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전 활동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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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듣기 전 활동 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언어능력과 언어수행
1.2.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

2. 듣기 전 활동의 역할
2.1. 듣기 전 활동의 정의
2.2. 듣기 전 활동의 필요성

3. 듣기 전 활동 유형
3.1.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
3.2. 정보 강화 활동

4. 세종한국어3의 듣기 전 활동
4.1. 세종한국어3의 듣기 전 활동 유형
4.2. 세종한국어3 1과 관련 듣기 전 활동 개발

5. 세종한국어 1과 관련 듣기 말하기 활동
5.1. 듣기 전 활동
5.2. 듣기 활동
5.3. 말하기 전 활동
5.4. 말하기 활동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언어능력과 언어수행

언어능력은 한 언어의 체계, 즉 문법 규칙과 어휘, 그리고 언어의 모든 구성 요소들과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내재적 지식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언어수행은 실제 언어 사용, 즉 표현(말하기, 쓰기) 또는 이해(듣기, 읽기)의 구체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언어능력은 언어의 본질적이고 추상적인 측면에 관한 지식을 나타내는 반면, 언어수행은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서 그러한 능력이 작용하여 나타나는 구체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즉, 언어능력은 언어에 대한 내재적 지식인 반면, 언어수행은 그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나타나는 구체적인 언어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능력과 언어수행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구분되는 개념이다. 언어 학습에 있어서 이 두 개념은 모두 중요하며, 효과적인 언어 교육을 위해서는 이 둘을 균형 있게 다루어야 한다."


1.2.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무엇보다도 듣기와 말하기에 많이 집중할 것이다. 듣기는 언어의 기능 중에서도 말하기의 전제이며, 듣는 청자는 상대방이 하는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듣기 능력은 이해를 통한 적극적인 기능이므로 듣기 능력 향상은 필요한 정보를 얼마나 잘 구별해 들을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다양한 듣기 전략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이다.


2. 듣기 전 활동의 역할
2.1. 듣기 전 활동의 정의

듣기 전 활동이란 "듣기에 앞서 학생들이 전체적으로 그리고 특별한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만큼, 앞으로 듣게 될 내용에 관해서 '사전조정'을 해야 하며 이러한 여러 가지 사전 작업들을 '앞 듣기 작업' 또는 간단히 '앞 듣기'라고 한다."이다.


2.2. 듣기 전 활동의 필요성

듣기 전 활동의 필요성은 크게 다음과 같다. 먼저, 일상생활에서 듣게 될 내용에 관하여 아무 정보도 없이 그를 듣게 되는 경우는 드물다. 라디오를 들을 때, 친구와 대화를 나눌 때, 물건을 살 때에도 우리는 내가 무엇을 듣게 될 것이라는 어느 정도의 예측을 하게 된다. 이런 점에 미루어 보았을 때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듣게 될 내용에 관한 아무 사전 지식 없이, 갑작스럽게 듣기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앞서 언급한 경우처럼 실제 듣기 환경과는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는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제2의 언어를 공부하는 학습자의 경우, 자신이 듣게 될 내용이 익숙한 것이라고 해도 문화적 배경이 다르므로 그의 맥락을 이해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에게 듣기 자료를 제공하기에 앞서 앞으로 듣게 될 내용을 예상해 볼 수 있게 하고 또 그것을 실제 들은 내용과 연결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강의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허용 외(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국립국어원(2019), 세종한국어3, 하우
김준이, 듣기 전 활동에 대한 예비 영어 교사의 신념 : 듣기 전 활동 유형별 효과성 및 선호도 인식 연구,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2020.
이정덕, 인지 양식과 듣기 전 활동이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2020.
이지민, 한국어 듣기 교재에 나타난 듣기 전 활동 유형 분석 연구, 경북대학교 국제대학원, 2019.
안정호(202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조희선(2020),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강의 듣기를 위한 교수 학습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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