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론 확률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0.05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게임 이론 확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게임이론과 확률
1.1. 게임이론의 개요
1.2. 가위바위보 게임과 확률
1.3. 책을 무작위로 펴서 더 높은 일의자리 숫자가 나오게 할 방법
1.4. 성대결 게임
1.5. 죄수의 딜레마 게임

2. 게임이론과 진화론의 결합: 진화게임
2.1. 진화게임의 분석
2.2. 진화게임의 사례
2.2.1. 성비게임: 무적의 전략
2.2.2. 매-비둘기 게임: 왜 제한전만 펼치는 비둘기파가 더 흔한가?
2.2.3. 진화게임과 사회성 여가 협력 메커니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게임이론과 확률
1.1. 게임이론의 개요

게임이론은 사회과학, 생물학, 정치학, 컴퓨터공학, 철학에서 활용되는 응용수학의 한 분야이다. 이 이론은 한 개인의 의사결정에서의 성공이 다른 사람의 선택에 의존적인 전략적 상황에서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처음에는 제로섬 게임(한 개인이 다른 사람의 이익을 빼앗는 상황)에서의 경쟁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나, 지금은 다양한 조건에 의해 분류되는 광범위한 상호작용을 다룰 수 있도록 확장되었다. 게임이론이 응용되는 대표적인 분야는 산업조직론, 정부규제론, 노동경제학, 국제무역론, 국제금융론, 정치경제학, 재무론, 생물학 등이다.""


1.2. 가위바위보 게임과 확률

가위바위보 게임은 참가자 A와 B가 가위, 바위, 보의 세 가지 중에서 하나를 동시에 선택하는 게임이다. 게임의 결과는 정해진 3가지 규칙에 따라 결정되는데, 보는 가위를 덮고, 바위는 가위를 부수며, 가위는 보를 자른다. A 승자에게 1점의 성과를 주기로 하면 가위바위보 게임에 대한 성과행렬은 다음과 같다. 보 가위 바위 보 0 -1 1 가위 1 0 -1 바위 -1 1 0 B A의 이득은 B의 손실이 되고 B의 이득은 A의 손실이 된다. 이 게임에는 안장점이 없다.

A와 B 모두 1/3의 확률로 세 가지(가위,바위,보) 중의 하나를 선택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9가지의 가능한 결합이 1/9의 확률로 일어나게 되며, A와 B 모두에게 돌아가는 성과는 0이 된다.

만약 B의 빈도를 보:1/3 가위:1/2 바위:1/6로 변경한다면, A와 B 모두에게 돌아가는 성과는 여전히 0이 된다. 이를 통해 A가 가위, 바위, 보에 대한 어떤 확률집합을 선택하더라도 정확하게 0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된다. 이 사실로부터 A가 B의 등확률 혼합전략에 대해서는 그의 평균보상을 증가시킬 수 없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등확률 선택을 혼합한 전략은 가위바위보 게임에 대한 균형점이 된다.


1.3. 책을 무작위로 펴서 더 높은 일의자리 숫자가 나오게 할 방법

책을 무작위로 펴서 더 높은 일의자리 숫자가 나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참가자와 B참가자가 책을 펴는 상황에서, A참가자가 무작위로 한 장을 펴고 그 페이지에서 한 장을 더 앞으로 넘기면 A가 비기거나 이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이는 한 장을 추가로 넘기면 그전 페이지보다 숫자가 높아질 확률이 4/5이기 때문이다" 낮아질 경우는 처음에 폈던 페이지가 9일 때뿐이다(9에서 한 장 넘기면 1이 된다)"

그에 비해, A가 무작위로 한 장을 펴고 그 페이지에서 한 장을 뒤로 넘기는 경우나, 앞으로 넘기나 뒤로 넘기나 A가 비기거나 이길 수 있는 확률은 처음과 변함이 없다"

따라서 책을 무작위로 펴서 더 높은 일의자리 숫자가 나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은 A가 무작위로 한 장을 펴고 거기에서 한 장을 앞으로 넘기는 것이다"


1.4. 성대결 게임

성대결 게임은 한 쌍에 부부가 저녁 시간의 기분 전환을 위해서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을 분석한다. 남편은 기분 전환으로 영화보기를 좋아하고, 아내는 외식으로 피자먹으러 가기를 좋아한다. 앞에 있는 숫자는 아내의 선호도를 나타내고 뒤에 있는 숫자는 남편의 선호도를 나타낸다.

둘 다 영화를 보러 가는 경우 아내는 2의 성과를, 남편은 3의 성과를 얻는다. 둘 다 피자를 먹으러 가는 경우 아내는 3의 성과를, 남편은 2의 ...


참고 자료

책 20세기 수학의 다섯 가지 황금률(John L. Casti)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4162&cid=41991&categoryId=41991
https://ko.wikipedia.org/wiki/%EA%B2%8C%EC%9E%84_%EC%9D%B4%EB%A1%A0
https://ko.wikipedia.org/wiki/%EC%84%B1_%EB%8C%80%EA%B2%B0
과학동아기사 : 유전자 게임을 하다
네이버블로그 : 세디바 화석들은 인간의 진화 게임에서 새로운 대타인가? (작성자: Joyful)
네이버블로그 : 진화게임이론 (작성자: 중원평정)
네이버블로그 : 진화이론, Evolutionary Theory (작성자: 일만잔뜩)
한양대학교 연구소 : 진화게임이론을 활용한 사회성 여가 참여 방안 연구 (작성자: 정주영)
도서 : 협동과 성의 진화를 둘러싼 다윈주의 최대의 논쟁 (저자: 헬레나 크로닌)
디라이브러리기사 : 유전자 게임을 하다, 진화 게임 이론의 탄생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