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발달 - 로렌즈 각인현상과 결정적시기 양육자의 역할과 환경 제공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각인 및 결정적 시기
2.1. 각인 현상
2.2. 결정적 시기
3. 결정적 시기 이후 타인과의 관계 형성
3.1. 주 양육자와의 애착 관계 형성
3.2. 또래와의 상호작용
4. 교사로서의 결정적 시기
4.1. 부모 상담 및 교육
4.2. 교사의 역할과 노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태어나면서부터 일부 자극에 대한 반응 방법으로, 생후 초기 특수한 시기에 배우는 것을 각인 현상이라고 하며, 이 특수한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한다. 로렌즈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각인현상과 결정적 시기라는 개념을 이끌어냈다. 특히 애착은 이 시기에만 형성되며 안정적인 애착 형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로렌즈의 각인현상에서 결정적 시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결정적 시기와 그 시기에 양육자는 어떻게 행동하고 어떠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해 보고 또한 교사로서 어떻게 행동하고 어떠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자신만의 역할과 노력을 실천할 수 있는지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2. 각인 및 결정적 시기
2.1. 각인 현상
각인은 어떤 동물들이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 동안 어떤 대상에게 노출되어 그 대상에 애착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로렌즈는 다양한 동물들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어미를 따르는 새끼들의 행동인 "각인"을 발견했다. 각인은 새끼가 부화된 직후부터 어미를 따라다니는 행동을 의미하는데, 새끼는 어미와 가까이 있으면서 먹이를 먹을 수 있고, 위협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각인이 일어난다.
또한 각인은 생후 초기 정해진 기간 안에서만 일어나는데, 이 기간에 어미가 없으면 어미를 대신하는 다른 대상에 각인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각인은 집단으로 생활하고, 천적으로부터 강한 위협에 처할 수 있는 조류나 포유동물에서 주로 나타나며, 강한 애착 기제로 진화한 데서 찾을 수 있다.
2.2. 결정적 시기
결정적 시기란 영유아의 특정 시간 내에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오리 새끼의 경우 부화 후 12시간에서 17시간 사이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여 이때 본 것을 영원히 기억한다. 이처럼 결정적 시기는 특정한 시기에 어떤 기관이나 기능의 발달이 급속히 진행되는 기간으로, 이 시기에 정상적인 발...
참고 자료
깅향숙, <모자의 애착유형에 따른 문제행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16
<영유아발달>교안,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 2021
박성연, 백지숙, 인간발달, 파워북, 2011.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4.
이항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4.
여성가족부, 통통 튀는 아버지들의 通하는 육아법 - 영유아기 자녀가 있는 아버지를 위한 양육 가이드북,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