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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이란 영상을 기반으로 한 문화콘텐츠를 생산, 유통, 소비하는 산업을 말한다. 영상문화콘텐츠는 영화,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웹소설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사람들의 여가와 문화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기술 의존적 산업으로 영상문화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은 최신 기술의 발전에 크게 의존한다. 둘째는 글로벌 산업으로 영상문화콘텐츠는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소비된다. 셋째는 창의성과 혁신이 중요한 산업으로 영상문화콘텐츠는 창의성과 혁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관련하여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기술의 발전으로 영상문화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이 더욱 용이해졌기 때문이다.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경제적으로는 일자리 창출과 수출 증대 등을 통해 국가 경제에 기여한다. 사회적으로는 사람들의 여가와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문화적 소통과 이해를 증진한다. 문화적으로는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창출하고, 사회의 가치관과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창의적인 인재 양성으로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창의적인 인재의 역량이 중요한 산업이다. 따라서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기술 개발로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기술의 발전에 크게 의존한다. 따라서 최신 기술을 개발하고 도입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국제 경쟁력 강화로 영상문화콘텐츠는 글로벌 산업이다. 따라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처럼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은 한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은 세계적인 수준의 영상문화콘텐츠 제작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적 소재를 가지고 있다. 한국은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을 통해 경제 성장과 문화 발전을 동시에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2. 한국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 과정
2.1. 1950년대 영화 산업의 발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로도 영화가 만들어지긴 했지만 1950년대 한국 전쟁으로 영화계는 가라앉았다. 그러나 한국전쟁이 끝나고 난 후 한국 영상콘텐츠는 다시 제작되기 시작했다. 그 사이에 발전한 영화 기술과 사회적 인프라를 토대로 매년 영화 제작 수가 매우 증가했다. 일제강점기 동안 150 여 편 밖에 나오지 않았던 한국 영화가 1950년대 후반에는 1년에 100편 가까이 나오게 된 것만 봐도 영화를 통한 영상콘텐츠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알 수 있다. 그중에서도 《자유부인》은 시대를 넘는 연출과 감각으로 1950년대 한국 영화의 대표작으로 평가된다. 이 이후로 영화 제작자들은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미국의 선진적인 영화 제작 기술을 배우며 다양한 장르의 작품성 있는 작품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1960년대 초부터 가족 멜로라는 장르가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일제강점기부터 한국 전쟁까지 끝을 알 수 없는 억압에 눌려있던 국민에게 영화는 엄청난 자유와 희망의 상징이었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영상 제작자를 꿈꾸게 된 시초이며, 이때 영상 산업이 발전했기 때문에 이 이후의 우리나라 영상 산업이 튼튼한 초석을 토대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2.2. 1960년대 지상파 채널의 등장
1960년대 지상파 채널의 등장은 한국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 시기 KBS가 1961년 12월 31일에 '국영 서울텔레비전방송국'으로 최초 개국했고, 이후 1966년에는 아날로그 흑백 TV 전국방송이 시작되었다. 이후 1980년대 컬러 TV로의 발전으로 TV 방송은 더욱 생생한 현장감과 입체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지상파 채널의 등장은 영상문화콘텐츠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드라마, 예능, 음악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콘텐츠가 생겨났고, 이에 따라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