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적장애의 이해
1.1.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는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에 대한 개념은 1945년,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시작되었다. 과거에는 지적장애를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정신박약(Mental deficiency)', '정신저하(Mental subnormality)', '저능아', '바보', '백치' 등의 용어로 불렀다. 그러나 2007년부터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변경되었는데, 이는 좀 더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AAIDD)에서는 "지적기능과 적응 행동 모두에서 상당한 제한을 특징으로 하며 일상에 많은 사회적 및 실용적 기술을 포괄하며 22세 이전에 시작하는 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DSM-5(2013)에서는 "발달기에 나타나는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영역에 있어 지적기능 및 적응 기능상의 결손"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서도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지적장애를 정의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장애 분류 및 등급 체계를 살펴보면, 1989년 장애인복지법 개정 이후 의학적 상태와 장애 정도에 따라 1~6급으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등급 체계에 대한 한계가 지적되면서, 2019년 7월부터 중증(1-3급)과 경증(4-6급)으로 분류하였다. 구체적으로 1급은 지능지수 35 미만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현저한 어려움이 있는 사람, 2급은 지능지수 35 이상~49 미만으로 단순 행동 훈련이 가능한 사람, 3급은 지능지수 50 이상~70 이하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을 의미한다.
이처럼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분류체계는 과거에 비해 장애인의 기능 및 지원 정도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는 지적장애인 개인의 능력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지원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1.2.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은 크게 생의학적 원인, 사회적 원인, 행동적 원인, 그리고 교육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생의학적 원인에 대한 설명이다. 출생 전과 출생 시에 가능한 원인으로는 뇌 발생 장애, 부모 연령, 염색체 장애, 대사 장애, 단일 유전자 장애증후군, 신생아 질환, 출생 시 손상, 조산 등이 있다. 그리고 출생 후 발생 가능한 원인으로는 영양실조, 외상성 뇌손상, 뇌수막염, 퇴행성 장애, 뇌전증 장애 등이 있다.
둘째, 사회적 원인에 대한 설명이다. 출생 전과 출생 시에 가능한 원인으로는 가정폭력, 빈곤, 산전 관리 부족, 산모의 영양 부족, 출생 관리체계의 부족 등이 있으며, 출생 후 발생 가능한 원인으로는 잘못된 양육, 가정 빈곤, 적절한 자극 결핍, 가족의 만성질환, 시설수용 등이 있다.
셋째, 행동적 원인에 대한 설명이다. 출생 전과 출생 시에 가능한 원인으로는 산전 약물복용 및 음주와 흡연, 부모의 미성숙, 아동 유기 및 양육 거부 등이 있고, 출생 후 발생 가능한 원인으로는 아동 학대 및 방치, 안전사고, 가정폭력, 사회적 박탈, 문제행동 등이 있다.
마지막 넷째, 교육적 원인에 대한 설명이다. 출생 전과 출생 시에 가능한 원인으로는 지적장애 부모, 부모로서의 역할 준비 부족, 의료적 서비스에 대한 의뢰 체계의 부족 등이 있다. 그리고 출생 후 발생 가능한 원인으로는 잘못된 부모양육, 부적절한 조기 (특수)교육, 진단의 지체, 부적절한 가족 지원 등이 있다.
즉, 지적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며 생물학적, 사회적, 행동적, 교육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적장애에 대한 이해와 지원 방안 모색 시 이러한 다양한 원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1.3.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인의 인지적 특성은 느린 학습속도, 낮은 기억력, 주의 집중 문제, 배운 내용을 또 다른 영역에 적용하는 일반화 능력에 대한 부족, 동기의 결함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지적장애 아동은 주의가 산만하다. 그로 인해 주의 집중 시간이 매우 짧으며, 선택적인 주의집중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비효율적인 시연전략을 사용하기도 하고, 보편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