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 중급, 고급네 해당되는 어휘 평가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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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중급, 고급네 해당되는 어휘 평가 문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능력시험 개요
1.1. 한국어능력시험의 목적 및 구성
1.2.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 체계

2. 한국어능력시험 등급별 평가 기준
2.1. 초급(1-2급) 평가 기준
2.2. 중급(3-4급) 평가 기준
2.3. 고급(5-6급) 평가 기준

3.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분석
3.1. 초급 문항 분석
3.2. 중급 문항 분석
3.3. 고급 문항 분석

4. 외국인 학습자의 어려운 문법 영역
4.1. 용언의 활용
4.2. 높임법
4.3. 관용어 및 속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능력시험 개요
1.1. 한국어능력시험의 목적 및 구성

한국어능력시험의 목적 및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능력시험(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이하 TOPIK)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이나 재외 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 사용 능력을 공인하는 시험이다. 한국어능력시험의 목적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한국어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고 한국어의 보급을 확대하는 것이다. 한국어능력시험은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더불어 이를 통해 한국어가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확산될 수 있다.

둘째, 한국어 사용 능력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한국어능력시험은 일관된 기준에 따라 한국어 구사 능력을 등급화하여 수험자의 한국어 실력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시험 결과를 국내외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한국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선발이나 기업체의 외국인 신입사원 채용 등에서 한국어능력시험 성적을 활용하고 있다.

넷째,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 자료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한국어능력시험 결과 분석을 통해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실력 수준과 학습 양상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더욱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할 수 있다.

한국어능력시험의 구성은 듣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듣기 영역에서는 일상대화와 방송 및 강연 등의 담화를 듣고 이해력을 평가한다. 읽기 영역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고 이해력을 측정한다. 쓰기 영역에서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문장과 문단을 작성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이처럼 한국어능력시험은 외국인의 한국어 구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그 수준을 공인하는 국가공인 언어 시험이자, 한국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시험이다.


1.2.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 체계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 체계는 다음과 같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1-6급의 6개 등급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TOPIK I은 1-2급, TOPIK II는 3-6급에 해당한다. 1-2급은 초급 수준, 3-4급은 중급 수준, 5-6급은 고급 수준으로 구분된다.

1급은 간단한 생활문과 실용문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는 수준이다. 자기소개, 주문하기, 물건 사기 등 기초적인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2급은 공식적, 비공식적 상황을 구분해 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 이용 등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3급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공공기관 이용, 사회관계 유지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4급은 일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5급은 전문 분야의 연구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6급은 원어민에 가까운 수준의 언어 구사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한국어능력시험 등급별 평가 기준
2.1. 초급(1-2급) 평가 기준

초급(1-2급)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먼저 1급에서는 간단한 생활문과 실용문을 이해하고 이를 구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1급 수험자는 자기 소개하기, 물건 주문하기, 물건 사기 등 기초적인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자신과 가족, 취미, 날씨 등 친숙한 화제에 대해 내용을 이해하고...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교안
제 29회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한국어 능력시험 문법 문항 유형 분석: TOPIK을 중심으로(유해준)
김선정(2011),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문제 분석」, 새국어생활 21 제3호, 국립국어원
라-스미스 안젤라, 변우영(2011), 「한국어능력시험 초급 어휘문법 영역의 문항 목록 분석」, 한국어교육 2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석준(2011), 「한국어능력시험(TOPIK) ‘어휘문법’ 영역에 대한 논의」, 문법교육15, 한국문법교육학회
안주호(2017), 「한국어교육을 위한 상대높임법 등급 체계에 대한 제안」, 동악어문학 72, 동악어문학회
우창현(2018), 「다문화 학습자 대상 한국어 읽기 능력 평가-한국어능력시험 52회를 중심으로」, 현대사회와다문화 8,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유해준(2012), 「한국어 능력 시험 문항 유형 분석: TOPIK을 중심으로」, 한국어정보학 14, 한국어정보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0), 「한국어능력시험 15년사」, 2010
TOPIK 홈페이지 http://topik.go.kr
여하나(2011), 의사소통 능력 평가라는 관점에서본TOPIK의 타당성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이선(2008), 실무 한국어능력시험 개선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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