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운영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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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병원 운영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병원조직의 특성과 구성원 현황
1.1. 병원조직의 특성
1.1.1. 다양한 목적과 경영이념 설정의 어려움
1.1.2. 의사와 관리자 간 이원적 지휘체계로 인한 조정의 어려움
1.1.3. 업무의 다양성과 전문성으로 인한 책임한계 설정의 어려움
1.1.4. 계층적 관리체계와 기능의 전문화가 동시에 요구되는 조직
1.2. 병원조직 구성원의 특성
1.2.1. 다양한 직종과 전문성을 지닌 인력으로 구성
1.2.2. 여성 인력의 비중이 높은 편
1.2.3. 면허 또는 자격을 보유한 전문인력이 다수

2. 신규 간호사의 현장 적응과 이직 문제
2.1.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과 영향요인
2.1.1.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
2.1.2. 불규칙한 근무로 인한 피로감
2.1.3. 간호업무 수행 및 상황판단의 미숙
2.1.4. 교육의 일관성 부족과 이론-실무 격차
2.1.5. 의사소통의 어려움
2.1.6. 열악한 근무환경에 대한 충격
2.2. 신규간호사 이직 문제
2.2.1. 높은 이직률의 문제점
2.2.2.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간호사의 스트레스와 관리방안
3.1. 간호사의 스트레스 요인
3.1.1. 과다한 업무량
3.1.2. 상사와의 관계 갈등
3.1.3. 동료와의 관계 갈등
3.1.4. 경제적 보상의 불만족
3.1.5. 회식 문화로 인한 스트레스
3.2. 간호사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
3.2.1.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3.2.2. 음악 활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3.2.3. 운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3.2.4. 여행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4. 간호사 이직 감소를 위한 조직 차원의 방안
4.1. 긍정적인 간호조직문화 구축
4.2. 근무환경 개선 및 인력 확충
4.3. 직원 복지 및 여가활동 지원
4.4. 신규 간호사 대상 전문교육 체계 구축
4.5. 간호사 인성교육 강화
4.6. 관리자의 바람직한 리더십 발휘

5.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5.1. 과학적 관리론의 개요
5.2. 인간관계론의 개요
5.3.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병원조직의 특성과 구성원 현황
1.1. 병원조직의 특성
1.1.1. 다양한 목적과 경영이념 설정의 어려움

병원조직은 양립하기 어려운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명확한 조직목표를 설정하기가 어렵다. 병원조직은 환자의 진료, 교육, 공중보건향상, 질병예방, 사회복지의 향상 등 공식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하며, 병원조직의 유지 발전에 필요한 경영적 목표는 병원조직의 공공목적을 계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이차적인 목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립병원들은 공공성의 목적보다는 경영적 목적을 우선시하는 성향이 강하고 국공립병원의 경우에도 정부 재정지원의 축소와 서비스의 효율적 공급에 대한 압력이 점점 더 증가함에 따라서 경영적 목적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지침을 명확하게 설정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1.1.2. 의사와 관리자 간 이원적 지휘체계로 인한 조정의 어려움

의사와 관리자 간 이원적 지휘체계로 인한 조정의 어려움이다. 병원조직에는 보통 의사집단에 의한 권한체계와 일반관리자에 의한 권한체계가 공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병원관리상 적지 않은 문제점을 야기시킨다. 병원의 관리자는 의사의 권한이 관리활동에 장애요인이 된다고 느끼기 때문에 의사를 견제하게 되고, 반면에 의사는 까다로운 관리체계가 진료에 큰 장애가 된다고 느끼기 때문에 관리자에 대한 불만이 많다. 이러한 이원적 지휘체계는 부하조직 구성단위와 실무 작업을 담당하는 조직구성원의 행동기준에 혼란을 가져오게 한다. 이에 따라 관리계층과 작업계층 간의 갈등, 다른 부분에 종사하는 구성원 간의 갈등이 초래되고 조정의 힘이 약해짐에 따라 개인의 가치관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도 현저히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병원조직은 끊임없이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1.1.3. 업무의 다양성과 전문성으로 인한 책임한계 설정의 어려움

병원조직의 업무는 다양하고 전문적이어서 구성원들 간에 책임의 한계를 명백히 규정하기 어렵다. 병원의 진료 기능, 보조 기능, 관리 기능이 업무의 책임과 양이 다양하고 상대적으로 표준화가 어려우며, 설비나 자본보다는 전문성으로 인한 노동집약적인 양태를 보인다. 이에 따라 병원조직 구성원 각 개인 간에 책임의 한계를 명백히 규정하여야 하지만, 진료에 관여되는 활동들이 대부분 서로 융합되어서 하나의 서비스적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책임한계의 설정이 용이하지 않다. 또한 병원은 기술적, 전문적 개별성이 뚜렷하여 상호의존성이 높은 조직으로, 이로 인해 구성원 간에 복합적인 갈등이 자주 야기된다.


1.1.4. 계층적 관리체계와 기능의 전문화가 동시에 요구되는 조직

계층적 관리체계와 기능의 전문화가 동시에 요구되는 조직인 병원은 기능의 분담체계가 긴밀한 상호관계 작용에 의하여 수행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병원조직은 그 단위가 고도로 분화, 전문화되는 조직이며, 동시에 계층적인 업무질서와 경직적인 절차 및 규칙에 의존하는 관료적, 구조적 조직이다"" 이는 병원조직이 계층적 관리체계와 기능의 전문화가 동시에 필요한 조직임을 의미한다""
병원은 진료부문의 전문화와 세분화가 이루어진 전통적인 피라미드형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병원조직은 계층적 업무 질서와 경직적인 절차 및 규칙에 의존하게 된다""
한편 병원조직 구성원들은 고도로 전문화, 세분화된 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기능의 전문화도 동시에 요구된다"" 병원이라는 조직에서는 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직, 기능직 등 다양한 직종의 전문적 인력들이 모여 협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병원조직은 계층적 관리체계와 기능의 전문화가 동시에 요구되는 독특한 조직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병원조직 구성원의 특성
1.2.1. 다양한 직종과 전문성을 지닌 인력으로 구성

병원조직 구성원의 특성 중 '다양한 직종과 전문성을 지닌 인력으로 구성'은 다음과 같다.

병원조직은 의사직, 간호직, 약무직, 의료기사직, 행정직, 사서직, 의료사회사업사, 보건직, 기술직 및 기능직, 안전관리자, 방화관리자, 에너지관리자, 전산관리자, 의공관리자, 고용직 등 매우 다양한 직종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인력은 고도의 숙련기술과 전문지식을 보유한 전문인력이 대부분이다.

의사직에는 전문의, 레지던트, 인턴, 치과의사 등이 포함되며, 간호직에는 전문간호사, 일반간호사, 간호조무사 등이 속한다. 약무직에는 약사와 약무 보조인력이, 의료기사직에는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 의무기록사, 응급구조사 등이 있다. 행정직에는 사무직원이, 사서직에는 사서가, 의료사회사업사에는 사회복지사가 포함되며, 보건직에는 영양사와 조리사가 속한다.

이처럼 병원조직의 구성원들은 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행정직 등 매우 다양한 직종과 전문성을 지닌 인력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각자의 고유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환자 진료 및 병원 운영에 기여한다.


1.2.2. 여성 인력의 비중이 높은 편

병원조직 구성원의 특성 중 '1.2.2. 여성 인력의 비중이 높은 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병원조직은 전문인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특히 여성 인력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간호사, 의료기사, 사무직 등 병원 내 많은 직종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이는 과거부터 교육기관에서 여성이 주로 간호학, 보건학 등의 보건의료 관련 전공을 수학해오면서 자연스럽게 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에 많은 여성 전문인력이 투입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보건의료분야 취업이 여성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었다.

병원은 인적자원 집약적인 조직으로, 숙련된 전문인력에 의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그중에서도 여성 전문인력이 많이 포진해 있다는 점이 병원조직의 특징 중 하나이다. 간호사와 의료기사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여성이며, 사무직 또한 여성 비율이 높은 편이다. 병원 내 구성원의 젠더 불균형은 아직도 해소되지 않은 사회전반의 문제가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병원조직의 구성원 중 여성 인력의 비중이 높은 편은 병원 고유의 특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1.2.3. 면허 또는 자격을 보유한 전문인력이 다수

병원조직 구성원의 특성 중 '면허 또는 자격을 보유한 전문인력이 다수'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병원조직은 의사, 약사,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직, 기능직 등 다양한 직종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병원조직에는 면허 또는 자격을 보유한 전문인력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의사, 간호사, 약사 등은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거쳐 국가로부터 면허를 부여받은 인력들이다. 또한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등의 의료기사들도 관련 전문자격을 취득한 인력들이다. 이처럼 병원조직에는 면허 또는 자격을 보유한 다양한 전문인력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들은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력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병원조직의 전문인력들은 해당 분야에서 오랜 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통해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이들은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 인력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 치료와 간호, 의료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따라서 병원조직에서 이들 전문인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전문성과 자격증 소지는 직무수행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병원조직은 타 조직에 비해 전문인력의 비중이 매우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복잡한 병원 업무의 특성상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병원조직에서는 전문인력의 역할과 그들의 전문성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2. 신규 간호사의 현장 적응과 이직 문제
2.1.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과 영향요인
2.1.1.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

신규간호사의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신규간호사들은 학교에서 배운 교과과정이 병원의 근무환경에서도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병원의 근무환경은 신규간호사의 기대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현실충격을 경험하게 된다. 이 중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은 매우 큰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신규간호사들은 업무를 시작한 지 3개월 이내의 기간 동안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가장 심각했다고 호소했으며, 이 기간 동안 경험하는 대인관계의 어려움 중 새로운 환경의 낯선 직장 동료들과 처음 관계를 맺는 것에 가장 어려움을 느낀다. 이는 동료들과의 새로운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신규간호사들은 낯선 직장 동료들과 관계를 맺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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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숙(2009)「임상간호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자(2015)「교대근무 감정노동과 직무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의 관계」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미영,황선영(2016)「간호사가 지각한 간호조직문화 유형이 혁신행동과 직무착근도에 미치는 영향」한국간호과학회, 간호행정학회
박민선(2013)「근거중심의 스트레스 관리법」대한의사협회
송정희,차진경,이차연,최연숙,연평식(2014)「산림치유 프로그램이 여자간호대학생들의 스트레스 반응 및 영적 건강에 미치는 효과와 경험」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8권 1호
윤호(2009)「병원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 연구」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우(2017)「병원 조직의 리더십유형과 조직몰입, 직무성과의 구조적인 관계」한국산학기술학회
정상봉(2019)「유가철학의 관점에서 본 인성교육과 그 실천방법」한국문화융합학회, 문화와 융합, 41(4)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4)「간호사 활동현황 실태조사」
황사빈(2010)「객관식 경영학개론」고시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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