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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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1.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1.1.1. 양육자로서의 역할
1.1.2. 옹호자로서의 역할
1.1.3. 교육자로서의 역할
1.1.4. 지도자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
1.1.5. 연구자로서의 역할
1.1.6. 윤리적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
1.2.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방안
1.2.1. 아동의 자기결정권 존중
1.2.2. 부모와 의료진의 의견 조율
1.2.3. 간호사의 윤리규정 활용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
2.1. 호흡기능부전의 원인
2.1.1. 미숙아
2.1.2. 제왕절개술
2.1.3. 당뇨병 산모의 아기
2.1.4. 산모 출혈
2.1.5. 저체온증
2.2. 간호 중재 방법
2.2.1. 산소 공급 및 환경 온도 조절
2.2.2. 정맥요법 및 활력징후 모니터링
2.2.3. 체온유지, 수액요법, 감염관리 등 일반적 처치
2.2.4. 기계적 호흡 및 폐 표면활성제 투여

3. 중환아실 간호사의 역할과 간호중재
3.1. 중환아실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
3.1.1. 전문적 지식과 경험
3.1.2. 아동 및 가족에 대한 지지
3.1.3. 신생아 행동 파악과 관찰
3.2. 정서적 지지를 위한 간호중재
3.2.1. 신생아 목욕을 통한 편안함 제공
3.2.2. 긍정적 말과 표정으로 신뢰 형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1.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1.1.1. 양육자로서의 역할

아동간호사는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아동의 기본적인 생리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측면까지도 고려하여 간호를 제공해야 함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식이, 배설, 수면, 활동 등의 건강관리를 담당한다. 또한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 활동과 교육을 제공하여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킨다. 더 나아가 아동의 가족을 포함한 전인적인 간호를 수행하여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이러한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아동의 특성과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입원 아동의 경우에는 가정과는 다른 병원이라는 환경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고려하여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부모와의 유대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고, 건강한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1.1.2. 옹호자로서의 역할

아동간호사는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은 미성숙해서 자신의 건강과 질병 상태를 제대로 표현하기 어려우므로, 아동간호사는 아동 환자를 대신하여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옹호하는 역할을 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 환자가 자신의 건강과 치료 방식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고,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어린 아동의 경우 부모가 주된 의사 결정권자가 되기 때문에, 아동간호사는 부모와 의료진 사이의 의견을 조율하고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권리와 이익을 대변하여 의료진들과 협력하며, 아동에게 최선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예를 들어 극소저체중출생아의 경우 생명유지 장치 사용 여부 등에 대한 윤리적 딜레마가 발생할 수 있는데, 아동간호사는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의 권리를 옹호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1.1.3. 교육자로서의 역할

아동간호사는 교육자로서의 역할도 담당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의학적 정보와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교육하며, 이를 통해 아동과 가족이 질병 상태를 이해하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구체적으로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아동과 가족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입원한 아동의 경우 진단 과정과 치료 계획, 처치 방법 등을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특히 정신적,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불안을 경감시키기 위해 아동의 입장에서 공감하며 소통한다.

또한 퇴원 준비 과정에서는 아동과 가족에게 퇴원 후 관리 방법, 증상 관찰, 약물 투여 및 투약 관리, 일상생활 관리 등의 내용을 교육한다. 이를 통해 아동과 가족이 질병 관리에 자신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아가 아동간호사는 부모교육을 통해 아동 양육과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의 역량을 강화한다.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른 건강관리, 영양관리, 안전관리 등에 대해 상담하고 교육하여 부모가 아동을 효과적으로 돌볼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은 아동과 가족의 질병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건강한 성장발달을 이루는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1.1.4. 지도자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

아동간호사는 지도자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 또한 수행한다. 아동간호사는 소속 부서나 기관 내에서 간호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구체적인 지도자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 인력을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이다. 아동간호사는 부서 내 간호 인력의 동기부여와 업무 분담, 업무 환경 개선 등을 통해 간호 인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간호 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둘째, 간호 서비스의 질 관리와 향상을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아동간호사는 간호 실무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아동 및 가족에게 제공되는 간호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인다.

셋째, 다학제 간 협력과 조정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간호사는 의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등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아동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재자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통합적인 아동 간호 체계를 구축한다.

넷째,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 간호와 관련된 정책 및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는 지도자 및 관리자로서 간호 인력 관리, 간호 서비스 질 향상, 다학제 간 협력, 정책 및 제도 개선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아동 간호의 전문성을 높이고 아동 및 가족에게 최상의 간호를 제공하는 데 기여한다.


1.1.5. 연구자로서의 역할

아동간호사의 '연구자로서의 역할'은 간호 실무에서 발견된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다.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건강과 성장발달에 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간호실무를 과학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연구활동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아동간호사는 간호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관찰하고 이를 연구주제로 선정한다. 그리고 기존 연구 문헌을 고찰하여 연구 문제를 명확히 하고, 적절한 연구 설계와 방법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진행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그 의미와 실무적 적용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 활동은 아동간호실무의 근거를 마련하고 간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아동간호사는 연구 결과를 학술지에 투고하거나 학회에서 발표하여 전문적 지식을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아동간호실무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타 분야 연구자들과 협력하여 학제 간 융합 연구를 수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의 연구자로서의 역할은 아동간호실무의 과학화와 전문성 제고에 기여하며, 아동과 가족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1.1.6. 윤리적 의사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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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이상미, 김혜원(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현정(2019). 소아병동 간호사가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겪는 갈등 경험.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보배(2017), 소아중환자실 입원 아동 어머니와 간호사가 인식한 파트너십, 고려대학교 대학원.
이혜정 외(2015). 국내 아동전문간호사의 근무지 역할에 따른 직무수행과 직무만족도 및 직무스트레스 비교. 한국아동간호학회.
임숙현(2002).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영임(1991), 학령기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에 관한 탐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상미 김혜원, 『고위험모아 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고위험신생아(이른둥이)란?, 충남대학교병원
https://www.cnuh.co.kr/hrpn/sub03_01.do
조결자, (가족중심의) 아동간호학, 현문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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