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지도계획서
1.1. 실습기관 소개
00평생교육원은 사단법인 한국 교육공예저작권 협회 소속의 평생교육기관이다. 협회는 공예, 미술자료의 저작권 위.신탁 관리와 공정 이용 및 교육용 교구재 개발 사업, 공방학교 교육사업을 위한 비영리 민간 단체이다.
그 중 00평생교육원은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32호로 등록된 기관으로, ECA평생교육원, ECA공방운영사업, 지적재산상담소(저작권상담=Fair Use), 손나눔봉사단, 열린팩토리(공유공방운영 및 물류지원보관), 숲 재활용 사업(나뭇잎 색종이 제조사업), 임폐목재 활용사업(교육용 교구재 제조), 크랩샵(creative shop), 오픈스튜디오(유튜브제작 및 시설대여)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현장 실습을 통해 진행되며, 실습생들이 배운 내용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 함양을 통해 현장에서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또한 네트워크(관계)를 통해 전문성을 키우고,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추진력'이라고 한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현장이해, 준비, 역동성, 과정실무, 평가 등이 있다. 현장이해는 현장실습의 배경과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고, 준비는 자기 진단과 실습 목표 세우기이다. 역동성은 교육사로의 관계 설정과 역동성을 말하며, 과정실무는 프로그램 체험 및 모의프로그램 기획을, 평가는 프로그램 발표 및 평가를 의미한다.
실습주요사항으로는 오리엔테이션, 업무실습, 주요프로그램의 이해, 요구분석, 프로그램개발,홍보, 실습평가회 등이 포함된다.
1.2. 실습지도자 소개
실습지도자 소개는 "한규호 실습지도자"이다. 그는 사단법인 한국 교육공예저작권 협회 소속 평생교육원의 실습지도자로, 공예, 미술자료의 저작권 위.신탁 관리와 공정 이용 및 교육용 교구재 개발 사업, 공방학교 교육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현장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 함양과 네트워크 구축, 방법론 습득을 진행하며, 실습생들의 추진력과 실무 능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실습과정 안내와 실습목표 설정, 기안과 공문서 작성 요령, 실습일지 작성법 등을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1.3. 실습생 소개
실습생 소개는 실습지도계획서의 핵심 내용 중 하나로, 실습생의 배경과 실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번 실습의 대상자인 실습생 ooo는 15년 전 평생교육사가 되려는 마음을 다시금 품고 이번 실습에 참여하게 되었다. 실습생은 그동안 평생교육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와 관심이 부족했음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의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번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현장에서의 요구를 이해하여 전문성을 키워나가고자 한다."
1.4. 실습일정
'1.4. 실습일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지도계획서에 따르면, 평생교육실습은 총 120시간 동안 진행된다. 실습생의 실습일정은 총 15일 동안이며, 각 일차마다 8시간씩 실습을 진행하게 된다.
1일차에는 기관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2일차에는 타 기관 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 3일차에는 숲 자원 재활용 교육프로그램 소개 등의 내용으로 실습이 진행된다. 4일차부터 11일차까지는 실습생의 역량 강화를 위해 운영회의 참여, 사업계획서 작성, 행정실무 등의 내용으로 실습이 구성되어 있다.
12일차와 13일차에는 설문조사 기획 및 분석, 홍보전략 개발 등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실습이 이루어지며, 14일차와 15일차에는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완성 및 최종 평가 등으로 실습이 마무리된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영역의 실습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5. 실습주요 내용
실습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관소개, 실습지도자 및 실습생 소개가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 교육프로그램 소개, 운영회의와 사업계획 실무 등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경험하였다"" 기안 작성, 행정보고, 공문 작성법, 행정실무 등 평생교육 실무에 대한 실습이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기획보고서 작성, 교육프로그램 실습(목공예, 수공예), 저작권 이해, 설문조사 및 분석, 홍보전략 개발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실습이 이루어졌다"" 종합적으로 실습생은 평생교육기관의 전반적인 운영과정을 경험하고 실무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2. 실습일지
2.1. 1일차 실습일지
실습일지(1일차)에는 실습생 오리엔테이션과 기관 소개, 실습 목표 설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실습생은 자기소개와 평생교육사가 되려는 이유에 대해 발표하고, 실습기관인 ECA 평생교육원의 기관 개요, 교육 진행 방식, 주요 프로그램 등을 소개받았다. 또한 실습 일정과 주요 내용, 실습 중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받았다.
실습생은 ECA 평생교육원이 사단법인 한국 교육공예저작권 협회 소속 기관으로, 공예와 미술 자료의 저작권 관리 및 교육용 교구재 개발 등의 사업을 하는 비영리 단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실습에서는 현장 이해, 준비, 역동성, 과정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