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는 그 어느 시기보다 발달의 속도가 빠르며 개인차가 많은 시기로, 관찰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관찰을 통해 유아의 행동 특성과 원인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 과정을 잘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환경을 마련해주며 유아의 발달 및 학습을 평가하기 위해 관찰자가 되어야 한다. 2019년 개정된 누리과정에서는 유아 중심 및 놀이 중심을 표방하며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유아의 놀이를 우선적으로 관찰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의 놀이관찰역량이 특히 중요해지고 있다. 관찰은 아동에 관한 연구에 있어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연구방법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 가장 권장되는 방법이다. 아동은 관찰자의 존재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아동에게 조작이나 협력을 덜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관찰법은 아동의 발달 및 행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2. 관찰법의 개념과 중요성
2.1. 관찰법의 정의
관찰법이란 일상생활 속에서 특별한 조작이나 제재를 가하지 않고 아동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행동 특성과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측정 방법이다. 관찰법은 아동에 관한 연구를 할 때 가장 권장되는 방법으로, 아동은 관찰자의 존재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아동에게 조작이나 협력을 덜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2.2. 관찰법의 장점
관찰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관찰법은 아동에게 조작이나 제재를 가하지 않고 일상생활 속에서 아동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아동에게 효과적이다. 말하기가 서투른 아동이나 장애 아동의 경우에도 관찰을 통해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다. 셋째, 아동의 발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반복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교육 및 지도 계획수립에 활용될 수 있다. 넷째, 아동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다. 관찰을 통해 아동의 행동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다섯째,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에 활용될 수 있다. 관찰을 통해 얻은 자료는 교육 환경 구성, 교수법 선택,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활용될 수 있다.""
3. 관찰 기록 방법
3.1. 표본식 기술
표본식 기술은 관찰자가 관찰 기록지에 미리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유아의 어떠한 행동이나 활동이 시작된 때부터 끝날 때까지 관찰 대상 유아가 한 말과 행동을 가능한 한 상세히 일어난 순서대로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관찰방법이다. 정해진 시간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행동을 충실히 기록하기 때문에 서술적 관찰방법 중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관찰 대상 유아의 발달을 여러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즉, 유아가 보이는 행동의 특징, 맥락, 상호작용 등을 상세히 기술할 수 있어 유아의 발달 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다만 정해진 관찰 시간 동안 유아의 모든 행동을 빠짐없이 기록해야 하므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3.2. 일화 기록법
일화 기록법은 보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관찰법 중 하나이다. 이는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아동의 특정 행...