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덕성여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1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덕성여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1.1. 유치원 개요
1.2. 교육철학 및 목표
1.3. 교육과정 구성
1.4. 인적자원 구성
1.5. 학급 편성 및 교사-아동 비율
1.6. 유아 현황
1.7. 하루 일과
1.8. 실내·외 교육환경 구성
1.9. 흥미영역별 특성

2. 여성 독립운동가 차미리사와 덕성여자대학교
2.1. 차미리사의 생애와 업적
2.2. 덕성여대와 차미리사
2.3. 차미리사 정신의 계승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1.1. 유치원 개요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은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동에 위치한 사립 유치원이다. 1984년 3월에 설립되어 1985년 2월에 제1회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이후 1989년 3월에 만 4,5세 종일제 프로그램을 신설하였고, 1991년 3월에는 만 3세 반일제 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1993년 5월에는 만 3,4,5세 종일제 프로그램을 신설하였으며, 1994년 5월에는 유치원 개원 10주년을 기념하는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1994년 10월에는 서울시 교육청으로부터 종일제 시범운영 기관으로 지정되었고, 1995년 10월에는 유아교육관을 신축 이전하였다. 이후 2004년 5월 개원 20주년 기념 세미나, 2006년 6월 서울시 교육청 운영 우수 유치원 수상, 2009년 11월 서울시 교육청 지정 언어생활 시범운영 발표, 2009년 12월 서울시 교육청 운영 우수 유치원 수상, 2010년 1월 서울시 교육지원청 교육과정 운영 우수 유치원 수상, 2011년 12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 인증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며 발전해 왔다.


1.2. 교육철학 및 목표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교육철학은 듀이(John Dewey)의 상황중심적 상호작용이론,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 발달적 상호작용이론, 비고츠키(Lev 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론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교육철학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전제 하에 유아교육을 실천한다. 즉, 유아는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발달을 이루어가는 존재이므로, 유아의 흥미와 동기 유발이 중요하며 유아가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또래, 교사와 상호작용하며 통합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유치원의 교육목표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것이다. 자기 관리 기술, 바른생활 습관, 정서적 안정감, 자기 표현 능력 등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다.


1.3. 교육과정 구성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교육과정 구성은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기본 전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주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발달을 이끌어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둘째, 유아의 학습에서 중요한 요인은 흥미와 동기 유발이며 유아의 자발적인 동기에 의한 놀이는 유아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교수 및 학습활동이다. 셋째, 유아가 발달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는 동시에 유아의 개인차에 대해 배려하는 교육활동을 해야 한다. 넷째, 상호작용이론 관점에서의 아동 발달은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지각영역의 발달이 각각 분리되어 있지 않고 상호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덕성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교육활동은 유아가 주변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교육활동은 다양한 영역(언어, 인지, 사회, 정서, 신체적)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의 교육활동은 유아가 자신의 발달 수준이나 학습방식 및 속도에 따라 학습활동을 선택하고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


참고 자료

가톨릭뉴스, 친일오욕의 역사와 대학을 말하다 (2010) http://www.cathol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60
U’s line, 덕성여대 분규역사는 '한국 근현대사의 축소판’ (2012) http://www.usline.kr/n/news_view.html?seq=58&c=n_chart&PHPSESSID=aubqfjqqcjmj
한상권, 「차미리사 평전 (일제 강점기 여성해방운동의 선구자)」 푸른역사, 200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