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센의 5가지 가설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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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크라센의 5가지 가설의 개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크라센의 5대 가설
2.1. 습득 - 학습 가설
2.2. 모니터 가설
2.3. 자연 순서 가설
2.4. 입력 가설
2.5. 정의적 여과장치 가설

3. 크라센 이론의 장단점 분석
3.1. 습득 - 학습 가설의 장단점
3.2. 모니터 가설의 장단점
3.3. 자연 순서 가설의 장단점
3.4. 입력 가설의 장단점
3.5. 정의적 여과장치 가설의 장단점

4. 한국의 영어교육 상황과 크라센 이론의 타당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 학습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의 국제화와 전 세계적 교류가 활성화되면서, 외국어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어를 학습하는 방법과 이론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크라센 이론은 언어학자 스티븐 크라센이 1970년대부터 제시한 이론으로, 외국어 습득 과정에서 언어학습이 이루어지는 방식과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론은 많은 교육현장에서도 적용되어 왔으며, 현재까지도 외국어 교육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크라센의 5대 가설과 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2. 크라센의 5대 가설
2.1. 습득 - 학습 가설

크라센의 '습득 - 학습 가설'은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 두 가지 서로 다른 과정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습득"은 무의식적이고 직관적인 과정으로, 언어 체계를 자연스럽게 내재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동이 모국어를 배우는 과정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학습"은 의식적인 과정으로, 문법 규칙 등 언어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을 말한다. 크라센은 유창한 외국어 사용 능력은 "습득"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지 "학습"을 통해서는 얻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즉, 성인 학습자도 언어 습득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의식적인 문법 학습보다는 무의식적인 습득 과정을 통해 유창한 외국어 구사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습득 - 학습 가설은 언어 습득의 두 과정을 구분하고 그 중 습득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2. 모니터 가설

모니터 가설은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 사용을 모니터링하면서 학습을 진행한다는 개념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습득한 언어 지식을 활용하여 실수를 줄이고 언어 능력을 향상시킨다. 즉, 모니터링은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실제 언어 사용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자신의 언어 능력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니터 가설의 장점은 학습자가 언어 규칙을 의식적으로 적용하여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학습자는 자신의 발화를 모니터링하면서 오류를 수정하고 정확한 언어 사용을 연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외국어 습득 과정에서 정확성과 유창성을 균형있게 발전시킬 수 있다.

그러나 모니터 가설의 한계점도 존재한다. 모니터링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학습 환경과 조건이 필요하지만, 실제로 이를 완벽하게 충족시키기는 어렵다. 또한 모니터링은 학습자의 의식적인 노력을 요구하므로, 이로 인한 부담감과 스트레스가 언어 습득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개인차와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의 모니터링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2.3. 자연 순서 가설

크라센의 자연적 순서 가설은 학습자가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순서를 가지고 습득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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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수, 「외국어 교수론」, 형설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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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언 쿡, 언어학과 제2언어 습득, 경문사, 2016.
신성철, 제2언어 한국어 학습자 오류의 이해, 소통,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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