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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진단 평가 중요성 및 검사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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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진단 평가 중요성 및 검사 도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아동 교수-학습에서 진단-평가의 중요성
2.1. 장애아동 교수-학습에서 진단-평가의 필요성
2.2. 장애아동 진단-평가의 목적과 원칙

3. 장애아동 진단-평가 도구
3.1. 장애영역별 진단-평가 도구
3.2. 유아를 위한 진단 도구
3.3. 주목할만한 진단-평가 도구
3.3.1. K-WISC-V (한국판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5판)
3.3.2. KDDST (Denver Ⅱ, DDST Ⅱ, 한국판 덴버 발달선별 검사)

4. 뇌파검사를 활용한 장애아동 진단-평가

5. 장애아동 진단-평가 체계 구축을 위한 제언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 중에는 태어날 때부터 뚜렷한 장애를 가지고 태어날 수 있으며, 명확하진 않지만 장애의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 원인이 분명하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부분적으로는 기질적이고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대체로 이와 같은 장애유아는 시간이 흐를수록 정도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유아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과 치료를 받게 되면 장애를 최소화하고, 제거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가능한 조기에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장애유아에게 특수교육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 선정이 필요하고, 선정 대상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받으려면 다양한 종류의 진단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전반적으로 영유아를 위한 평가도구는 선별과 서비스의 적격성을 위한 진단의 목적, 혹은 프로그램이나 중재를 위한 내용을 제공하거나 유아의 현 수준과 향상을 재평가하는 목적으로써 개발되었다. 대상 유아가 특수교육대상자인지의 여부를 결정짓기 위해서는 유아 발달 정도를 측정 가능한 검사 도구가 필요하고, 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유아 발달이 정상 발달 범주에 속하는 유아 발달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표준적인 규준 참고형 검사도구가 활용된다. 본문에서는 장애유아 진단과 평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향후 주목할만한 진단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장애아동 교수-학습에서 진단-평가의 중요성
2.1. 장애아동 교수-학습에서 진단-평가의 필요성

장애아동 교수-학습에서 진단-평가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첫째, 진단-평가는 특수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대상자를 선별하기 위해 그들의 특성이나 교육상 문제점을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즉, 진단-평가를 통해 장애아동 개인의 특성과 필요를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교육적 배치와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진단-평가는 장애아동의 결손된 기능과 영역을 파악하고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재활 및 교육적 조치를 강구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따라서 진단-평가는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진단-평가 결과를 토대로 장애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는 개별화된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넷째, 진단-평가를 통해 장애아동의 현재 수준과 향후 발달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이는 장애아동에게 적합한 교육 지원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장애아동 교수-학습에서 진단-평가의 필요성은 장애아동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장애아동 진단-평가의 목적과 원칙

장애아동 진단-평가의 목적과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 진단-평가의 목적...


참고 자료

박원회(1999), 통합교육 정상화를 위한 연구, 단국대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 pp.43-61
여광웅(1992),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정인숙 외 3인, 2008,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 ․ 평가 지침서 Ⅱ>, 국립특수교육원
Inpsyt,
https://inpsyt.co.kr/psy/item/view/KWISC5_CO_TG
이근, 1996, <덴버Ⅱ발육 선별검사와 서울 아동의 발달에 관한 비교 연구>, 소아과 : 제39권 제9호
오가실 외 4인, <한국판 덴버발달선별검사(K-DDST-II 개정판)>
https://www.isorimall.com/catalog/ProdDetail.asp?cate1=1000&cate2=&pid=bda0074#prod_ta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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