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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아 발달 관찰 및 평가
1.1. 기본생활 습관 발달
영아들은 등원 시 교사와 보호자와의 헤어짐으로 불안감을 느끼지만 점차 적응해 가며 기본생활 습관을 기르게 된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영아들이 등원 시 교사의 손을 잡고 교실로 들어오며 보호자께 인사하는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 습관을 익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아들은 점차 기저귀 갈이, 배변, 식사 등의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게 된다. 예를 들어 기저귀 갈이 시 "아니"라고 표현하며 기저귀 갈이를 거부하다가도 교사가 설명하며 달래주면 기저귀 갈이를 받아들이는 등 배변과 관련된 습관을 보이고 있다. 또한 식사 시간에는 교사의 안내에 따라 숟가락, 포크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스스로 먹는 모습을 보인다.
낮잠 시간에도 영아들은 자신의 이불과 베개를 알아보고 누워서 잠들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예민한 기질의 영아의 경우 작은 소리에도 쉽게 깨어 교사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일부 영아들은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자리에 누워 잠들 수 있다.
이처럼 영아기에는 기저귀 갈이, 배변, 식사, 낮잠 등의 일상생활 습관을 기르는 시기로, 영아들은 교사와 보호자의 도움과 격려 속에서 점차 자신의 욕구와 의사를 표현하고 기본생활 습관을 자립적으로 수행해 나가게 된다.
1.2. 신체운동 발달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영아의 성장과 함께 빠르게 발달하며, 이를 통해 영아는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탐색할 수 있게 됩니다.
만 0세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매우 급격하게 이루어집니다. 생후 3개월경 뒤집기가 가능해지고, 4개월경 머리를 가누는 능력이 생깁니다. 6개월경에는 앉기와 기기 동작이 가능해지며, 9개월경에는 서기와 걸음마가 가능해집니다. 이처럼 영아기 초기에는 신체의 기본적인 동작들이 발달하게 됩니다.
특히 영아의 대근육운동 발달은 신체의 균형과 협응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만 0세 영아 OOO는 흔들말을 탈 때 몸의 중심을 잡고 앞뒤로 움직이며 균형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미끄럼틀을 오르내리며 대근육 조절 능력을 발달시켰습니다. 이처럼 영아기에 다양한 신체활동에 참여하면서 대근육 운동 기술이 점차 발달하게 됩니다.
소근육 운동 발달 또한 중요한데, 만 0세 영아 OOO는 스티커를 떼어내어 크리스마스 트리에 붙이는 등 손의 소근육 조절 능력이 점차 발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아기에는 손가락 운동 기술이 향상되어 점차 물건을 잡거나 조작하는 능력이 늘어납니다.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개인차가 크지만, 대체로 이러한 발달 양상을 보입니다.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을 적절히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영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신체활동 경험을 제공하여 균형 잡힌 신체운동 발달을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
1.3. 사회정서 발달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정서 조절 능력 등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제공된 관찰 내용에 따르면 영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 교사와의 애착 형성, 자신의 정서 표현 등 사회정서 발달 측면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먼저, 관찰 내용에서 보이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살펴보면, 영아들은 또래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모습을 보였다. 예를 들어 한 영아가 전화기 놀이를 하자 다른 영아가 관심을 보이며 전화기를 가져다 대고 옹알이를 하며 놀이에 참여하는 등 또래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반응하였다. 이는 영아들이 또래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점차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음으로 교사와의 애착 형성 측면을 살펴보면, 영아들은 교사에게 안전감을 느끼고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등원 시 교사와 인사를 나누고 교사에게 안기는 등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드러내었다. 또한 낮잠 시간에 교사의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