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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는 한국의 선거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서술하고, 정치인이나 정당에 미친 SNS의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조사해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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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셜미디어는 한국의 선거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서술하고, 정치인이나 정당에 미친 SNS의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조사해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셜미디어와 선거
1.1.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발전
1.2.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활용
1.3. 선거 과정에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1.4.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규제와 논란

2. 선거에서 소셜미디어의 활용 사례
2.1. 미국 대선에서의 소셜미디어 활용
2.2. 한국 선거에서의 소셜미디어 활용
2.3. 소셜미디어를 통한 후보자 이미지 형성
2.4. 소셜미디어와 유권자 참여

3. 소셜미디어가 정치에 미친 영향
3.1. 정보의 확산과 공유
3.2. 새로운 정치 참여 방식의 등장
3.3. 온라인 여론 형성과 정치적 동원
3.4. 가짜 뉴스와 허위 정보의 확산

4. 소셜미디어와 언론
4.1. 소셜미디어와 뉴스 유통 방식의 변화
4.2. 소셜미디어의 시민 저널리즘 발전
4.3. 소셜미디어와 전통 언론의 대응
4.4. 소셜미디어에서의 뉴스 신뢰도 문제

5.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함의와 과제
5.1. 민주주의와 정치 참여 기반의 확대
5.2. 소셜미디어의 부작용과 규제 방안
5.3. 소셜미디어 활용의 한계와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셜미디어와 선거
1.1.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발전

소셜미디어는 개방과 공유, 참여를 특성으로 하는 미디어이다. 권력과 자본의 통제를 받지 않는 사적이면서도 공적인 미디어로서, 기존 매스미디어와 달리 누구나 생산, 유통, 소비가 가능하다. 특별한 전문성이 없더라도 누구나 자유자재로 콘텐츠를 생산해 쌍방향으로 소통하면서, 무제한 확산시킬 수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소셜미디어의 증가세가 폭발적이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개념은 1970년대 초반 사회학자들이 처음 소개했으나,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중반부터이다. 2007년 Boyd와 Ellison은 소셜미디어를 "시스템의 범위 내에서 공개 혹은 제한된 공개 프로필을 구성하고, 공유대상과 사용자 목록을 설정하여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도록 지원하는 웹기반 서비스"라고 정의했다.

Newson, Houghton과 Patten(2009)은 소셜미디어를 "블로그나 네트워킹 사이트, 위키, 팟캐스팅과 비디오 캐스팅, 가상세계, 소셜 북마킹 등을 통해 온라인상 정보의 커뮤니케이션과 참여와 축적이 가능케 하는 온라인상의 도구와 프로그램"으로 정의했다.

한편 Safko와 Brake(2009)는 소셜미디어를 "문서나 그림, 동영상, 음원 등을 전송하거나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웹 기반의 응용소프트웨어를 통칭하는 대화형미디어를 통해 참여자들이 정보와 지식,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미디어"로 개념화했다.

소셜미디어의 발전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발달로 소셜미디어의 이용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자 수는 50억 명을 넘어섰다.

이처럼 소셜미디어는 개인 간 자유로운 소통과 정보 공유, 인적 네트워크 형성 등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공하며 급격히 발전해왔다. 소셜미디어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선거와 정치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2.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활용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활용은 정치 영역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등장으로 인하여 기존 선거캠페인에 사용되던 전통미디어를 활용한 간접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 뉴미디어를 활용한 직접적인 정치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였다. 특히 현직 정치인, 정치후보자, 정치기관, 정당 등 다양한 정치집단이 대중에게 인터넷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중들은 이러한 정보를 제공받아 지지 의사를 표명하거나, 선거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정책에 대한 본인들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밝혀 온라인에서 공론장을 형성하는 등 전통미디어를 활용한 선거캠페인 방식에서는 볼 수 없었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 이후 정보의 독점화 현상이 파괴되면서 유권자들은 정치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활동은 SNS의 등장으로 인해 더욱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전파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인 SNS는 공중의 정치 참여를 확대시킴으로써 선거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소셜미디어의 등장 이후 정치인, 정당, 선거 예비후보, 정치평론가 등이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선거 과정에서 소셜미디어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SNS는 선거 여론을 읽는 중요한 분석도구로도 부상했는데, 기존 선거와 달리 모바일과 SNS를 활용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 큰 차이점이다. 특히 이용자들이 이동 중에 모바일을 통해 선거 관련 정보를 확인한다는 사실이 많이 확인된 만큼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에서 언급되는 후보자에 대한 키워드와 전파되는 정보량, 여론을 주도하는 대상층 등을 종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정확한 선거 결과 예측이 가능해졌다.

한편, 소셜미디어 활용의 증가로 인해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일부 정당에서 트위터 활용도 등 SNS 역량지수를 공천에 반영키로 한 이후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야 한다는 강박증에 후보자들이 돈을 주고 SNS 계정을 사들이거나 인위적으로 팔로워 수를 조작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소통이 본질인 SNS 활용 실적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해 줄세우려는 시도가 이러한 부작용을 만들어냈다. 최근 잇따르는 '트위터 계정폭파' 논란도 심심찮게 등장하는데, 이는 특정 트위터 계정에 대해 집단적으로 스팸 신고가 발생할 경우 해당 계정이 트위터 시스템에 의해 자동 차단되는 문제를 악용한 것이다.

다음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목적으로 SNS가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문제로 지적된다. 특히 SNS 교량자본이 SNS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이는 SNS를 통해 새로운 사람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모색하는 이용자들일수록 SNS 효능감이 높아지는 현상이 발견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정치인이나 정당, 사회단체와 친구관계로 맺어져 있는 사람들의 SNS 효능감이 높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1.3. 선거 과정에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선거 과정에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등장으로 인하여 기존 선거캠페인에 사용되던 전통미디어를 활용한 간접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 뉴미디어를 활용한 직접적인 정치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였다. 특히 현직 정치인, 정치후보자, 정치기관, 정당 등 다양한 정치집단이 대중에게 인터넷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중들은 이러한 정보를 제공받아 지지 의사를 표명하거나, 선거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정책에 대한본인들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밝혀 온라인에서 공론장을 형성하는 등 전통미디어를 활용한 선거캠페인 방식에서는 볼 수 없었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 이후 정보의 독점화 현상이 파괴되면서 유권자들은 정치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활동은 SNS의 등장으로 인해 더욱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전파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인 SNS는 공중의 정치 참여를 확대시킴으로써 선거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SNS는 선거 여론을 읽는 중요한 분석도구로도 떠올랐다. 기존 선거와 달리 모바일과 SNS를 활용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게 큰 차이로 특히 이용자들이 이동 중에 모바일을 통해 선거 관련 정보를 확인한다는 사실이 많이 확인된 만큼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해야한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에서 언급되는 후보자에 대한 키워드와 전파되는 정보량, 여론을 주도하는 대상층 등을 종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정확한 선거 결과 예측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러나 정치권에 급속도로 불어닥친 SNS 열풍의 순작용 만큼 그에 다른 부작용 역시 대두되고 있다. 자칫 SNS 공간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우려다. 일부 정당에서 트위터 활용도 등 SNS 역량지수를 공천에 반영키로 한 이후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야 한다는 강박증에 후보자들이 돈을 주고 SNS 계정을 사들이거나 인위적으로 팔로어 수를 조작하고 있다는 의혹이 계속해 제기됐다. 소통이 본질인 SNS 활용 실적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해 줄세우려는 시도가 이러한 부작용을 만들어냈다.


1.4. 소셜미디어 활용에 대한 규제와 논란

인터넷의 등장 이후 정보의 독점화 현상이 파괴되면서 유권자들은 정치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활동은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더욱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전파할 수 있는 온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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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서울시, 정보격차 줄인다…月 1만8000원 스마트폰 보급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10115150i
한국경제, 사기극 논란 휩싸인 비트코인플래티넘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17121083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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