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학생 학습효과 자료수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교재 확대
1.2.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따른 관심 증대
2. 스마트 원격을 이용한 디지털교과서 적용 사례
2.1. 국내 디지털교과서 도입 및 활용 현황
2.2. 에듀넷 기반 스마트 교육 지원 서비스
3.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3.1. 다중지능 이론의 적용 가능성 탐색
3.2. 다중지능 이론 기반 수업 설계 및 효과
3.3. 다중지능 교육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방안
4.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교육 사례
4.1. 디지털교과서의 학습지원 기능 확대
4.2. 실감형 콘텐츠를 통한 입체적 학습경험
5. 결론
5.1. 디지털교과서와 스마트교육의 도입 효과
5.2.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활용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교재 확대
2025년부터 교실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학생 수준별 맞춤 교육을 제공하는 'AI 디지털교과서'가 등장한다. 도입 초기에는 종이 교과서도 함께 사용하지만, 2028년 이후에는 디지털교과서로 전면 전환할 수 있다.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서의 학습 콘텐트에 AI 기반의 코스웨어(Courseware·교과과정 프로그램)를 적용한 신개념 교과서이다. 과목에 따라 메타버스, 음성인식, 필기인식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고,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해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디지털매체를 활용한 교재 확대는 교육현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1.2.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따른 관심 증대
2025년부터 교실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학생 수준별 맞춤 교육을 제공하는 'AI 디지털교과서'가 등장한다.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서의 학습 콘텐트에 AI 기반의 코스웨어(Courseware·교과과정 프로그램)를 적용한 신개념 교과서이다. 과목에 따라 메타버스, 음성인식, 필기인식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고,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해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하도록 한다.
이처럼 디지털교과서 도입이 확정됨에 따라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국내에서 디지털교과서는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교육현장의 새로운 매체활용에 따른 교실문화와 교사역할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디지털교과서 적용에 대한 효과성도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전면 원격수업 및 블렌디드 수업이 이루어지면서 풍부해진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례는 향후 스마트 교육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좋은 데이터가 될 수 있다.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전면 원격수업에서 쌓은 인프라와 경험을 토대로 비대면 수업이 해제된 상황에서도 태블릿을 이용한 디지털 교과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온·오프 양방향 지원 스마트 교육을 확대해가는 추세이다.
이와 같이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따른 관심 증대는 아동교육에 있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아동들은 스마트폰에 익숙한 세대이기 때문에 스마트 기기에서 디지털 콘텐츠로 교육을 하였을 경우, 그 효과는 클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디지털교과서는 제한적인 공간적 물리성을 넘어 가상방식을 통한 입체적 학습체험을 가능하게 하여,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2. 스마트 원격을 이용한 디지털교과서 적용 사례
2.1. 국내 디지털교과서 도입 및 활용 현황
국내에서의 디지털교과서는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교육현장의 새로운 매체활용에 따른 교실문화와 교사역할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디지털교과서 적용에 대한 효과성도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 예를 들면, 한국교육개발원은 2013년부터 2014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한 학교를 기준으로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활성화 지원사업 종합 평가연구를 실시하였는데, 교사, 학부모 그리고 교사 모든 집단에서 디지털교과서의 필요성을 공감하였으며 디지털교과서 사용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 및 상호작용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음을 보여주었다"".
디지털교과서는 e-book형식의 교과서를 다운받아 사용하는데 기존의 서책형 교과와 병행되어 사용된다"". 교육정보통합지원서비스인 에듀넷-티클리어(https://dtbook.edunet.net/t)사이트를 통해 웹전용뷰어를 다운 받아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 스트리밍 방식으로 다운로드 없이 온라인으로 접속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2021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중등 교육서비스자료 기준에 따르면 국내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학교수는 2016년 5,013개교에서 2021년 11,606 개교로 두배 이상 증가하였다"". 비록 코로나 19상황에 따른 증가부분이 반영되었을 수 있으나, 그 이전인 2017년과 2018년도 사이에도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학교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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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2023,02,23), 종이교과서 사라지나…2025년부터 초중고 '디지털교과서' 쓴다
뉴시스(2023.05.10), 디지털 선도학교 300곳에 '민간 에듀테크' 우선 도입
연합뉴스(2023.05.14), 디지털 역량 보유 에듀테크 절반 그쳐…디지털 교과서 활로될까
전자신문(2023.05.09), [스페셜리포트]AI디지털교과서, 공교육 ‘게임체인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