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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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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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기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관찰의 기록과 방법
1.1. 일기작성법
1.2. 행동발생빈도기록과 지속시간기록법
1.3. 참여관찰
1.4. 참여관찰의 사례

2. 관찰기록의 작성
2.1. 관찰기록의 시기
2.2. 기록자의 관점과 추리
2.3. 기록의 형식
2.4. 관찰기록의 내용

3. 관찰 도구
3.1. 영상카메라
3.2. 오디메터
3.3. 싸이코갤버노메터
3.4. 동공카메라
3.5. 퓨필로메터
3.6. MIDCRS
3.7. 일반녹음기

4. 관찰의 오류
4.1. 지각과정 오류
4.2. 인식과정 오류

5. 영유아 관찰기록 사례
5.1. 블록놀이
5.2. 미로찾기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관찰의 기록과 방법
1.1. 일기작성법

일기작성법(diary description)은 설화적 기술법에 비해 다소 비형식적인 기록방법에 해당한다. 이러한 일기작성법과 같은 기록방법은 관찰 대상 행동에 대해 있는 그대로 개방적으로 기술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관찰내용과 주관적 판단 등의 해석이 포함되어 기술된다. 또한 관찰내용을 있는 그대로 기술한다 하더라도, 일기작성법에서는 관찰내용 중 일부를 선택적으로 기술할 수밖에 없는데 이때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포함된다.

일기작성법의 장점으로는 설화적 기술법과 마찬가지로 기록의 내용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일기관찰법은 단기간 기록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기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종단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빈곤지역의 문화를 파악하기 위해 민속지적 연구방법을 택한 연구자의 경우 빈곤지역 내에서 다양한 지역주민과 만나서 이야기하고, 문화를 관찰할 것이다. 이때 설화적 기술법으로 모든 내용을 기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매일매일 연구자가 기록한 일기 형식의 기록이 이후 연구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일기작성법은 장기간의 맥락이 있기 때문에 종단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일기기록법은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연구자의 주관에 의해 재해석 된 현실이 기록되기 때문에 누락이 발생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물론 이는 현실적으로 설화적 기술법이 모든 연구에서 사용될 수 없기 때문에 일정부분 이해되기는 하지만, 일기기록법이 갖는 한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연구자는 이러한 기록법이 완벽하지 않음을 감안하여 연구에 임해야 한다.


1.2. 행동발생빈도기록과 지속시간기록법

행동발생빈도기록과 지속시간기록법은 관찰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주제의 행동을 연구참여자가 얼마나 자주 하는지 기록하는 방식이다. 또한 행동의 지속시간까지 함께 병기할 수 있기 때문에, 행동발생빈도기록은 지속시간기록과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에 대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프로그램 참여자의 행동변화를 관찰하고자 할 때 연구자는 관심을 갖고 있는 공격적 행동(예, 욕설 사용, 위협행동 등)이 얼마나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감소하였는지 측정하고, 그 빈도를 기록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공격적 행동이 발생한 맥락을 배제하기 때문에 매우 선택적이며 주관적인 방법이다. 또한 연구자가 어떤 행동을 공격적 행동으로 볼 것인지 판단하기 때문에 주관적 해석이 개입될 여지가 크다."


1.3. 참여관찰

참여관찰은 연구자가 관찰 대상의 상황 속에 들어가서 그 상황의 일부가 되는 관찰 방법으로 문화인류학과 사회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연구방법이다.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최근 현장참여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증가하게 되면서 실제로 연구자가 사회복지 실천 현장이나 클라이언트가 겪는 삶의 현장으로 들어가서 참여하고 관찰하는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참여관찰의 방법은 다섯 가지 차원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관찰자의 역할이 완전한 내부자 관점(emic perspective)이 되는 것에서부터 완전한 외부자 관점(etic perspective)이 될 수 있다. 전자의 경우 연구자가 연구대상자의 삶의 현장 속으로 자신을 참여시키고 그 안에서 생활하며 동일한 관점을 갖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반면 후자는 철저한 관찰자로서의 시각을 잃지 않은 채 외부자로서 연구대상을 관찰하게 된다.

둘째, 연구대상자에게 관찰자의 역할을 어디까지 공개하는지에 따라 공개적인 관찰에서 은밀한 관찰로 구분된다. 공개적인 관찰은 연구자가 자신의 신분이 연구자임을 공개적으로 모든 연구 대상자에게 알리는 방법이다. 이때 이러한 공개가 연구대상자의 삶의 장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관찰 내용 자체를 왜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연구대상자에게 사실을 공개하는 등을 통해 철저한 연구 윤리를 준수할 수 있다. 은밀한 관찰은 그 반대로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자로서의 신분을 숨기게 된다. 이때 연구대상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지만, 연구대상자를 기만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 윤리의 문제가 따른다.

셋째, 관찰 기간에 따라 단기간과 장기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단기간의 경우 짧게는 1시간가량 연구대상자의 행동에 참여하고 관찰할 수 있고, 장기간의 경우에는 수개월에서 수십 년까지 매우 다양하다. 참여관찰을 주로 하는 민속지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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