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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문학의 가치
1.1. 인간다움에 대한 탐구
인간다움에 대한 탐구는 인문학의 핵심적인 주제이다. 인문학은 인간의 본질과 가치, 행복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고 탐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다른 생물과 달리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과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인간다움을 규명하고 이해하는 것이 인문학의 주된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인간다움에 대한 탐구는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서 출발한다. 즉 "나는 누구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와 같은 물음을 통해 인간의 본질과 존재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인문학자들은 인간의 역사, 문화, 사상, 예술 등 다양한 영역을 연구하며 인간성의 핵심을 밝혀내고자 노력한다.
더불어 인간다움에 대한 탐구는 단순히 인간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드높이는 데에도 초점을 맞춘다. 인간이 지닌 고유한 특성과 잠재력을 규명함으로써 인간이 가진 무한한 가치와 가능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인간이 보편적으로 누려야 할 권리와 자유, 행복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인문학자 이어령은 인간다움의 핵심을 "나는 어디에서 왔는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로 가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탐구로 규정한다. 이는 인간이 자신의 근원, 정체성, 그리고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성찰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는 인간을 "현존재(Dasein)"라고 명명하며, 인간이 세계 속에 던져진 존재이자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져야 하는 존재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인간다움에 대한 탐구는 인간 존재의 본질과 의미를 밝히고, 나아가 인간의 권리와 가치를 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인문학은 인간을 이해하고 존엄성을 드높이는 학문으로, 인간을 둘러싼 모든 영역에서 그 가치와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스투디아 후마니타스와 인문주의
스투디아 후마니타스와 인문주의는 인간에 대한 학문을 의미하는데, 이는 키케로가 처음 사용한 라틴어 "후마니타스(Humanitas)"에서 유래한다. 중세 시대 신학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면, 르네상스 시대에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에 대한 학문인 "스투디아 후마니타티스"를 도입하여 인간 중심의 학문을 발전시켰다.
스투디아 후마니타스는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문적 소양을 기르는 교육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역사, 문학, 철학, 언어학, 예술 등 인간에 대한 여러 학문 분야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공감 능력을 기르며,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르네상스 시대 이후 인문학은 점점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