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평생교육기관 경영기능 요소 사례 기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기관 경영기능 요소 사례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코트니가 제시한 평생교육기관의 경영기능
2.1. 철학 및 임무의 개발과 공유
2.2. 목적과 목표 설정
2.3. 마케팅과 홍보

3. 현대사회와 평생교육의 경영
3.1. 포스트모던사회와 평생교육의 필요성
3.2. 지식기반사회와 평생교육의 필요성
3.3. 교육의 변화상에 따르는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새로운 의미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사회는 국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 및 각 개인의 생존 전략으로 평생교육을 통한 인적 자원 개발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평생교육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의 평생교육기관은 심화된 경쟁 환경 하에서 경제적 생존과 함께 사회공동의 가치 형성 등 공동체적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해나가는 사회적 역할수행이라는 이중의 목표를 모두 달성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이러한 상황 모두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평생교육에 경제적 관점의 마케팅이라는 경영전략 개념이 필요해졌다. 그러나 마케팅 전략을 적용함에 있어서, 인적자원(학습자)에 대해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느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학습자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로 인해,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2. 코트니가 제시한 평생교육기관의 경영기능
2.1. 철학 및 임무의 개발과 공유

평생교육기관은 교육 철학과 임무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이는 단순한 학습의 전달을 넘어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반영하는 중요한 기초가 된다. 평생교육은 일생 동안 지속되며, 학습자가 삶 속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의 역할은 특정 시기에 국한되지 않으며,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동력이다.

현대사회는 기술 혁신과 정보의 빠른 확산으로 인해 지식의 가치가 끊임없이 재구성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학습자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주체적으로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철학과 임무는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을 통해 개인적인 성취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

평생교육기관의 철학과 임무는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실현된다. 이 철학은 일방적인 지식 전달보다는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 방향을 설정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기관은 교육자들이 철학을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 방식에 반영하도록 독려하며, 학습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현하게 된다.

이러한 철학의 핵심은 학습의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들이 사회적 기여와 역할을 자각하게 만들며, 평생교육의 가치를 각자의 삶에서 실천하게 하는 데 있다.


2.2. 목적과 목표 설정

평생교육기관의 목적과 목표 설정은 평생교육기관이 추구하는 방향과 가치를 반영한다.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평생교육기관은 더 이상 특정 연령대나 직업군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학습자들이 모여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목적은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개인의 삶과 사회적 역할에서의 변화를 추구한다. 학습자가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습자들이 사회적 책임감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능동적으로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교육 목표의 중요한 부분이다.

부산시 평생교육진흥원은 이러한 목적과 목표 설정의 좋은 사례이다. 이 기관은 시민들이 평생 동안 다양한 학습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폭넓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 발전과 디지털 전환에 민감하게 대응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예술, 인문학, 심리학 등의 교육으로 개인의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관계 형성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부산시 평생교육진흥원은 학습...


참고 자료

권두승·최운실(2014). 『평생교육경영론』. 교육과학사.
오혁진(2003).『평생교육경영학』. 서울:학지사.
권인탁·임영희(2011). 평생교육경영론. 서울: 학지사.
김창엽(2012). 평생교육경영. 서울: 청목출판사.
김신일·김재웅·정민승(2007).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성희(2014). 문화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경북대학교석사학위 논문.
김지연(2013), 평생교육기관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참여지속의도 관계에서 관계마케팅의 조절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명경(2017). 대학평생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전략과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 관계몰입 및 참여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분석. 박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강훈, 한상훈, 구주형(2016).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김지숙, 홍아정, 박치경(2015).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습자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자 만족 및 관계몰입의 매개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김신일·김재웅·정민승(2007). 평생교육경영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장익(2006).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분석에 관한 SWOT 조사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 Andragogy Today 제9권 제2호
현영섭 외 (2008).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질과 학습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요인 분석 : 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제14권 제2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