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와 피아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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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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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와 피아제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 이론
2.1. 도식
2.2. 내면화
2.3. 동화와 조절
2.4. 인지발달 단계와 특징

3. 비고츠키 이론
3.1. 근접발달 영역 이론
3.2. 비고츠키 발달단계
3.3. 고등정신기능의 내면화
3.4. 언어

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각 시대는 그 시대가 가진 교육적 요구 및 필요성에 따라 이론적 당위성을 부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이론을 동반하는 특성을 보인다. 농경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 형태가, 산업사회에는 교사를 중심으로 한 학교에서의 집단 학습 형태 교육이 이루어졌다. 나아가 현재 21세기 정보화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지식과 정보라는 자원을 중심으로 한 다양화와 창의성, 유연성과 복잡성이라는 단어로 대표되는 시대로 융합과 변화를 통해 학습의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현재까지의 교사 중심의 암기 위주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는 효과성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 교수학습의 필요성이 교육 현장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환경과 부단한 상호작용을 가지게 되고 이 과정에서 인간의 내면과 외부 세계, 인간과 자연, 그리고 사물과 사물 간 관련성을 파악해 통합적 사고를 가지게 된다. 즉 상반되는 두 세계의 관계성을 파악해 사물의 개념과 조화로움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생각한 학자들은 두 세계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 인지 발달을 정의하였다고 할 수 있다. 피아제는 개념의 획득이 아동 내면에 갖춰져 있는 정신구조에 의해 가능하고 이러한 개념은 언어발달에 앞서 일어난다는 점을 강조하였고 반면 비고츠키는 개념의 획득을 아동 내면의 정신구조에 의한 자발적 성숙이라는 피아제의 견해를 비판하고 개념의 획득은 언어로 대표되는 사회적인 성격에 의해 좌우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2. 피아제 이론
2.1. 도식

도식은 사고의 기본 단위로, 피아제에 따르면 연령의 증가에 따라 변화한다"" 도식은 아주 작거나 더 크고 일반적일 수 있으며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 과정을 통해 기존 도식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도식은 아동이 감각 및 운동을 통해 주변 세계를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 감각운동기의 특징이며, 이후 상징적 기능이 증가하는 전조작기에는 심상화된 도식으로 발전한다" 또한 논리적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사고능력을 조작할 수 있는 조작 도식의 발달이 구체적 조작기에 나타나게 된다""


2.2. 내면화

피아제는 정교한 인지구조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복잡한 문제 상황에 반응할 수 있게 된다고 말한다. 아동은 점차적으로 물리적 환경에 의존이 낮아지며, 자신의 인지구조를 보다 많이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내면화라고 말한다. 아동의 초기 경험은 생등적 도식의 활용과 정교화를 포함하게 된다. 초기 경험들의 결과는 인기주고에 등록되고 점차적으로 인지구조를 확대시켜 여러 가지 많은 장면에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된다. 내면화된 행위를 '조작' 이라고 부르며, 조작은...


참고 자료

이해경 외(2002), 인지발달에 대한 삐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사회과학연구, 20-1.
임문숙(2001), Piaget와 Vygotsky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개념획득과 언어발달의 관련: 피아제와 비고츠키 심리이론의 교육학적 해석(이병숙희,울산대학교.2014)
비고츠키 이론에서 ‘생각과 말’에 대한 유아교육적 고찰(김혜연.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2021)
피아제의 놀이 이론의 교육학적 해석(김덕영.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2017)
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은은숙. 경북대학교 대학원.201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화학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김수연.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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