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폐성 장애아동 의사소통 발달 특성 및 증진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발달 특성
2.1. 초기 의사소통 발달
2.1.1. 눈 응시
2.1.2. 옹알이
2.1.3. 몸짓
2.2. 언어발달의 특성
2.2.1. 언어 발달의 기본
2.2.2. 반향어
2.2.3. 음성상동행동
3.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
3.1. 사회적 환경 마련
3.2. 구조화된 상호작용 활동
3.3. 시각적 보조 도구와 시각적 일정
3.4. 동료 모델링과 피드백
4.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특성
4.1.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결함
4.2. 사회적 행동 결함
5.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을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지도 방법
5.1. 구조화된 상호작용 활동
5.2. 시각적 보조 도구와 시각적 일정
5.3. 동료 모델링과 피드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폐성 장애 아동들의 의사소통 기술을 촉진시키는 접근방식을 찾을 때, 교육자들은 종종 활용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을 놓고 난처해 한다.(Diehl,2003; Greber,2003; Heflin & Simpson,1998a) 특정 유형의 중재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아니면 다양한 전략들을 통합 해 볼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 보통 삶의 첫 3년 동안 나타나는 하나의 발달장애(APA,2000)로서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놀이는 물론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Wing,2001;Wolfberg,2003) 이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에 언어가 나타나고 아동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단어가 다른 사람들에게 의도 및 정보를 전달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Bernstein & Levey ,2002;Prizant,Wetherby,Rubin,&Laurent,2003) 사실 구어(spoken language)의 획득은 자페성 장애 아동들의 장기적인 긍정적 성과의 예측자임이 확인되었고, (Gillberg,1991;Lord&Paul,1997) 본론에서는 의사소통의 발달과 언어획득,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자폐성 장애 아동들 사이에서 보이는 차이에 대해 논의하고, 아동들을 도와 의사소통 및 언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중재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2.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발달 특성
2.1. 초기 의사소통 발달
2.1.1. 눈 응시
유아는 신체 및 시선 응시와 같이 얼굴의 움직임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시도하며, 생후 3개월 반 정도가 되면 유아의 시각과 운동기능 체제가 완전히 성숙해지면서, 이 때 자신의 흥미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뿐 아니라 물건, 사람 그리고 사건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배우기 위해 시선 응시를 활용하게 된다. 자폐성 장애를 지닌 유아의 시선 응시 행동은 대개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는 다른 행동을 보이며, 그들은 특정한 물체에 시선을 고정하여 응시하거나, 물체 전체보다는 일부에 열중할 수 있고, 인간의 얼굴보다는 기하학적 무늬나 패턴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할 수 있다. 혹은 사람이 있는 방향을 응시하지만, 그 사람이 없는 것처럼 보는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시선 응시에서의 이상은 세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문제가 있음을 알려 주는 것일 수 있으며, 의사소통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1.2. 옹알이
옹알이는 생후 6,7개월 경의 유아가 시작하는 의사소통의 발달과정이다. 빠르면 생후 7개월 정도에 유아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에 존재하는 언어를 분석하고, 인식하고 있음을 보이기도 하며, 자신의 의사소통 상대가 내는 억양이나 말소리에 대응시키기를 시작한다. 전형적으로 발달하는 유아들의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흥미 있다고 발견한 것을 함께 나누려고 하며, 생후 2년 째 이러한 음성화의 빈도가 증가한다.
그러나 이에 비해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들을 수 있는 언어를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 못하며,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이 마치'농(deaf)인 것처럼 행동'하고 자신에게 말을 거는 혹은 심지어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 쪽으로 시선을 돌리지 않기 때문에 청각선별을 받으러 간다고 보고하고 있다. 자폐성 장애 아동들은 말소리보다는 말소리가 아닌 소리를 더 좋아한다고 알려져 왔다. 비록 일부의 어린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이 반향어를 하는 동안 화자의 억양과 언어를 대응시키기는 하지만, 옹알이는 다르거나 아예 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관심을 공유하기 위해서 옹알이를 활용하는 예는 매우 드물다.
2.1.3. 몸짓
유아들은 생후 ...
참고 자료
「자폐장애교육」중앙사이버 평생교육원
「특수교육학개론」학지사, 임경옥 외 2명 (2017)
「특수교육학개론」북앤정 이미아 외 8명 (2022)
「자폐성 장애아동 교육 교사를 위한 단계별 지침서」학지사
Roger Pierangelo·George Giuliani 공저 / 곽승철 외 3명 공역 (2010)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의 실제」시그마 프레스
L.Juane Heflin, Donna Fiorino Alaimo 지음 / 신현기 외 4명 옮김 (2007)
정유선 and 이은주.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또래 매개 중재 연구 동향: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22(2), 2022, pp.37-68.
이근용, 김화수 and 이상진. 자폐범주성장애의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연구 분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1(4), 2020, pp.191-212.
김은경. 자폐 스펙트럼 장애 영유아의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종단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10(2), 2010, pp.25-49.
김은경. 자폐 스펙트럼 장애 의심 영아의 18, 24, 30 개월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 자폐성장애연구, 11(2), 2011, pp.2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