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1.1. 단원의 개관
1.1.1. 단원명
단원명은 "영역형 경쟁 - 농구"이다. 이는 대영역인 "경쟁 활동" 중 "영역형 경쟁" 활동으로서, 구체적인 신체 활동 예시가 "농구(얼티미트 농구)"이다.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의 단원명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대영역 : 경쟁 활동
나. 중영역 : 영역형 경쟁
다. 신체 활동 예시 : 농구(얼티미트 농구)"
즉, 이번 단원의 명칭은 "영역형 경쟁 - 농구"이다.
1.1.2. 단원의 목표
경기에 필요한 기능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창의적인 전략을 경기에 적용할 수 있다. 팀원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공정하게 경기에 임할 수 있다. 농구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수행에 적용하며, 운동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다. 농구의 경기 방법과 전략을 이해하고 경기에 활용할 수 있으며, 경기 상황에 맞게 전략을 진단하여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1.1.3. 신체 활동의 선정 이유
농구 경기는 두 팀이 손을 사용하여 상대 팀 림에 공을 넣어 득점을 많이 하는 팀이 승리하는 경쟁 활동이다. 경기는 주로 실내에서 이루어지므로 날씨와 관계없이 즐길 수 있으며, 걷기, 달리기, 뛰어오르기, 던지기 등의 기초 체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공격과 수비의 빠른 전환으로 예측력과 판단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운동 기술보다는 팀 전체의 조직력과 전술을 필요로하므로 협동심과 책임감을 배울 수 있다. 또한, 경기 규칙을 준수해야 하므로 상대 선수에 대한 배려, 정정당당한 태도 등을 배울 수 있으며, 상대 팀과 선의의 경쟁을 함으로써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 일상생활에서 타인과 협력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실천할 수 있다."
1.1.4. 단원의 지도계획
단원의 지도계획은 체육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구체화한 것으로, 단원 주제에 따른 차시별 학습 내용과 지도 방향, 수업 자료, 평가 계획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단원의 지도계획은 영역형 경쟁 활동인 농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시별로 농구의 기능과 전술, 경기 방법 등을 단계적으로 익히고 실전 경기를 통해 실습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차시에는 농구 경기의 개념과 규칙, 반칙 등을 이해하고 실제 경기 영상을 시청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2~4차시에는 패스, 드리블, 레이업 슛 등의 농구 기본 기능을 단계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하도록 되어 있다. 마지막 5차시에는 이전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팀을 구성하여 실전 경기를 진행하고, 이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각 차시는 도입-전개-정리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준비운동, 시범 보이기, 개별 및 모둠 활동, 교사의 관찰과 피드백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안전 지도, 팀 구성 및 상호작용, 피드백 제공 등의 유의점도 제시되어 있다.
이처럼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단원 지도계획을 통해 학생들은 농구의 기본 기술을 익히고 전략적 사고와 협력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5. 단원의 평가 계획
단원의 평가 계획은 다음과 같다.
평가 영역은 인지적 영역, 심동적 영역, 정의적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적 영역에서는 농구의 규칙과 전술에 대한 이해도를 구두 질문으로 평가한다. 심동적 영역에서는 경기 분석 기록지를 통해 패스, 드리블, 상황별 전술 구사 능력을 평가한다. 정의적 영역에서는 경기 예절 기록지를 활용하여 경기 규칙 준수, 페어플레이 정신을 평가한다. 이처럼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전인적인 농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평가는 5차시에 이루어지며, 평가 결과는 학생들의 향후 학습 지도에 활용될 것이다. 특히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약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러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계획을 통해 농구 단원의 교수·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6. 지도상의 유의점
지도상의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안전 측면에서는 먼저 준비운동을 통해 학생들의 부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농구공으로 장난치거나 무분별하게 슛을 시도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또한 교사의 호각 신호에 따라 공을 멈추는 상규적 절차를 형성하여 수업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팀 구성 및 지도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팀 간 동질적 수준을 맞추도록 팀을 구성한다. 팀 내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이며, 필요시 팀 변경 등의 조치를 취한다. 전술적 움직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각적 자료나 시범을 적극 활용한다. 기능 수준보다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즐거움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한다.
경기 전 페어플레이와 팀워크 강조를 위해 상호 경례와 악수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자기편과 상대편의 경기 활약상에 대해서도 서로 칭찬과 격려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자신의 잘못에 대해 사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피드백 측면에서는 학습자 수준에 알맞은 즉각적이고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기능 수준이 우수한 경우 중립적, 가치적 피드백을, 부족한 경우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긍정적 피드백만을 제공하며, 전술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간접적 피드백도 병행한다.
1.2. 본시 교수·학습의 실제
1.2.1.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교과명 체육 대상 고등학교 2학년 3반 일시 2022.05.31 대단원 경쟁 활동 중단원 영역형 경쟁 차시 2차시 학습 모형 직접교수모형 지도 교사 김정환 지도 장소 체육관 학습 목표 1) 체스트 패스와 바운드 패스의 자세를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2) 체스트 패스와 바운드 패스를 정확한 자세로 수행할 수 있다. 3) 변형게임을 통하여 팀워크를 함양할 수 있다. 준비물 교사 팀 조끼, 농구공, 호루라기, 라바콘 학생 운동복, 운동화
단계 학습 내용 교수-학습 활동 자료 활용 및 유의점 시간 (50분) 교사 학생 도입 (5분) 수업 분위기 조성 ?학생들과 밝게 인사한다 ?빈자리를 확인하며 출석을 점검한다 ?학생들이 체육복과 운동화를 잘 준비했는지 점검한다 ?아픈 학생이 있는지 점검한다 ?선생님과 함께 큰 목소리로 인사한다 ?체육복과 운동화를 잘 챙겨 수업에 임한다 ?4열 종대로 학생들을 세워 빠른 점검이 가능하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