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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이중언어 제공시 고려해야 하는 긍정적 부정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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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이중언어 제공시 고려해야 하는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이중 언어의 긍정적 측면
2.1. 주의력 및 집중력 향상
2.2. 공감 능력과 감정이입 향상
2.3. 영어 독해 능력 향상
2.4. 학업 성취도 및 활동 참여 능력 향상
2.5. 다양성 인정과 통합능력 향상
2.6. 인지 능력 퇴화 및 치매 예방
2.7. 신경학적 구조와 기능 개선

3. 이중 언어의 부정적 측면
3.1. 영아기 언어 습득 능력의 시기적 제한
3.2. 교사 양성 및 교육과정 문제
3.3. 모국어 발달 지연 및 언어 혼돈
3.4. 정서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4. 이중 언어 교육의 고려사항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하는 것은 아이의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부모나 보호자가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측면이 있다. 먼저, 이중 언어를 제공할 경우 아이는 두 가지 언어를 동시에 배우게 되므로 언어 발달이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또한, 이중 언어를 제공할 경우 언어적 혼란이 생길 수 있으며, 아이가 언어를 혼동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이중 언어를 제공할 경우 아이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인지적 발달과 사고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이중 언어를 제공하면 아이의 언어 능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두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 또한 향상된다. 따라서, 이중 언어를 제공하는 것은 부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택이다. 부모나 보호자는 아이의 개인적인 상황과 배경을 고려하여 이중 언어를 제공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2. 이중 언어의 긍정적 측면
2.1. 주의력 및 집중력 향상

이중 언어 사용은 주의력과 집중력 향상에 기여한다.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한 가지 언어를 사용할 때 다른 언어를 억제하고 전환해야 하므로, 이를 위해서는 집행기능(executive function)이 필수적이다. 집행기능은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 문제해결력 등 고차원적인 인지능력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중 언어 사용자들은 단일 언어 사용자에 비해 집행기능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의력과 집중력이 더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두 언어 간 전환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집중력과 주의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중 언어 사용자들은 단일 언어 사용자에 비해 주어진 과제에 더 집중할 수 있고, 한 가지 일에서 다른 일로 전환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이러한 주의력과 집중력의 향상은 장기적으로 학습 및 작업 수행 능력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중 언어 사용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언어 전환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 관련 인지능력이 강화되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는 데에도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중 언어 교육은 아동의 주의력과 집중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2.2. 공감 능력과 감정이입 향상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단일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비해 사회적 단서를 찾기 위한 지속적인 훈련을 하기 때문에 정서적, 사회적 기술이 더 뛰어나다"" 다시 말해,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들은 상황과 사람에 따른 적절한 언어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노력하며, 이 과정에서 타인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예를 들어, 이중 언어 아동은 학급 친구들의 표정과 몸짓을 관찰하여 그들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언어 표현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능력은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에도 도움이 되며, 다문화 사회에서 원활한 소통과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2.3. 영어 독해 능력 향상

이중언어를 습득하면 전반적인 독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오레곤 주 포틀랜드의 한 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일본어, 스페인어, 만다린어를 학습하는 이중언어 교실 학생들의 중학교 시기 영어 독해 실력이 단일 언어만 학습한 학생들에 비해 우수했다"". 이는 외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면서 동시에 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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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혜경. (2003). 3세, 4세 유아의 이중언어 경험과 상위언어능력. 아동가정학 석사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2016. 이중언어 교육이 두뇌 활동에 도움이 되는 6가지 이유. 가주교육신문
2017. 이중 언어 사용 시 두뇌가 받는 혜택. 머콜라 박사
임현숙. 2007.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대희. 2012. "영어 조기교육, 아이 말더듬이 만들 수 있다". 프레시안
조아름. 2019. “영어 접촉은 빠를수록 좋다는데” 조급한 부모. 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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