문가만을 상담자로 한다.

한편 심리치료는 주로 병원에서 인격장애와 정신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보다 전문적인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심리치료의 목적은 증상을 제거, 시정, 완화하는 것이다. 또 상담이 예방 목적이라면 심리치료는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생활지도와 상담, 심리치료를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처럼 상담은 생활지도나 심리치료와 유사한 개념이지만, 그 주체와 목적, 방법 등에서 구분된다. 상담은 개인이나 소수의 학생에 초점을 맞춰 전문가가 수행하며, 예방과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다른 개념들과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3. 상담의 특성

상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상담은 ...


참고 자료

한국임상심리학회-윤리규정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상담 이론과 실제 1주차 2교시 강의 교안
초보상담자를 위한 청소년 상담사례의 이해와 실제. 천성문 외 7인 지음
곽윤경, 김윤경(2017),「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의학서원.
신종호 외(2007),「교육심리학」, 학지사.
천성문(2015),「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