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건소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의 중요성
1.2. 보건소의 역할
2. 생애주기별 보건영양 사업
2.1. 유아 영양 사업
2.2. 청소년 영양 사업
2.3. 성인 및 노인 영양 사업
2.4. 임산부 및 어린이 영양 사업
3. 보건영양정책의 개선과제
3.1.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
3.2. 영양플러스사업
4. 보건소 생애주기별 새로운 영양 사업 제안
4.1. 출생 전 영양 프로그램
4.2. 어린이 영양 교육 및 프로그램
4.3. 청소년 영양 프로그램
4.4. 성인 영양 프로그램
4.5. 노인 영양 프로그램
4.6. 특수 군집을 위한 영양 지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의 중요성
생애주기별 건강관리의 중요성은 인간이 수시로 무심결에 먹는 것들이 어떤 영양소를 가지고 우리 몸에 작용을 하는지를 고려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식품은 소화관에 들어가는 모든 고형물질이나 액체로 체조직을 구성하고, 체내의 대사과정을 조절하며, 열량을 제공해서 생명을 유지하게 해주는 것으로서 그 식품의 성분을 영양소라고 한다. 신체내에서 합성되지 못해서, 성장과 정상기능을 위해 꼭 식품으로써 공급되어야 하는 영양소를 필수영양소라 한다. 신체에 공급되는 필수영양소를 잘 이용한 결과를 바람직한 영양상태라고 하는데 이것은 식품을 어떻게 선택했느냐, 다시 말해서 필수영양소를 잘 공급하도록 식품을 선택했느냐 하는 식생활에 따라서 달라진다. 우리는 일생동안 삶의 전환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생애주기를 넘기는데, 이러한 생애주기별로 건강목표가 다르고, 중요한 건강문제나 사망원인이 조금씩 다르고, 임상적인 예방방법이 다르며, 생애주기별로 평생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개개인의 건강관리를 별도로 하는 것보다 집안식구 전체의 건강관리를 종합적으로 할 수 있고 효율적이므로 많은 이점이 있다."
1.2. 보건소의 역할
보건소는 국민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지역사회의 공공보건 조직이다. 즉, 국민이 낸 세금에 의하여 정부로부터 인력, 시설, 장비 및 예산 등을 지원받아 지역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보건의료서비스를 산출하고 있는 공공보건조직이다. 보건소는 정부의 보건의료사업 최일선 기관으로 국민에게 평등한 의료가 제공되도록 하는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그래서 지역의 지불능력에 맞는 의료비가 책정되어야 하고, 민간의료 가격의 통제를 위한 여러 가지 의료상품을 개발·제시하여야 하며, 건강유지증진과 질병예방사업을 통해 의료비를 절감시켜야 한다. 이와 같이 보건소는 의료사업의 공익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마케팅 개념을 도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러나 보건소 사업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를 통해 인센티브를 부여하려는 일련의 노력들(국립보건원 훈련부, 보건복지부, 농어촌의료서비스기술지원단)이 시도되면서 보건소간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는 분위기가 확산되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변화는 지역주민들의 생활수준과 인구구조, 질병구조의 변화에 따른 보건의료수요의 변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보건소의 역할 변화를 유도하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의 보건소에 대한 의료서비스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질 관리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지역주민의 의료욕구 변화에 보건소가 원활히 대처하기 위한 보건전략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많은 보건소에서는 지역주민의 변화하는 수요에 부응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을 향상시키고자 보건소 사업내용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사업분야로 확대하려는 노력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1995년 6월 우리나라에서도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가 개막됨에 따라 지방행정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지역주민의 복지에 대한 요구도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표출되고 있다. 지방자치제 이후 보건소의 일차보건의료기능을 증대시킨다는 점에서 보건소 직원의 직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연구와 지역사회 주민의 보건의료 만족도 조사는 극심한 경쟁과 경영의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민간의료 기관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인 보건소에서도 필요하게 되었다. 지방자치제하의 보건의료사업의 성공은 지역사회의 특성을 살리고 지역사회 주민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고 주민의 비판과 감시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자치행정의 민주성과 중앙정부와의 협조와 조정을 얼마나 어떻게 잘 조화시켜 나가느냐에 성패가 달려 있다. 보건소도 마케팅의 적용으로 시대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2. 생애주기별 보건영양 사업
2.1. 유아 영양 사업
보건소에서는 유아들을 위한 영양 교육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한다. 보건소는 지역 주민 및 부모에게 유아 영양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영양사나 관련 전문가를 통해 영양 교육 및 상담을 제공하여 부모와 보호자가 영양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유아의 영양 섭취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보건소는 지역사회에서 유아 영양 프로그램을 주관하거나 협력하여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부모 및 보호자와 유아를 대상으로 영양 관련 활동을 제공한다. 영양 평가 및 모니터링을 통해 보건소는 유아의 성장과 영양 상태를 주시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조기에 대처하여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유아 영양 사업은 유아의 건강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진행된다. 보건소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자라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2. 청소년 영양 사업
청소년 시기에 올바른 식습관을 배우도록 돕고, 영양 섭취 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보건소는 청소년 영양 프로그램을 주관하거나 협력하여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이유재(1999),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정익준(1999), 비영리 조직 마케팅, 영풍문고
김화중, 윤순녕(1997). 지역사회간호학. 수문사
이선희, 조희숙, 박영숙, 김한중, 손명세, 박혜숙, 이지전, 이상욱(1998).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에서의 전략적 사업영역 결정. 보건행정학회지 8(2). 109-124
최은숙, 정혜선(2000). 보건소의 방문보건사업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에 관한 연구. 보건행정학회지 10(2). 103-119
남정자(2000). 보건소의 건강증진사업을 위한 보건교육전략.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17(1) P.171-184
남철현, 위광복(2000). 보건소직원의 조직에 대한 인식과 동기부여요인 및 직무만족 요인. 보건행정학회지 10(3). 19-49
이동기(1998). 보건소 관리자의 레드 테이프 인지. 보건행정학회지 8(1). 97-111
공용, 2017, 지역사회영양학, 최근 우리나라 건강증진위한 보건영양정책과 각 보건소및지역사회 생애주기별 영양사업
김숙희 외 2인, 1997, 식생활과 건강 , 서울 : 신광출판사.
모수미 외. 1994, 생활주기영양학. 효일문화사.
이영미. 2002. 영양판정. 효일문화사
이병두, 2003, 한국인의 당뇨병의 역학적 특성, 대한 당뇨병 학회지,173-178.
이우석.박형무, 2003, 배도환, 한국 여성의 골다공증 유병률, 대한폐경회지, 9(4):339-346.
임경숙, 2004. “초등학교 급식의 영양관리 현황 및 개선 방안 연구”,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제 10권 제 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