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 이송요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사의 다양한 역할
1.1. 돌봄제공자
1.2. 의사소통자
1.3. 교육자
1.4. 옹호자
1.5. 상담자
1.6. 변화촉진자
1.7. 지도자
1.8. 관리자
2.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
2.1. 조정의 개념
2.2. 협력의 개념
2.3. 협력의 필요성
2.4. 협력 관계 구축의 중요성
3. 보건의료 전문분야 내에서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
3.1. 대상자 관리
3.2. 약품 관리
3.3. 지역보건 사업
3.4. 간호조직의 중요성과 영향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사의 다양한 역할
1.1. 돌봄제공자
간호사는 대상자의 존엄성을 지키면서 대상자를 신체적, 심리적으로 돌봐주는 돌봄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 완전히 의존적인 대상자에게는 완전한 간호를 제공하고, 부분적으로 의존적인 대상자에게는 부분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또한 최고 수준의 건강과 복지를 얻고자 하는 대상자를 위해서는 자가관리와 건강교육 등 교육적 간호를 제공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 수준을 사정하고 대상자에게 필요한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과 복지 증진을 도모한다.
1.2. 의사소통자
간호사는 모든 간호 역할에서 통합적인 의사소통자이다. 간호사는 대상자, 가족, 기타 건강전문인들, 지역사회인들과 지속적으로 의사소통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문제를 확인하고 관련 건강 팀의 구성원에게 서면과 구두로 정확하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의사소통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간호 업무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대상자의 건강간호 요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한다. 간호사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하여 대상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타 전문가들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에게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1.3. 교육자
간호사는 대상자가 건강을 회복하거나 유지하는데 필요한 건강과 건강관리를 학습하도록 하는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학습욕구를 사정하고 대상자와 함께 특별한 학습목적을 세우며, 그에 따른 전략을 수행하고 학습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건강관리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특히 간호사는 건강문제나 간호요구도가 있는 대상자에게 집중적인 건강교육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에게 식이, 운동, 투약 등 자가간호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거나, 수술 환자에게 수술 전후 관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건강한 대상자에게도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질병 예방과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특성과 요구도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교육 내용, 방법, 시기 등을 결정하고 효과적으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대상자의 학습 수준을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교육 내용과 방법을 수정한다.
간호사의 교육자 역할은 대상자의 건강증진과 자가간호 능력 향상에 기여한다.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 증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와 가족, 타 보건의료 전문가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이해를 도모하여 통합적인 건강관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1.4. 옹호자
간호사는 대상자를 보호하는 옹호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요구와 바램을 다른 의료 전문가에게 표현해주고 대상자의 권리를 행사하도록 돕는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인권과 존엄성을 존중하며 보호하고 대상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취약계층인 아동, 노인,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의 권리를 대변하고 지키는데 주력한다. 간호사는 대상자 관련 정책이나 제도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한다. 또한 간호사는 의사소통이 어려운 대상자의 입장에서 의사, 사회복지사 등 타 전문가와 협력하여 대상자의 권리를 대변함으로써 옹호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과 안녕을 위협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옹호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
1.5. 상담자
간호사는 지적, 정서적,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는 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상담자로서의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태도나 감정 및 행위를 개발하려는 개인을 돕는데 초점을 맞춘다. 상담을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대상자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행동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연을 원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금연 상담이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식이요법 및 운동 상담 등이 이에 해당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공감하며, 대상자가 자신의 건강관리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및 지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건강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간호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이다."
1.6. 변화촉진자
변화촉진자는 대상자의 행동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체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의도된 방향으로 변화를 유도하는 간호사의 역할이다. 간호사는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며 대상자의 건강 관리 시스템 내에서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대상자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변화는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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