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금속검출공정 한계기준 설정 실험 및 검증의 필요성
자사의 금속검출기의 검출 능력을 파악하여 중요관리점으로 설정된 금속검출공정(CCP-2)의 한계기준을 정하고 이 기준이 유효한지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금속성 이물질의 혼입을 사전에 방지하고 소비자 안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업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 위해요소를 모두 파악하고 그에 따른 예방책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재료 입고에서부터 완제품 출고까지의 전 공정에서 도구, 설비, 시설의 파손 및 낙하 등으로 인해 금속성 이물질이 혼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금속성 이물질의 모양, 크기 등을 분석하여 차후 검증 시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금속검출공정의 한계기준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이유는 소비자에게 심각한 위해를 줄 수 있는 금속성 이물질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함이다. 완제품에 혼입된 금속성 이물질은 소비자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어 반드시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따라서 금속검출공정을 중요관리점(CCP)으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한계기준을 면밀히 분석하고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실험 개요 및 참여자
실험 개요 및 참여자는 다음과 같다. 실험의 목적은 자사의 금속검출기의 검출 능력을 파악하여 중요관리점으로 설정된 금속검출공정(CCP-2)의 한계기준을 정하고 이 기준이 유효한지 평가하기 위함이다. 실험 기간은 2022년 11월 11일~12일이며, 실험 장소는 작업장 중 원재료가 입고에서부터 금속검출공정까지 지나치는 모든 장소이다. 실험 대상은 작업도구류, 설비류, 시설류이며, 실험 참여자는 HACCP팀장 담당자, 품질팀장, 모니터링담당자이다.
2. 본론
2.1. 공정별 금속성 이물질 분석
2.1.1. 작업장 내 금속성 이물질 파악
작업장 내 금속성 이물질 파악은 제품에 혼입될 수 있는 금속성 이물질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자사 작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속성 이물질을 모두 분석한 결과, 대부분은 작업설비 및 도구에서 제품에 혼입이 가능한 볼트, 너트, 도구에서 떨어져 나오는 금속조각과 작업자로부터 오염이 가능한 머리카락, 손톱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작업도구에서 떨어져 나오는 금속조각은 제품 안에 박힐 경우 육안검사로 제어하기 어렵고 소비자에게 노출될 경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금속검출기 공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금속검출의 레벨을 작업설비 및 도구에서 떨어져 나올 수 있는 금속성 이물질의 크기의 최소한의 크기로 관리하고자 한다.인체에 심각한 위해를 줄 수 있는 금속성 이물질은 작업장 내에서 다양한 경로로 유입될 수 있다. 자사 작업장에서는 원재료 입고에서부터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