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정의: 4차 산업혁명 장점 및 단점: 3차 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4차산업 요구 인재상 차이: 미래사회에서의 나/인간의 역할 및 준비해야 할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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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정의: 4차 산업혁명 장점 및 단점: 3차 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4차산업 요구 인재상 차이: 미래사회에서의 나/인간의 역할 및 준비해야 할 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4차 산업혁명과 교육
2.1. 4차 산업혁명이란
2.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의 변화
3.1. 국가 주도의 주입식 교육에서 변화
3.2. OECD의 핵심역량 제안과 역량 중심 교육

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의 방향
4.1. 교사의 자율성 강화
4.2. 학생 주도의 교육
4.3. 교육 공간의 확대와 교육 도구의 변화

5.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혁신 저해요소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제 19대 대통령 선거 운동기간, 4차 산업혁명이란 말을 처음 알았다. 당시에 그저 유권자의 시선을 끌기 위한 선거유세용 맨트라 생각했다. 허나, 그 이후에도 방송에서나 각종 매체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것이 계속 언급되면서 미래의 변화를 뜻하는 단어의 대표가 되었다. 대부분의 국민이 4차 산업혁명이란 단어를 알게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본인 또한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 중 4차산업혁명과 에너지정책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고, 4차산업혁명에 따른 교육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고있는지 궁금해졌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교육의 관점에 적용하여 4차 산업혁명에 발 맞춰 교육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교육의 변화, 나아가야할 방향과 저해요소를 알아보면서 정리해보도록 한다.


2. 4차 산업혁명과 교육
2.1. 4차 산업혁명이란

4차 산업혁명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세계 경제포럼(2016. 1)에서 핵심 의제로 정해지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이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발생할 사회구조적 변화와 경제적 상황에 대한 예측과 대처 등이 논의되었다. 세계경제포럼의 창시자인 클라우스 슈밥은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해 '물리적, 디지털, 생물학 영역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융복합 산업혁명'이라 언급하였다. 또한 '일시적이고 국지적인 현상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이며 지구적인 대응이 필요한 혁명'임을 역설했다. 이러한 흐름을 이전의 산업혁명과 다른 별도로 4차산업으로 정의한 것은 속도, 범위, 그리고 시스템의 측면에서 기존의 변화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전면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슈밥은 혁신기술에 대해 물리학기술, 디지털기술, 생물학기술이라는 메가트랜드로 구분하였다. 그 중 물리학 기술은 '무인 운송수단, 3D프린팅, 로봇공학, 그래핀'으로 디지털 기술은 '사물 인터넷, 블록체인 시스템, 생물학 기술은 유전학, 합성생물학, 유전자 편집 기술 등으로 분류했다.


2.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는 인구 변동, 직업세계, 인재상과 요구되는 역량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먼저 인구 변동을 살펴보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학력인구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해 교육의 수요와 공급의 차이로 진학경쟁이 약화될 수 있으나, 반면에 일반고와 특성화고의 지원율 감소로 교육환경이 낮아질 우려도 있다. 또한 이러한 인구 감소는 노동력 감소와 수요 부족 등의 문제로 경제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직업세계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생산방식과 생산조직이 변화하여 새로운 직무와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고, 자동화에 따른 인간의 역할 대체가 일어나고 있다. 자동화로 인해 저숙련노동력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창의성과 인지능력이 필요한 고숙련노동력의 수요와 임금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인재상 또한 변화하고 있다...


참고 자료

송낙현, 2020,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중등 진로 및 전문 교육기관의 역할과 기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영지, 2019 4차산업혁명 시대의 중등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 연구,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참슬, 2020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 논의에 대한 비판적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임용진, 2018,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교육혁신의 저해요소에 관한 분석, 성공회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학개론. 김명수. 공동체. 2011.
김강민(2019) 「중학생의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 변화와 진로에 대한 인식분석」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 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강성준(2019) 「4차산업혁명 시대 청소년을 위한 fire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고신대학교교육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지연(2017)「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정책과 진로교육의 방향」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창근「4차 산업혁명시대 소프트웨어(sw)교육과 진로교육」4차산업 전남교육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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