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댄스의 영향을 미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0.07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재즈댄스의 영향을 미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재즈댄스의 개념과 특성
1.1. 재즈댄스의 정의
1.2. 재즈댄스의 기원과 발전
1.3. 재즈댄스의 핵심 요소

2. 재즈댄스의 역사
2.1. 재즈댄스의 시대별 발전 과정
2.2. 주요 안무가와 작품

3. 재즈댄스의 종류와 특징
3.1. 리리컬 재즈
3.2. 뮤지컬 코미디, 극장 재즈
3.3. 모던 재즈
3.4. 라틴 재즈
3.5. 아프로 재즈
3.6. 힙합 재즈
3.7. 커머셜 재즈

4. 한국 재즈댄스의 역사
4.1. 도입기(1980년 이전)
4.2. 보급기(1980년대)
4.3. 발전기(1990년대~)

5. 재즈댄스의 가치와 영향
5.1. 사회문화적 가치
5.2. 예술적 가치
5.3. 교육적 가치
5.4. 신체적 가치

6. 재즈댄스가 발레와 현대무용에 미친 영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재즈댄스의 개념과 특성
1.1. 재즈댄스의 정의

재즈댄스는 1920년대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흑인들에 의해 시작된 춤으로, 발레의 기본과 아프리카 댄스가 혼합된 표현적 춤이다. 재즈댄스는 예술적 영역에 속하며, 그 용어 자체는 1920년대에 처음 나타났다. 재즈라는 용어의 기원은 몇 가지 측면에서 고찰될 수 있는데, 영국의 고어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 19세기부터 미국 남부 흑인들이 사용한 성적인 의미, 열광, 빠른 템포 또는 리듬을 뜻하는 용어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 그리고 드럼 연주자의 이름인 'Charise'나 'James'에서 축약된 것이라는 주장 등이 있다. 20세기 초 뉴올리언즈와 샌프란시스코 등지에서 재즈라는 단어가 성적인 의미로 쓰이기도 했다는 초창기 재즈 음악가들의 회고도 주목된다.


1.2. 재즈댄스의 기원과 발전

재즈댄스의 기원과 발전은 다음과 같다.

아프리카의 여러 부족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로 여러 분야의 발전을 이뤄냈고 아프리카의 춤도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춤은 아프리카인들에게는 일상생활이나 다름없었는데, 처음에는 종교적인 형태의 춤으로써 가면을 쓰고 춤을 췄지만 그 후에는 사교적인 형태로 발전하면서 아프리카 전역에 퍼지게 되었다.

17세기 말에 생겨난 노예제도로 인해 아프리카 흑인들은 노예 신분으로 전락했고, 흑인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는 과정에서 백인들은 노예들에게 신체적인 노동만을 강요하며 어떤 음악적 표현도 허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들은 종교생활을 통해 서로 의지하며 교회의 찬송가, 밴드, 블루스 등 재즈 음악을 듣고 그들만의 동작으로 승화시켜 암암리에 전통을 이어나갔다.

오랜 기간 동안 진행된 노예생활의 과정에서 흑인들의 문화는 자연스럽게 백인들에게도 전해졌다. 그러나 그들도 백인들과 함께 생활하며 백인들의 영향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재즈는 흑인과 백인의 특성이 합쳐진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미국의 전통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해나갔다.

그 후 흑인들은 미국의 여러 지역에 순회공연을 다니며 그들의 문화를 계속해서 알려나갔는데, 이것은 댄스홀, 뮤지컬과 보드빌(노래, 춤, 극)의 시초가 되었다. 재즈의 시작은 1910년대 뉴올리언스라고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뉴올리언스에서 1305년에서 1880년까지 흑인 노예들이 춤추는 것을 허락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재즈는 뉴올리언스의 허름한 술집이나 보드빌 등에서 연주되며 흑인 음악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뉴올리언스 출신 뮤지션들이 다른 곳으로 이주하게 되면서 1920년대에는 시카고와 뉴욕을 중심으로 점차 발전하게 되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재즈가 전국적인 인기를 끌게 된 것은 대공황을 겪고 난 30년대 중반 이후라고 할 수 있다. 대공황 이후 미국인들은 보다 밝고 신나는 음악을 찾게 되었고, 마침내 백인 재즈 뮤지션인 '베니 굿맨'의 화려한 빅 밴드가 선보인 스윙(Swing)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재즈에 대중들은 환호하게 되었다. 이후 재즈는 전 국민의 사랑을 받으며 '스윙시대'라 불리는 대전성기를 맞게 된다.


1.3. 재즈댄스의 핵심 요소

재즈댄스의 핵심 요소는 크게 분리운동(Isolation), 다중심성운동(Polycentrics), 긴장과 이완(Tension, Release), 그리고 대항운동(Counter-Movement) 및 비틀기(Twisting)로 볼 수 있다.

분리운동은 신체의 각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세분화하여 머리, 어깨, 가슴, 골반, 다리, 허리로부터 가슴을 팔로부터 어깨를 분리시켜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부분을 부드럽게 운동시키는 것이다. 다중심성운동은 신체 각 부위의 분리운동을 동시에 하여 하나의 동작을 만드는 것으로, 각 동작을 연결시켜 동작의 즉흥성이나 즐거움을 수반한다. 긴장과 이완의 특성은 긴장과 이완을 동시에 필요로 하여 긴장의 움직임은 신체 전체나 일부의 즉각적인 이완으로 대치한다. 대항운동과 비틀기는 몸의 부위를 서로 대립시켜 움직이며 이러한 동작에 의하여 관련된 부위들이 서로 복합되어 강화되어진다.

이처럼 재즈댄스는 신체적 분리와 통합을 통해 다양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며, 긴장과 이완, 대립과 결합 등의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핵심 요소들은 재즈댄스의 역동적이고 즉흥적인 특성을 드러내며, 발레나 현대무용 등 다른 무용 장르와 차별화된다."


2. 재즈댄스의 역사
2.1. 재즈댄스의 시대별 발전 과정

재즈댄스의 시대별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1900년대 초부터 흑인들은 점차 많은 공연을 하게 되었고, 순회공연을 하면서 여러 지역에 그들의 춤과 노래를 알렸는데 이것이 뮤지컬과 보드빌의 시초가 되었다. 1898년 최초의 흑인 뮤지컬 코메디 '쿤톰으로의 여행'과 '크로린디'가 선보였다. 1907년 민트릴 쇼가 백인 극단으로 옮기거나 혹은 사라지며 흑인의 무대는 브로드웨이에서 할렘가로 옮겨지게 되었다. 1913년 할렘의 라파엣트 극장에서 '흑인 거주 지역의 난봉'이 공연되면서 할렘가 흑인들의 춤과 노래가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1917년대에는 딕시랜드 Jazz Dance의 활약으로 1920년대에는 Jazz가 단순한 차원을 넘어가는 계기가 되었다.

1920년대에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났고, 희망과 좌절의 시대였다. 이때 빌 로빈스(Bill Robinson)라는 안무가가 왕성하게 활약했는데, 그의 움직임은 깨끗하면서도 충격적인 리듬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1930년대에는 최악의 시기였다. 하지만 젊은이들에게 환영받은 스윙 재즈(Swing Jazz)가 등장했으며, 지터버그, 부기우기 등의 춤이 유행했다. 뮤지컬에서는...


참고 자료

한수아. "미국재즈댄스의 역사적 흐름을 통해 본 예술성과 대중성에 관한 연구" VOL.- NO.- (2000)
배인혜. "한국 재즈댄스의 전개 과정에 관한 연구" VOL.- NO.- (2008)
이수연. "Bob Fosse의 뮤지컬 작품에 나타난 Jazz Dance의 특징에 관한 연구" VOL.- NO.- (2008)
우현영. "재즈댄스 거장, 거스 지오다노의 역사적 공헌" VOL.- NO.- (2019)
정영미. "재즈 무용가 Bob Fosse의 안무성향에 관한 연구" VOL.- NO.- (2001)
김소라. "메타분석을 통한 재즈댄스 연구동향" VOL.- NO.- (2018)
김상우(2012). 스트리트댄스 : 현대 대중 무용의 역사, 좋은 땅
https://homey2.tistory.com/entry/재즈댄스란

김윤정, Jazz Dance 참여자의 참여 동기와 참여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원 논문, 2000.
김진선, 사회적 체형불안이 재즈댄스 참여동기와 정서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남진희, Aivin Ailey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85.
박지민, Jazz가 20~30대 여성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박현옥, Afro-Americans의 춤 문화가 20C 미국 현대 무용에 미친 영향, 한국무용학회지, 2001.
방진희, Jazz Dance의 특성과 수업구성. 조선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배인혜, 한국 재즈댄스의 전개 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신문숙, 한국재즈댄스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신유나, 재즈댄스 교육과정 현황 조사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윤숙희, Jazz Dance의 변천과 가치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9.
이수연, Bob Fosse의 뮤지컬 작품에 나타난 Jazz Dance의 특징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이영아, 재즈댄스 참여자들의 여가만족도 분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0.
이은혜, 한국의 재즈댄스 현황과 활성화 방안, 강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이지현, 미국 현대무용에 나타난 Jazz Dance의 성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9.
정영미, 무용가 Bob Fosse의 안무성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전미례, 우리나라 재즈댄스의 현황과 문제점에 따른 정책적 제언, 대한무용학회 제36호, 2003.
최희나, 재즈댄스 참여자의 신체상에 따른 몰입 및 여가만족도의 관계,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한수아, 미국재즈댄스의 역사적 흐름을 통해 본 예술성과 대중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한아람, 재즈댄스 지도자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허영경, 재즈댄스가 여가생활에 미치는 만족도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0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