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바른 자세로 척추 디스크 완전타파!
1.1. 원인
급성요통은 대개 외상, 특히 자동차 사고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가 뒤틀리거나 과다 굴곡되어 나타난다. 비만은 허리근육의 긴장을 증가시켜 요통을 유발할 수 있다. 여성의 만성요통은 나쁜 자세나 굽이 높은 구두 때문에 발생한다. 굽이 높으면 신체는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요추를 더 앞으로 내밀어 허리근육을 긴장시킨다.
1.2. 임상증상
하부요통이 있는 대상자는 허리를 구부리지 못하거나 구부정한 상태에서 걷거나 절뚝거릴 수 있다. 발꿈치나 발가락으로 걸으면 환측 다리나 허리에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둔부 가운데에서 다리 뒤쪽 대퇴와 종아리, 무릎이나 발가락 쪽으로 방사된다. 등과 환측 사지에 압통, 감각장애나 무감각, 근육경련으로 인한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3. 치료
1.3.1. 물리요법
물리요법은 급성 요통 환자의 치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먼저 Williams 체위를 취해주는데, 이는 반좌위 상태에서 무릎을 굴곡하여 하부 등근육을 이완시키고 척수신경근에 대한 압력을 제거하는 자세이다. 침상은 단단한 것을 사용하여 척추의 정렬을 바르게 유지한다.
다음으로 운동요법을 시행하는데, 등 근육을 강화하여 신경에 대한 압박을 완화시킨다. 일반적으로 등척성 운동이 효과적이며, 부드러운 요가운동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운동은 급성통증이 완화된 후에 시작하며, 통증의 형태와 외상의 위치, 종류에 따라 개별화된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등근육강화운동은 가능한 빨리 처방하며, 이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물리치료사의 지도를 받는다. 허리긴장을 예방하기 위해 근육의 탄력이 필요하므로 운동을 평생 동안 권장한다. 수영이나 짧은 거리를 자주 걷는 것도 요통의 완화에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열·냉요법을 적용한다. 열은 혈류를 증진시켜 손상된 신경의 치유를 촉진한다. 따뜻한 물수건이나 열습포를 이용하는 습열요법은 최소한 1일 4회, 20~30분간 적용한다. 전기 히터, 핫팩 및 더운물 목욕이나 온수 샤워는 근육이완에 효과적이다. 물리치료에서는 초음파나 단파 같은 심부 열요법을 적용한다.
한편, 냉요법은 급성통증과 염증을 완화해준다. 얼음팩은 근육경련을 줄이기 위해 첫 48시간은 시간마다 5~10분동안 적용한다. 열요법과 냉요법을 경우에 따라 교대로 적용하기도 한다.
1.3.2. 운동
운동은 등근육을 강화하여 신경에 대한 압박을 완화시킨다. 일반적으로 등척성 운동이 효과적이며 부드러운 요가운동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운동은 급성통증이 완화된 후에 시작하며, 통증의 형태와 외상의 위치, 종류에 따라 개별화된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등근육강화운동은 가능한 빨리 처방하며, 이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물리치료사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허리긴장을 예방하기 위해 근육의 탄력이 필요하므로 운동을 평생 동안 권장한다. 수영이나 짧은 거리를 자주 걷는 것도 요통의 완화에 유용하다.
1.3.3. 열 · 냉요법
열 · 냉요법은 급성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열은 혈류를 증진시켜 손상된 신경의 치유를 촉진한다. 따뜻한 물수건이나 열습포를 이용하는 습열요법은 최소한 1일 4회, 20~30분간 적용한다. 전기 히터, 핫팩 및 더운물 목욕이나 온수 샤워는 근육이완에 효과적이다. 열요법 시 대상자의 피부상태와 통증완화 정도를 확인한다.
반면에 냉요법은 급성통증과 염증을 완화해준다. 얼음팩은 근육경련을 줄이기 위해 첫 48시간은 시간마다 5~10분 동안 적용한다. 열은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기 때문에 48시간 이후에는 열적용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열요법과 냉요법을 교대로 적용하기도 한다.
1.4. 보건교육의 필요성
최근 들어 좌식 생활과 컴퓨터 생활이 일상화되면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자세가 바르지 않아 생기는 만성 척추 디스크 환자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10대, 20대로 환자의 연령대 또한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로 제기된다"". 현재 임상에서는 척추 환자 가운데 허리에 외상을 입었다고 기억하는 환자는 약 30퍼센트에 불과하다고 한다. 즉, 실제 디스크 병은 젊고 앉아서 일하는 층에 잦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예방하고자 보건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2. 추간판탈출증(Herniated Nucleus Pulposus, HNP)
2.1. 병태생리
추간판은 각 척추뼈몸통 사이에 있는 구조로서 척추뼈에 작용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역할을 하며, 굴곡과 신전운동, 회전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추간판은 연골판, 중앙의 반고체성 수핵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으로 구성된다"" 척추원반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용적과 탄력성이 감소되어 압박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진다"" 척추원반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릴 때 또는 염좌와 같은 부상으로 인해 파열되며, 이 때 내용물의 일부가 척추원반에서 밖으로 뚫고 나가고, 척추원반조각들은 척추관에 박힌다"" 척추원반이 인접해 있는 신경근을 압박하여 통증이 발생한다"" 척추원반에서 단백질이 누출되면, 신체는 그것을 이물질로 인식하여 통증과 염증반응을 유발하고, 이를 추간판탈출증 또는 수핵탈출증(herniated nucleus pulposus, HNP)이라고 한다"".
2.2. 원인
추간판탈출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급성요통은 대개 외상, 특히 자동차 사고 또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이동하는 기술이 부족할 때 허리가 뒤틀리거나 과다굴곡되어 나타난다.""비만은 허리근육의 긴장을 증가시켜 요통을 유발할 수 있다.""흡연은 추간판퇴행과 척추원반의 산소 감소와 관련이 있다.""선천적 척수장애나 척주옆굽음은 요추부위의 불편을 초래한다.""운동부족은 근육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