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사회는 국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 및 각 개인의 생존 전략으로 평생교육을 통한 인적 자원 개발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평생교육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의 평생교육기관은 심화된 경쟁 환경 하에서 경제적 생존과 함께 사회공동의 가치 형성 등 공동체적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해나가는 사회적 역할수행이라는 이중의 목표를 모두 달성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이러한 상황 모두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평생교육에 경제적 관점의 마케팅이라는 경영전략 개념이 필요해졌다. 그러나 마케팅 전략을 적용함에 있어서, 인적자원(학습자)에 대해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하느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학습자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로 인해,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2. 코트니가 제시한 평생교육기관의 경영기능
2.1. 철학 및 임무의 개발과 공유
평생교육기관은 교육 철학과 임무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이는 단순한 학습의 전달을 넘어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반영하는 중요한 기초가 된다. 평생교육은 일생 동안 지속되며, 학습자가 삶 속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의 역할은 특정 시기에 국한되지 않으며,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동력이다.
현대사회는 기술 혁신과 정보의 빠른 확산으로 인해 지식의 가치가 끊임없이 재구성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학습자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주체적으로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철학과 임무는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을 통해 개인적인 성취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
평생교육기관의 철학과 임무는 교육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실현된다. 이 철학은 일방적인 지식 전달보다는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 방향을 설정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기관은 교육자들이 철학을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 방식에 반영하도록 독려하며, 학습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현하게 된다.
이러한 철학의 핵심은 학습의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들이 사회적 기여와 역할을 자각하게 만들며, 평생교육의 가치를 각자의 삶에서 실천하게 하는 데 있다.
2.2. 목적과 목표 설정
평생교육기관의 목적과 목표 설정은 평생교육기관이 추구하는 방향과 가치를 반영한다.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평생교육기관은 더 이상 특정 연령대나 직업군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학습자들이 모여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목적은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개인의 삶과 사회적 역할에서의 변화를 추구한다. 학습자가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습자들이 사회적 책임감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능동적으로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교육 목표의 중요한 부분이다.
부산시 평생교육진흥원은 이러한 목적과 목표 설정의 좋은 사례이다. 이 기관은 시민들이 평생 동안 다양한 학습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폭넓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 발전과 디지털 전환에 민감하게 대응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예술, 인문학, 심리학 등의 교육으로 개인의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관계 형성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부산시 평생교육진흥원은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