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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외부활동 자체에 대한 규제와 이에 따른 욕구의 억압이 2022년 초까지 유지되고 심화되었다. 이와 유사한 상황으로는 2003년 사스(SARS)와 2015년 메르스(MERS) 발병 사태를 예시로 들 수 있다. 사스 발병 당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던 아시아·대평양 지역의 관광시장이 위축되어 국제 관광객이 절반 가까이 감소하였으며 종식 이후 국제 관광객의 수요가 어느정도 회복되었으나 전년도 대비 9.0%의 감소율을 보였다. 2015년 메르시 발병 시기에는 방한 외래관광객이 급감하였으며 종식 선언 이후 감소세가 둔화되어 2015년 10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5.0%까지 회복 되었다. 이와같은 급작스런 전염병 사태 이후 WTTC&Global Rescue(2019)에서는 관광분야의 위기 대응을 위해 신뢰기반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정보 접근성의 개선과 이해관계자 사이의 정기적인 의사소통 교육, 비상 대응 매뉴얼의 활성화, 복구 상황에 대한 의사소통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전략적 목표시장확인과 인프라 제건을 강조하였다. 이번 코로나19 사태 역시 높은 수준의 감염율과 치명율로 인해 외부활동에 대한 제한이 매우 커졌으며 활동에 대한 제한이 커질수록 수요자의 관광욕구가 점차 커져만 나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 공간을 활용한 수요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드는 메타버스가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이에 맞춰 관광정책 역시 현실 관광을 기반으로 두는 것이 아닌 정보화 세계에 맞춰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2.1. CJ가 원하는 인재상
CJ가 원하는 인재상은 유연함, 전문성, 오픈마인드, 성장 포텐셜, 책임감, 가치공유 등 6가지 가치로 구성되어 있다"" CJ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며, 타인에 비해 탁월한 전문지식 및 역량을 보유하고 Only-One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한다. 또한 열린 마음으로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고, 성장잠재력을 소유한 사람을 선호한다. 이와 함께 자신의 일에 책임감을 느끼고 최고를 추구하며, 조직과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고 있다""
2.2. 신라호텔이 원하는 인재상
신라호텔이 원하는 인재상은 '서비스 지향형 인재', '변화 지향형 인재', '미래 지향형 인재'이다. 호텔은 하드웨어의 신속한 변화가 어렵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인, 즉 내부의 종사원의 서비스에 따라 그 호텔의 등급이 매겨지게 된다. 이 때문에 호텔에서는 채용 시에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중점적으로 선발하기 위해 전형 시 인성검사 성적의 비중을 높이 반영하고 있다. 또한 끊임없는 자기 혁신을 통하여 개인 및 조직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변화 지향형 인재와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미래를 준비, 도약할 수 있는 진취적 기상을 가진 미래 지향형 인재를 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확보하고자 한다.
2.3. 두 기업간의 인재상 비교
CJ와 신라호텔은 각각 자신의 기업문화와 산업특성에 맞는 인재상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CJ는 제조업 기반의 기업에서 영상, 문화 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함에 따라 창의성과 자율성을 갖춘 인재를 선호하고 있다."" 반면에 ""신라호텔은 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중시하고 있다.""
CJ의 경우 유연함, 전문성, 오픈마인드, 성장 포텐셜, 책임감, 가치공유 등 6가지 핵심가치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혁신을 이루어낼 수 있는 인재상을 지향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신라호텔은 서비스 지향형, 변화 지향형, 미래 지향형 인재를 선호하는데, 이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호텔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두 기업의 인재상에 대한 차이는 각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기업문화, 그리고 속한 산업의 특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CJ는 새로운 시장 개척과 혁신을 통한 성장을 중시하는 반면, 신라호텔은 고객서비스 향상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두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의 차이로 이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직무 정의 및 채용 방법
3.1. 직무소개(RJP)
지원자를 위한 직무소개(RJP)는 실제 업무모습에 대한 시간대별 하루 일과 및 직무상 만족스러운 점과 불만족스러운 점 등의 균형 잡힌 정보를 소개함으로써, 지원자가 선발되었을 때 해당 직무에서 일하는 것이 어떤 모습이라는 것에 대한 분명하고 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게 하는 자기진단(Self-Screening) 도구이다. 이를 통해 지원자가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 알고, 자신이 수행할 직무에 대해 분명히 알 수 있게 된다. CJ의 경우 영업, 마케팅, 경영지원, 연구개발, 제조 등 다양한 직무를 소개하고 있으며, 호텔신라에서는 식음료서비스, 조리, 객실, 면세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