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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1.1. 유치원 개요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은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동에 위치한 사립 유치원이다. 1984년 3월에 설립되어 1985년 2월에 제1회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이후 1989년 3월에 만 4,5세 종일제 프로그램을 신설하였고, 1991년 3월에는 만 3세 반일제 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1993년 5월에는 만 3,4,5세 종일제 프로그램을 신설하였으며, 1994년 5월에는 유치원 개원 10주년을 기념하는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1994년 10월에는 서울시 교육청으로부터 종일제 시범운영 기관으로 지정되었고, 1995년 10월에는 유아교육관을 신축 이전하였다. 이후 2004년 5월 개원 20주년 기념 세미나, 2006년 6월 서울시 교육청 운영 우수 유치원 수상, 2009년 11월 서울시 교육청 지정 언어생활 시범운영 발표, 2009년 12월 서울시 교육청 운영 우수 유치원 수상, 2010년 1월 서울시 교육지원청 교육과정 운영 우수 유치원 수상, 2011년 12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 인증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며 발전해 왔다.
1.2. 교육철학 및 목표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교육철학은 듀이(John Dewey)의 상황중심적 상호작용이론,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 발달적 상호작용이론, 비고츠키(Lev 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론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교육철학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전제 하에 유아교육을 실천한다. 즉, 유아는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발달을 이루어가는 존재이므로, 유아의 흥미와 동기 유발이 중요하며 유아가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또래, 교사와 상호작용하며 통합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유치원의 교육목표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것이다. 자기 관리 기술, 바른생활 습관, 정서적 안정감, 자기 표현 능력 등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다.
1.3. 교육과정 구성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교육과정 구성은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기본 전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주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발달을 이끌어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둘째, 유아의 학습에서 중요한 요인은 흥미와 동기 유발이며 유아의 자발적인 동기에 의한 놀이는 유아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교수 및 학습활동이다. 셋째, 유아가 발달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는 동시에 유아의 개인차에 대해 배려하는 교육활동을 해야 한다. 넷째, 상호작용이론 관점에서의 아동 발달은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지각영역의 발달이 각각 분리되어 있지 않고 상호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덕성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교육활동은 유아가 주변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교육활동은 다양한 영역(언어, 인지, 사회, 정서, 신체적)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의 교육활동은 유아가 자신의 발달 수준이나 학습방식 및 속도에 따라 학습활동을 선택하고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