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아 상담의 개념과 목적
특수아 상담의 개념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특수아 상담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 등에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인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교육과정이다.
특수아들이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성격의 특이성을 교정하여 원만한 인격 형성을 돕고, 정신적 기능의 결함을 보충하거나 수정하며, 직업적 기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수아 상담의 목적이다. 특수아 상담은 특수아동 개인의 문제의 종류와 심각성 정도에 따라 개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며, 아동과 가정 및 학교, 지역사회와 연계되어 특수교육과 병행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1.2.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아동의 특성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 아동은 생각이나 기억, 판단능력 등과 같은 추상적 개념 형성에 어려움을 보이기 때문에 일반화하는 능력 또한 적다. 또한 초인지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자기-조절 능력에 결함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단순히 지시를 받고 따르며, 경계의식이 부족하고 선악의 구별이 어려워 윗사람에게 순종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지적장애 아동은 주의력과 기억력에 결함을 가지고 있어 낮은 학습동기와 누적된 실패 경험으로 인해 학습된 무력감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정서적으로 미성숙하여 부적절한 행동, 기이한 매너리즘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이들을 거부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자폐성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을 보인다. 그들은 또래와 일반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적 관계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폐성장애 아동은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따돌림을 당할 위험에 처해 있다. 또한 문자 그대로 이해하려 하거나 또래의 숨은 의도나 동기에 의문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친구들에게 이용당하거나 속임을 당할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자폐성장애 아동은 학업환경에서도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며,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어 이는 그들의 에너지 수준이나 몸무게, 과제에 집중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 지적장애 아동 상담
2.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 아동은 보편적으로 사고, 기억, 판단 등의 추상적 개념 형성이 부족하여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 낮고, 일반화하는 능력도 적다. 이로 인해 복합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구체적이고 단순한 정보를 학습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또한 초인지적 능력이 부족해 자기-조절 기능에서도 결함을 보인다. 단순히 주어지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며, 대인 상황에서의 경계의식과 선악 구별 능력이 낮고 순응적인 경향을 보인다.
주의력과 기억력이 저하되어 학습 동기와 누적된 실패 경험으로 인해 학습된 무력감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사회성과 정서적 측면에서는 미성숙하여 부적절한 행동이나 기이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또래 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종합적으로 지적장애 아동은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 심각한 결함을 가지고 있어 일상생활 수행과 사회적 기능에 많은 어려움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2.2. 지적장애 아동 상담 방법
지적장애 아동 상담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 아동의 상담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에 맞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이들은 추상적 개념 형성의 어려움, 일반화 능력 부족, 자기-조절 능력의 결함 등 인지적 특성이 두드러지므로, 구체적이고 단순한 설명, 단계별 접근, 시각적 보조자료 활용 등이 중요하다. 또한 외부 지향성이 강하여 교사나 상담자의 지시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므로, 아동의 능력 범위 내에 과제를 주고 그에 대한 기대와 격려를 제공하여 자발성을 키워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지적장애 아동이 겪을 수 있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들은 또래 관계 형성의 어려움, 사회적 고립, 우울 등의 위험에 놓여있으므로, 사회성 기술 향상, 자존감 증진, 학교 내 차별과 폭력 예방 등에 초점을 맞춘 상담이 요구된다. 또한 직업 기술 및 일상생활 기술 습득을 돕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같이 지적장애 아동 상담에서는 장애 특성을 고려한 인지적 접근과 더불어 사회정서적 측면에서의 개입이 강조된다. 상담자는 이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믿으며, 작은 성과도 적극적으로 격려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조력해야 할 것이다.
3. 자폐성장애 아동 상담
3.1. 자폐성장애 아동의 특성
자폐성장애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폐성장애의 본질은 자폐성장애 아동이 또래와 일반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타인의 감정과 의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이들은 고정된 행동 패턴을 보이며,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이 매우 특이하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로 인해 또래로부터 배척당하거나 따돌림을 당할 위험이 크다. 또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