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국적기업 해외진출 성공요인 및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국적기업의 개념과 특성
1.1. 다국적기업의 정의
1.2. 다국적기업의 일반적 특성
2.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2.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2.2. 현대자동차그룹의 인도 진출
3. 다국적기업의 성공 및 실패 요인
3.1. 미원의 성공 요인
3.2. 현대자동차그룹의 성공 요인
3.3. 현대자동차그룹의 실패 요인
4.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전략
4.1. 글로벌 경쟁우위 확보
4.2. 기업 고유의 경쟁우위 확보
4.3. 본사 중심에서 탈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국적기업의 개념과 특성
1.1. 다국적기업의 정의
다국적기업이란 본국에 본사를 두고 동시에 하나 이상의 국가, 즉 다른 나라의 법과 관습에 따라 운영되는 기업이다. 브룩과 리머스는 다국적 기업을 적어도 두 국가에서 주요 경영 활동을 수행하고 생산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정의하며, 이는 다국적 기업의 개념을 두 개 이상의 국가에 대한 가장 넓은 정의로 설명한다. Masonrooger는 다국적 기업에 대해 (1) 복수의 국가에서 영업하고 (2) 연구개발 및 제조 활동을 통해 투자 국가에서 GNP 성장에 기여하고 (3) 복수의 국가에서 관리하며 (4) 복수의 국가에서 소유한다는 네 가지 요건으로 정의한다. 즉, 다국적기업은 여러 나라에 투자해 조직을 만들고 생산·판매 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관리자가 생산·시장 개발·연구 등을 하면서 글로벌 차원에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인적·물적 자원을 관리하는 기업이다.
1.2. 다국적기업의 일반적 특성
다국적기업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국적기업은 경제 발전의 다른 단계에서 두 개 이상의 국가에서 경영 활동을 수행한다. 다국적기업은 본국에 본사를 두고 동시에 하나 이상의 국가에서 법과 관습에 따라 운영되는 기업이다. 브룩과 리머스에 따르면 다국적기업은 적어도 두 국가에서 주요 경영 활동을 수행하고 생산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둘째, 다국적기업은 R&D, 생산, 영업 및 서비스와 같은 경영 전략에 대해 포괄적이고 통합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다국적기업은 국가, 국적 및 국경을 넘나들며 운영되며, 글로벌 분산 운영 기반은 각 지역 국가의 국적을 가진 현지 법인으로 기업을 설립한다.
셋째, 다국적기업은 해외 법인의 운영에 현지 시민을 참여시킨다. 다국적기업은 해외 진출 시 현지 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현지 직원의 역할과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넷째, 다국적기업은 다국적 본부를 설립했으며, 다국적 경영 협의 및 조정 기구는 일반적으로 각국에서 임명된 외국인 전문가 또는 본사 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국적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는 본사와 지역 법인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협력하는 특성이 있다.
다섯째, 다국적기업의 주식은 서로 다른 국적의 사람들이 분배하고 소유한다. 다국적기업의 소유구조는 복잡하며 다양한 국적의 투자자들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2.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미원은 동부 자바 그라시치에 쌀가루 공급과 하천 및 항만 인프라를 갖춘 공장을 설립하고 1978년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조미료 중간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당시의 인도네시아 시장은 일본기업 아지...
참고 자료
다국적 기업론, 우경봉, 2019
다국적기업과 글로벌라이제이션, 강한균, 2018
https://m.blog.naver.com/csy0077/222012105938
https://about-hry.tistory.com/52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mahrkorea&logNo=220670855293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489406&memberNo=963&vType=VERTICAL
https://www.hani.co.kr/arti/economy/car/89360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